내수용 차량 철판이 ‘쿠킹 호일’이라는 결정적 증거

 

 


공휴일인 8월 7일 전북 무주군 적상면 구천터널 부근 도로에서 승합차가 전복돼 추락, 승합차에 타고 있던 대학생 10명 중 5명이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 이들은 충남대 무역학과 선후배 사이로 무주로 MT를 왔다가 돌아가는 길에 변을 당했다.


사고 뉴스를 보고 즉시 두 가지 의문이 생겼다. ‘도대체 가드레일을 받은 후 전복했을 뿐인데 차가 저렇게 휴지처럼 구겨졌을까. 에어백은 왜 안 터졌을까’이다.


사고 차량은 그랜드스타렉스. 사진에서 보다시피 차량 바닥 면이 거의 천장에 붙을 만큼 구겨졌다. 뉴스 말미를 보면 이런 의문을 표한 댓글이 한 두 개가 아니다. 사고가 발생한 장소가 급경사에 급커브로 위험한 지역이었다고는 해도 차량이 망가진 상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것.


그래서 ‘**차는 쿠킹호일’이라는 말이 떠돈다. 내수용과 수출용의 차량강판 재질이 다르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사고 자료 사진들이다. 한국 운전자들은 로보트 태권브이가 아니다. 국내 차량제조사들은 이 점을 간과하지 말고, 차량 판매보다 운전자의 안전에 무게를 둔 차량 제조를 당부한다.


 

















Tags: ,

엉슝맘 에 대해

고양이와 개를 사랑하는 반려인입니다. 경남 진주에서 태어나 마산서 자란 경남인이며 서울서 오래 살다가 현재는 파주시 황룡산 숲 속에 살고 있습니다. 아무 것도 할 게 없고 아무 것도 안 해도 되는 백치상태의 여유가 가장 희망사항입니다.

댓글(176) “내수용 차량 철판이 ‘쿠킹 호일’이라는 결정적 증거”

  1. 전세계에 광고해주자! 2011-08-08 at 2:09 am #

    차가 저렇게 구져지면서 나가 떨어진 차를 북미나 유럽에서 보질 못했다.
    생명이 2개인 사람만이 타야할 듯.
    고객의 생명이 우습게 보이는 H사의 망가진 차들을
    유투브에 올려서 전세계 사람들이 보게해야 될 듯.
    쿠킹호일도 과분한 표현.

    • 지원지 2011-08-08 at 10:54 am #

      내수용차와 수출용차는 외관만 유사하다뿐이지 완전히 다른 차입니다.
      제조사야 아니라고 하지만, 그들만의 주장일뿐이구요.
      사용되는 어떤 부분,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내수용과는 재질, 제조공정, 열처리 등 근원부터 다릅니다.
      수출용은 1대일 전수검사입니다. 기본이지요. 내수용은 ………. 말해 뭐하겠습니까..
      이런 내수용차를 가지고 도로를 무진장 질주하는 이들을 보면 참 안탑깝지요..
      그들만 죽으면되는데, 주변사람까지 해치니까요.

    • 엉슝이엄마 2011-08-08 at 4:32 pm #

      중간 사진에 보면 뒷 타이어 윗 부분(후렌다?)에 철판이 찢어진 사진이 있습니다.
      그 사진과 마찬가지로 사고 부위 철판 상태를 확대해 찍은 사진을 보면
      정말로 철판이 호일처럼 얇다는 생각 밖엔 안 듭니다.

    • 누구 2011-08-08 at 11:30 pm #

      저는 기계공학 공부하고 있는 공대생인데요, 전문가는 아니라 정확히는 모릅니다만 차라는게 원래 구겨지면서 충격을 최대한 흡수해 운전자에게 전해지는 충격을 최소화 하게끔 만들고 있습니다. 충격이라는게 원래 속도와 질량에 비례하는데 위에 사진들을 보면 사고 자체가 큰 사고들이여서 어느차이건 저정도는 부서지지 않을까 하는데요.

      저희 집에 있던 렌트 벤츠와 씨빅이 둘 다 사고나서 제가 비교를 해봤는데, 확실히 씨빅이 더 종잇장같이 보이더군요. 하지만 비교를 해 보자면 씨빅은 본넷을 열었을때 텅 비어있는 느낌이었고, 벤츠는 안이 완전 꽉~ 차있더군요. 결국 벤츠는 안에 부품들이 으스러지면서 충격을 많이 완화했던듯 보였습니다. 수리비 차이는 당연히 안이 꽉 차있는 벤츠가 말도 아니게 나왔죠.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결국 비싼차와 싼 차의 차이가 아닐까 싶네요. 저렴한 차 타면서 완벽한 안전을 기대한다는것은 결국 기대에 불과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싼차는 비싼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P.S: 안에 외질은 모르겠으나 개인적으로 안에 디자인이나 전자 기기 기능은 개인적으로 내수용이 훨씬 이쁘다고 생각하는 1ㅅ입니다. 북미 수출용은 뭔가 멋이 떨어진다는 개인적인 생각….

      • 없소 2011-08-09 at 2:09 am #

        정말 공감가는 말씀입니다

      • 구경 2011-08-09 at 4:33 am #

        동감입니다. 엄청 대형 사고들이네요. 근데 옆구리는 왜 그렇게 박는데요? 신호들 좀 지키고 운전하면 좋을텐데. 뒤 밀어버린건 대부분 대형트럭들이 밀었네요. 동급차량들이 들이 박은 사진들은 아닌듯.

      • 가짜스러워 2011-08-09 at 5:14 am #

        공대생 맞소?
        밴츠와 시빅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라면
        북미 수출용이 뭔가 멋이 떨어진다는
        가짜스로운 말은 못하지.

      • 홍서길 2011-08-09 at 5:47 am #

        동의 합니다. 사진들을보면 충격을 흡수하는 클럼플 존까지만 밀려들어간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북미용 차량들은 국내용차량보다 옵션이 형편없죠…제네시스도 북미 용은 최고급사양도 뒷자석은 옵션이 하나도 없습니다…그리고 그래서 멋이 없다고 생각하시게 되는듯합니다..

        • 양사랑 2012-11-24 at 3:36 pm #

          무슨 크럼플 존이 차 전체랍니까?

          적어도 사람이 타는 캐빈까지는 구겨지지 말아야 할 거 아니에요.

          그리고 맨 앞의 스타렉스..
          지붕이 정말 수수깡+쿠킹 호일이네요.
          이건 말이죠.. 장판만 싼 거 쓴다고 저렇게 되는게 아닙니다.
          차 모노코크 구조 자체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은 거지요.

          위에서도 말했지만.. 다른 곳은 다 구겨져도 사람이 타는 캐빈 내부까지는 절대 구겨지면 안 되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게다가..
          문짝에 토션빔 안 넣은것도 짝짝 보이네요.
          무슨 철판이 초합금입니까? 보강제 없이는 그냥 종잇장에 불과해요.
          고로 토션 빔 없이 옆에서 받히면.. 그냥 승객 다리와 허리까지는 바로 밀고 들어옵니다.
          당연히 내장 파열에 다리 불구는 따 놓은 당상이죠.

          저도 돈 없어서 국산차 타지만
          조만간 국산이라도 OEM으로 생산한 GM이나 삼성으로 옮길겁니다.

          마지막으로..
          돈만 긁고 책임은 모르는 대기업들.. 언젠가는 피의 대가를 치를겁니다.

      • 너 어느 부서니? 2011-08-09 at 8:39 am #

        몇몇 회사에서 자사 브렌드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곳에 자기 직원들을 시켜 댓글을 달게 한다더만…. 정말 있네…
        아이디까지 수십개가 관리된다고 하던데….
        그리고, 논의에서 벗어난 글로 사람들 현혹하지 말길 바람..
        본넷과 트렁크는 알바님이 말한데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구겨지는게 맞지만, 위 사진들을 보면 탑승자들이 있는 프레임까지 구겨진게 보이자나…
        글구, 가격이 비싼 차와 싼차를 얘기하는게 아니잖아 지금…
        수출용과 내수용의 원자재를 다르게 사용하면 안된다는 취지의 내용에 가격 운운하며 글쓴이의 논지를 흐리지 마라….

      • 누구야 2011-08-09 at 9:24 am #

        알바야.. 수출용 차들이 국내보다 더 싸게 팔리는데, 그럼 니말대로라면 수출용 차들이 훨씬 저렴한 강판이나 프레임을 써야 정상아닌가?

        윗분 말씀처럼 논지를 흐리지 마라.

      • 알바인가 2011-08-09 at 10:55 am #

        후후훗…….잘찌그러지는 부분이 차량 전체라는게 문제 아니겠소……에어백도 안터지고…..비단 철판문제만 아니란것만 알아두시오…..그리고 얼마가 되어야 비싼차인거요.,….제네실수도 핸들잠기고 에어백안터져서 사람가지 죽었는데….참…

      • 불사조 2011-08-09 at 11:30 am #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있다니 말인데
        앞으로 공학적으로 비교, 검토할 일이 많을 겁니다.

        비교의 기본은 조건이 동일해야 합니다.

        벤츠(무슨 모델인지는 모르겠으나..)와 시빅을 비교하는 자체가 기본을 벗어나 있네요..

        벤츠와 렉서스급의 비교, 시빅과 코롤라 아반떼 급 정도의 비교라면 좀, 그나마 타당성이 있지 않을까요?

        200만원 짜리 TV와 20만원 짜리 TV를 비교하면서 가격차이 때문에 그런 것 같다고 말하면 안되겠죠?

      • 孔大생 보시오... 2011-08-10 at 12:29 am #

        속담에 티끌모아 태산이란말은 들어보셧소?? 말그대로 작고 조그만한 것 으로 크고 많은걸 모은다는말(모아진다)…그렇게 사세확장을한 대기업이 사람의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관될수있는 자동차를 생산하며 비싸고 싼 차로 생산한다?? 속된말로 뒤지기싫으면 비싼차 구입해라?? 이말인것같은데…정말급해 화장실에 볼일보는데 휴지없어 10만원짜리 수표로 뒷처리할수있는 재력가의 아들 딸아니면…대학졸업하고 사회생활이나 해보고 이런댓글 남기시오…나는 못배워서 국어 문법도 못맞춘다오…

        P.S: 벤츠몰고 사고나면 웬만해서 수리안한다오…보험금받아 신차구입하지…

      • 뻥치시네 2011-08-12 at 7:40 pm #

        어느학교 기계공학이요???
        저 사진에 나온 사고중에 인명피해가 어느정도 있었는지나 좀 찾아보시오
        중형차란 소나타의 c필러가 파손된 사진을 봐보시오. 버스가 40k로 후미추돌했소.
        크루즈도 레미콘차와 비슷한 속도로 후미추동하였는데 c필러 멀쩡했었소
        추돌 높이는 버스가 더 낮으므로 소나타가 파손에서 더 유리한 입장이었소.
        자 설명해보시로.. 댁이 얘기한 인명보호??? a필러와 c필러는 절대적 강성으로 버텨줘야하는 곳인데….
        알바도 적당히 하시오.

      • 기계과졸업생 2012-02-14 at 12:20 pm #

        기계과 졸업해서 자동차쪽 일하는 사람으로서 어처구니가 없어 한마디 남깁니다. 잘 모르면 그냥 가만 있으면 중간이나 갑니다.

        이제까지 이쪽 일 하면서 A필러 C필러가 몽땅 우그러진 사진을 보면서 충격흡수가 잘 되었다고 말하는 사람은 첨 보네요.

        • 달봉이 2013-08-09 at 1:12 am #

          그러게요.. 필라 뭉개진걸 보고 충격흡수라니 어처구니가 없군요 ㅋㅋㅋㅋ 멍청해 ㅋㅋ 너무멍청해 ㅋㅋㅋ

      • 김원효 2012-06-05 at 1:48 pm #

        형 공대 나와서 엔지니어15년 째 하고 있거든.
        너 공대 다니지 마라.
        인류의 불행이다.

      • 2012-10-10 at 12:43 am #

        헐…..아직 1학년인건가 술만쳐먹고다닌건가
        아. 자동차학과가 아니라 그런가? 아니구나 그냥 ㅂㅅ 이구나.
        아무리 대형사고가 나도 승객들의 안전을 위해 탑승부는 왠만한 충격에는 절대 찌그러 지지 않게 설계를 하는것이 기본입니다 호갱님~
        모범적인 예로 페라리 사고사진을 보고 오세요 호갱님~ 뭐가 틀린지 확 보이실거에요~

      • rjsrnwkd 2012-12-06 at 7:06 pm #

        에어백이 안터지는건 뭔가요?
        그래도 윗부분이나 옆부분은 적어도 튼튼해야죠 받침대바로 위까지 찌그러지면 어떻하고 그럽니까?
        그리고 원가절감하면서 가격은 쭉 올린다는 사실은 아시고 저렴하다고 하시는지요?
        내수용은 그지같이 하면서 수출용은 튼튼하게하는 현기차… 쯧

      • 이건뭐징 2013-01-14 at 4:57 am #

        책만 보시나봐,…
        미주 지역에서 소나타(한국에서는 뉴소나타)로 벤츠를
        받아본 경험이 있습니다
        물론 쌍방정면 추돌이죠…(속도는40Km)
        내려서 보니 제차는 범버가 쬐금 손상
        벤츠는 본네트 안쪽으로 들어 갔는데,
        그럼 소나타가 더 비싼가요..

      • 644 2013-08-05 at 11:30 pm #

        구겨지면서 충격을 흡수하는 건 모르겠고 강판이 외부 충격에 견디지 못해서 구겨지고 찟겨지면서 차단되지못한 충격이 엔진룸등을 밀고 들어오면서 탑승자가 다치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습니다.

      • 행인 2013-09-08 at 6:13 am #

        누구

        공대생이라고?
        현기차 기술원수원생 아님? ㅋㅋ

        차가 탑승자 있는데까지 완전히 잘 찌그러져야 충격흡수 잘되는 차라고?
        ㅋㅋㅋㅋㅋ
        댓글 건당 얼마받니? ㅋㅋㅋㅋ
        차 가격이 싸다? 그러니 그러려니 해라? …ㅋㅋ 지랄까네..
        동급가격 으로 국내생산중인 외국물 먹은 회사의 차들하고만 비교해봐도 답나와
        개소리 하지말고 다른 건전한 알바 찾아봐

      • 이맹뱍 2015-08-23 at 8:40 am #

        설득력 없어. 제네는 싸구리라 에어백 안터져 운전자 죽었니?

      • 2016-07-06 at 11:37 pm #

        그럼 쿠킹호일로 만드는 차가 가장 좋은차네여?

      • 누구? 2016-07-13 at 11:38 am #

        벤트, 씨빅에 내수용 과 수출용 현대차까지.. 차가 많으 신가 보군요.
        부럽 습니다.

        운전자 까지 충격 흡수하는 자동차. 현대 많이 사랑 해 주세요.

        • 기계과?? 2016-09-22 at 1:52 pm #

          ㅋㅋㅋㅋㅋ 충격흡수는 되겠으나. 저렇게 파고 들어오면 그전에 다 뒤진단다.

      • 자네 2016-10-05 at 11:13 pm #

        잘 구겨져야 좋은차?
        잘 구겨지면 그건 차가 아닙니다.
        어디서 말도 안되는 그런 논리를…?

        좋은차는 잘 접혀야 됩니다.

        차는 절대 구겨져서는 안됩니다.

        차는 전면이든 후면이든 어느정도 충격의 사고시 한번만 접혀야됩니다.

        어디서 뇌없는 소리 하지마세요~

  2. admin 2011-08-08 at 10:00 am #

    저널로그 운영자입니다. 이 포스트가 동아닷컴 기사로 선정되었습니다.~☆

  3. 방랑시인 2011-08-08 at 12:07 pm #

    정말 서울 안가본 사람들이 남대문 어떻게 생겼는지 더 잘 안다는 말이 사실이군요.
    엉슝이 엄니, Google에 “car accident pictures”하고 치고 검색해 보세요. 쿠킹호일이 아니고 종이장 구겨놓은 것보다 더 처참한 사진이 5만장은 나올 겁니다.
    그것도 그 나라에서 내수용으로 만든거라 그런건가요?
    지원지님, H사 다녀봤어요? 수출용하고 내수용이 같은 생산라인을 타는데, 어떻게 검수방법이 다를까요? 그리고 1대일 전수검사의 의미가 정밀검사를 한다는 말 같은데… 도대체 일년에 수백만대를 수출용으로 만들면서 님이 말하는 정밀검사를 한다면 검수인원만 아마 수만명이 필요할거요.
    전세계에 광고해주자!씨, 나 미국산지 12년됐는데, H사차 사고난거 한번도 못봤거든요. 이 너른 미국서 얼마나 운이 좋으신 분이기에 맨날 H사 차 사고 난걸 목격하셨는지….
    그리고 저널로그 운영자님,
    이런 초보운전 같은 기사를 별 확인도 없이 메인으로 올리시는 건 황색 저널리즘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 같군요.
    수출용과 내수용이 다른가요? 다릅니다.
    북미와 같은 지역에 수출되는 차는 방청을 위해서 아연을 입힌 철판을 쓰지요. 왜냐구요? 미국이나 캐나다는 겨울철에 길에 소금을 들이 붇는 날이 태반이거든요. 한국요? 일년에 하루나 이틀? 그런 한국에서 아연도강판을 쓰는건 낭비지요. 강도의 차이요?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 지역에 따라 수출용을 싸게 공급하거나 안전과 관련이 없는 부품(카세트나 내장부품)은 국내와 다른 부품을 붙이는 경우가 있지요. 그런 부분을 정밀하게 파고들면 비난할 부분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엉슝이 엄니의 상식으로는 쉽지 않을 겁니다.
    그런걸 다 파내려면 궁극적으로 외국과 국내의 조세제도의 차이도 다 파악해야 할거고, 또 부품별 원가도 아셔야 할테니….
    그리고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세요. H사 노조가 어떤 노조입니까? 내수용 차량을 엉슝이 엄니 생각처럼 차별적으로 수십년간 생산해 왔다면 그분들이 몇십년간 입다물고 있다는게 말이나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제가 이런걸 어떻게 아냐고요? 맞습니다. 저는 H사의 국내와 해외, 관리부문과 공장 그리고 R&D에서 22년간 근무하고 2003년 퇴직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덧붙이자면 그 회사에 덧정없는 사람인데, 문제는 제가 이런 선정적인 기사를 못참는다는 거지요,
    미안합니다.

    • 전세계에 광고해주자!! 2011-08-08 at 12:36 pm #

      방랑시인님 제 글을 제대로 읽어 보시죠.
      제가 언제 미국에서 H사 자동차 구겨진것 많이 보았다고 했나요?
      다국적 자동차들 사고 많이 봤지만 저 위 사진들 처럼 즉
      H사 차처럼 구겨진차 못봤다 이 말씀 입니다.

      흥분하지 마시기를,
      H사 변명하러 오신것 같은데 그럴 필요 없습니다.
      저 사진들이 H차의 행색을 적나라하게 말해주고 있으니까요.

      • 기가막힌다 2011-08-08 at 10:00 pm #

        그럼 슈퍼카는 휴지로 만드냐? 외제차도 전복사고는 똑같다. 외국자동차사진도 이것보다 더한사진도 많거던…깔려면 제데로 알고나 까라 븅진아

        • 이보게 2016-10-06 at 1:57 am #

          슈퍼카는 대표적으로 녹슬지 않고 무게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 강판등을 사용한다네…

          자네는 어줍잖은 지식으로 합리화 시키지 말게나.

    • 신용상 2011-08-08 at 6:24 pm #

      수출했다 수입한 쏘나타내부도 대조해봤는데 밧데리도 국내용이랑 수출용이랑 용량이틀린거 확인했고 부품들이 차이나더이다. 현대맨 맞으시요??? 얼굴에 수입된차 보여드릴까요??

    • 독립군 2011-08-08 at 7:29 pm #

      우리나라가 1년에 한두번 소금뿌린다구요??그래서 아연도금 안한다고요?? ㅎㅎ…보쇼!! 근대왜 한국차들은 1년도 안되서 녹발생 차량이 글케 많은거요??? 뭔 말이되는소릴해야 이해를 하지!!

    • 제네시스대벤츠 2011-08-08 at 7:40 pm #

      3년전 같은 주차장에서 차를 후진하다가 같은 직장에 근무하는 동료차를
      받은 적 있는데 제차는 벤츠 E-class, 동료차량은 제네시스…
      후진하다가 꽝하길래 ‘X됐다’하면서 내려서 봤지요…제 차는 멀쩡,,,동료차는
      뒷범퍼 완전 찌그러져서 범퍼값 물어준적 있는데….쩝…
      근데 웃긴 건…벤츠가 하도 잔 고장이 많이 나서 성질나서 그 차는 친형 줘버리고
      지금은 리스로 제네시스 몰고 있다는 것….ㅋㅋ

    • 맞습니다. 2011-08-08 at 8:18 pm #

      h사 비난하기 전에 다른 회사 bmw, 벤츠, 아우디 같은 회사차들도 저런 상황에서는 일부러

      종이처럼 구겨져서 탑승자를 보호합니다. 외제차가 저렇게 되면 충격흡수고, 국산차가 저렇

      게 되면 쿠킹호일이라는 정신상태가 문제입니다. 저런 댓글들은 아마 한국인을 가장한 외국

      인들의 댓글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속편할 것임. 특히 일본인들.

    • 한국인 2011-08-08 at 8:48 pm #

      이 인간 얼마전 티비도 못 보고 큰 소리 치는 얼간이구만
      안전 면에서 엄청난 차이가 있드만 아무리 국가마다 다른규제치에
      따른 다지만 욕 먹을 일이고 양심적인 기업은 아니다
      그져 법망을 피해 양심을 저버리고 돈만 버는 공장이다
      애국심에 현대를 사랑해온 자국민에 규제차이를 이유로
      안전에 차이나는 차를 바가지까지 쒸어 파는 악덕 현대를
      두둔하는 이 인간 참 어이가 없다

    • 장영수 2011-08-08 at 9:05 pm #

      H사의 노조는 자기들밖에 모르는 파렴치한들 아님니까? 같이일하는 비정규직의 비참한생활은 거들떠보지도않고 자신들의 주머니만 채우며 사원모집할때도 추천인제도로 끼리끼리 먹고사는 사회의 병폐라고 생각되는데요. 그런사람들이 만든차를 신뢰해서 사는 사람은 없겠죠.
      단지 국내에서의 독점적인 지위때문에 선택의 폭이좁아 사는거지…..

      • 공감공감 2013-09-13 at 5:26 pm #

        제가 울산서 3년 살았는데,,

        현대노조 울산사람들도 욕하더군요,,ㅎㅎ

        뭐 모두는 아니겠지만 ,, 근데 좋은 얘기하는 것은 한번도 없었음,,

        그리고 울산사람들 현대와 현대가 아닌 일반인 이렇게 둘로 나뉨,,

    • seon moon 2011-08-09 at 5:20 am #

      귀하가 H사에 근무했다고 하면서 수출용과 내수용이 동등하다 했는데 지난번 제네시스사고에

      에어벡이 터지지않아서 항의하자 내수용은 2세대 수출용은 4세대라 회사에서 발표했는데

      수출용과 내수용이 동등하다고 무슨엉퉁한 괘변인지 답답하다 나는93년 소나타골드이후 한국

      똥차는안타고있다 MDX. RX400h. X5.순으로타고있지만 2006년 MDX로 60마일 (90Km)직진중

      황소만한사슴이 정면으로 충돌했는데 범버만 조금찌그러져 범버커버만 교환한적이있지요

      우리친구는 시에나타고가다 전주에정면충돌했는데 전주가완전히 무너졌지만 차량은 그런데로

      견적이 그리많이나오지않아서 별로걱정안했습니다. 한국차믿고타다 목숨을담보로 내놓고타야

      합니다

    • 조병우 2011-08-09 at 10:05 am #

      저랑 미국 산 세월이 비슷하네요…^^
      그냥 반가워서 한줄쓰고 갑니다.
      저는 시애틀에서 살고있는뎅…

    • 야생마 2011-08-09 at 10:11 am #

      방랑시인님~ 아연도금이 아니고요..수출하는 차량의 강판은 아연-알루미늄 합금 강판 아닌가요?
      제가 알기론 아연알루미늄 합금 강판으로 알고있습니다^^
      쿠킹호일 강판 VS 아연 알루미늄 합금 강판의 강도는 같습니다?

      • 불사조 2011-08-09 at 11:23 am #

        통상, 총칭하여 아연도 강판이라고 부르는 점, 이해바랍니다..^^
        아연 도금시 여러가지 이유로 알류미늄이 첨가됩니다.

        물론 강도는 당연히 같을 수가 없습니다..

        일반 냉연강판 조차도 여러가지 종류인데
        자동차 전용 강판을 쓰는지 조차도 의심이 갈 정도이네요..

    • 불사조 2011-08-09 at 11:07 am #

      웬만하면 그냥 읽고 넘어가려 했는데 이건 아니올시다..
      말도 안 되는 논리로 격하게 타인을 헐뜯는군요..

      본인은 기계공학 전공 후 국내 및 해외에서 대략 30년간의 긴 세월을
      오로지 철강업계에 몸담은 후, 그만 둔 사람이올시다..

      내가 하면 로맨스고 남이 하면 불륜인가요??
      이게 어떻게 황색 저널리즘인가요??

      다른 건 다 놔두고..

      자동차 회사를 비롯, 많은 회사에 철판 소재를 가공하여 납품하는
      소위 ‘코일 센터 (Coil Center: 22년 근무했다니 뭔지 아시겠죠?)’에 근무해 본 사람이라면 자동차용 소재를 가지고 소위 ‘두께 벗겨먹기’ 장난을 얼마나 많이 치는지를..
      두께 0.1mm~0.2mm만 줄여먹기 해도 강도 차이는 많이 납니다.

      본인이 인정했네요.
      수출용과 내수용이 다르다고..

      국내에서 사용하는 냉연강판 소재와
      수출용으로 사용하는 아연도 강판 (냉연강판에 아연 도금한 것)은 그 나라의 기후 환경과 관계없이
      시간이 지남에 따른 부식 속도(녹스는 속도)에서 비교가 안되고 강도 면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공학적으로 설명해봐야 이해 못할 테니 그 원리는 생략하고..

      인터넷 검색해 보세요. 몇 년 안 된 차체에서 페인트를 뚫고 녹이 밖으로 나오는 국내의 차들..
      겨울에 소금이 들어 붙기에 아연도 강판을 쓴다?? 지나가던 개가 웃겠소..
      (우리나라도 비 엄청 많이 오고, 겨울엔 눈 많이 와서 길바닥에 많이 뿌립디다..)

      그리고 국내에서 사용되는 일반 냉연강판 소재의 가격과
      그 냉연강판에 아연 도금한 아연도 강판의 가격 차이를 아시오??
      톤당 가격을 비교 해 보쇼, 엉? 비교할 수가 없을 거요.. 그 차이가 엄청나서.

      승용 및 승합차의 차체는 프레임을 제외하고는 거의 냉연 강판이 주를 이루기에 차 가격을 결정하는데 그 비중이 큰데..

      훨씬 비싼 아연도 강판을 사용하여 차체를 만든 수출용 차의 가격이 왜 훨씬 저렴한 일반 냉연 강판을 사용한 내수용 차량의 가격보다 싼 거요??? 비싸거나 최소한도 같아야지..

      눈에 보이는 것만 가격이 아니올시다.
      무상 보증기간이 다른 것 또한 현저한 가격 차이인 거요..

      당신은 수준이(격이) 아주 높고 유식하지만, 타인은 무식하고 수준이 낮아서 이런 선정적인 기사를 쓴다???

      이런 돼먹지 못한 발상은 도대체 어떻게 해서 나오는 거요??

      H차 사고 난 것 한 번도 못 봤기에 못 믿는다??
      보는 것만 믿겠다니 단세포적인 발상이구려..
      TV 뉴스도, 신문도, 인터넷도 .. 아무 것도 보지 말고 믿지도 마시구려..

      H회사 노조?? 잘 압니다. 귀족 노조이죠..
      이런 분야엔 아예 관심 없을 거고, 가재는 게 편이기에 오히려 기득권 보호 차원에서 입에 거품 물 거요, 아니라고.. 당신처럼..

      아연도 강판이 아닌 훨씬 저렴한 강판을 쓰고 보증기간도 다르면서 가격만큼은 비싸야 하는
      현기 차는 분명히 현재 소비자를 우롱하고 있다는 본질을 회피하려 하지 마시오.. 벌 받소..

      그 외도 에어백을 비롯하여 수많은 문제 및 차이가 무수히 거론되고 있는데 직접 눈으로 안 봐서 모르겠구려..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는 정부 및 정치가가 준 것이 아니고, 국민들이 무혈 또는 유혈 투쟁을 통해서 이뤄낸 것이며, 소비자의 권리 또한 그저 영리만을 추구하는 업자들이 준 것이 아니고
      이러한 고발 등을 통해서 우리 스스로가 얻어낸 것이요..

      입 다물고 그저 감지덕지하며 가만히 있으면 뭐가 개선이 될 성 싶소??

      그런 의미에서 이런 류의 글로 이슈화하는 사람들은 적어도 선구자인 거요, 선동자가 아닌..
      아시겠소?
      이런 내용의 글 올려서 뭐가 남는 게 있겠소.
      밑져야 본전임에도 불구하고, 선정적인 기사라는 말까지 들어가면서 계속 올리는 것을 한번은 ‘역지사지’ 하여 생각 보시오.,.

    • 2002년부터 자동차부품업체 2011-08-10 at 1:00 am #

      윗글만봐서…속으로 까고있네…라고생각했습니다…마음을 글로써 표현해서 죄송합니다…
      자동차 부품업체 10년차 근무하고있습니다…해마다 원자재값은 상승하시는건 알고계시겠네요? H사 노조가 어떤 노조입니까? 이런말 하셨는데…자동차회사 간접직은 잘모르겠으나 현장에 있는 직접직인 님께서말한 그 노조원들 임금은 상승했지요…솔까(솔직히까놓고말해서) 중소업체 죽여가며 자기이득만 챙기는게 님께서말했던 노조원..대기업 아닙니까? 수년전에 1만원했던 부품…지금은 그이하로 납품단가 책정하고있지요….자동차값은 수년전보다 50%이상상승했는데… 2003년 퇴직하신분이…비록 력업체지만 현직에 있는사람보다 더 잘아실까요?? 자동차회사 덕분(?)에 먹고살지만…관련된 자동차회사 직.간접직사람들은 전부다 도둑넘들이라고 생각하며…..

      • 불사조 2011-08-10 at 3:29 pm #

        그 심정, 충분히 이해합니다.

        오래 전에, 아주 오래 전에 인천의 모 자동차 회사 협력업체의 간부사원 모집 공채에 아주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하고서 그 회사 사장과 면담 후에 바로, 그만두겠다고 말하고 관뒀습니다.

        계속 ‘허리띠를 졸라 메고 근무해야 한다.’고 강조 하길래..
        지 허리띠부터 졸라 메야지 얼굴엔 개기름 번질 하고 배는 임산부처럼 나온 사장이 그런 말을 하길래..

        열악한 근무 환경에 혹독한 근무, 쥐꼬리만한 월급..
        거기서 일하는 근로자들의 얼굴을 보니 얼굴엔 미소라고는 찾아볼 수가 없더군요..

        그 때보다 납품단가가 더 떨어졌다면 근무환경도 더 열악해졌다는 얘긴데..

        더 이상 할 말이 없군요..

    • 김삿갓 2011-08-10 at 2:13 am #

      내수용과 수출용이 같은 라인을 탄다는데 그건 새빨간 그짓말이요. 한국과 미국의 차량안전기준이 틀리는데 (들어가는 부풍이 틀리는데)어떻게 같은 라인을 탄다는 말이요. 또 미국에서 현대차가 사고난걸 못봤다는데 그건 당신이 못본거지 사고가 안난건 아니잖소? 못봤으면 Body Shop에 가보시구려.
      또한 내수용과 수출용의 강판 두께가 틀린것은 천하가 다아는 사실인데 아니라고 한다면 당신한테 문제가 있는거고 내수용과 수출용의 품질이 틀리면 노사가 가만 있겠냐고 했는데 착각하고 있소. 내수용은 한국 규격으로 수출용은 수출 해당국가의 규격에 맞게 제작을 하는데 노조가 뭐때문에 들고 일어나겠수? 그 노조들은 자기 밥그릇에만 관심있는자들이요. 내수용 과 수출용 차량을 제작하는데 임금을 차별해서 책정한다면 지럴들 떨겠지만.. 당신은 “융슝이 엄니”가 쓴 글을 제대로 이해를 못하고 있소
      간단히 말해서 당신 가족이 위의 사진에나와 있는 차량에 탑승하고 있었다 생각해보시요.

    • 양사랑 2012-11-24 at 4:12 pm #

      2003년 퇴직하셨으면 아직 현대가 제대로 수출 업체가 아닐때군요.
      아반떼 정도만 생산할 때 아닌가요?

      시대가 변했습니다.
      나이가 들 수록 자신이 아는것이 다인양 착각하는 경우가 많죠.
      다른 사람의 말은 들어 보지도 않고 말이죠.

      공장의 레이아웃, 판매전략, 경영진의 마인드, 수익구조..
      모든 것이 변해도 한참 변했습니다.

      어쨌거나 저쨌거나..
      저는 한국에 사는 사람으로서
      현기차들이 같은 사고에도 훨씬 심하게 강판이 손상되는 것을 많이 봤습니다.

      제 차는 기아 로체.. 길을 가다가 토스카와 긁은 적이 있죠.
      토스카는 기스.. 제 차는 우그러지더군요.
      당연히 서로 같은 정도로 망가져야 정상인데 말이죠.
      운전 미스로 저속에서 지속적으로 그그그극.. 하고 긁었으니
      뭐 사고 방향이나 기타 요소는 고려할게 없고
      그냥 철판 싸움이었습니다.

    • 달봉이 2013-08-09 at 1:15 am #

      2003년까진 그랫나부지 ㅋㅋㅋ

  4. 현대차까돌이 2011-08-08 at 12:48 pm #

    왜 이러시나?
    같은모델을 한라이에서 섞어서 만든다고? 개 풀뜯어먹는소리 아닌가?
    현대에서 어떻게 한라인에서 에어백을 디파워드 달고 어드벤스로 달고 그렇게 할수가 있지?
    어떻게 한라인에서 냉연강판이랑 아연도강판이랑 조립을 같이 할수가 있지?
    덧글쓴 방랑시인은 22년 근무했다면서 철판이 다르고 카셋트나 내장부품이 다르다고 말할수 있지요?
    안전밸트도 다르고, 에어백도 다르고, 철판도 다르고, 안전보강재도 다르고, 하물며 범퍼안에 철판까지
    다르다는걸, 미국에서 리콜들어간 차량 국내에서는 리콜 안합니다.
    똑같이 만든차량이 어찌 미국하고 한국이 A/S가 달라야 합니까?
    정녕 모르신건가요?
    아님 알고싶지 않는건가요?
    아니면 알면서도 모른척 하신건가요?
    사람목숨 귀중한, 목숨과 직결된 부품이 다르다는건 뭘로 이야기 하실건가요?
    조국등지고 그쪽에서 시민권이나 영주권얻어 사신다면 이제 내정간섭은 그만 하시지요?
    양쪽에서 다 좋은것만 누릴 박쥐같은 인생!
    대한민국 국민이 뭐라 하는줄 아십니까?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량 똑같이 만들어 팔라고 합니다.
    진정 당신이 현대에 몸담았었다면 현대가 잘 못되었을때 이의나 건의를 해주는것이 진정 도움이 됩니다.
    당신이 해주는 한마디는 일반 국민이 100마디 하는것보다는 더 쉽게 약발이 먹힙니다.
    국민에게 아직도 애국심으로 차 사달라고 합니다.
    과연 10년후, 20년후 어떻게 되어 있을지 기개가 됩니다.
    끝으로 저는 혼다꺼 탑니다.
    현대꺼 타고싶지요, A/S간단하고 싸고.
    하지만 목숨이 단 한개 뿐이라서.

    • 지나가다가. 2011-08-08 at 5:50 pm #

      전 유럽에서 혼다와 VW 타는데 비 전문가로소 봤을때 혼다도 외부 차체에 강성은 별로이고 (사고 나 보았고 그냥 찌그러집니다.) 주행시 느낌이 VW와 전혀 다릅니다. VW 타다가 혼다 가지고 고속도로 나가면 그냥 떠서 가는 느낌입니다. 코너링이나 고속 주행 운전시 불안 하다는 것이 피부속으로 확 느껴집니다. 우리나라 H사 등등도 타보니 마찮가지던데. 그래도 우리나라는 과속하지 않으면 100~110 이상으론 달리니 않으니 운행에서 느껴지는 불안은 없을 것이고, 외부 강성에 대해서는 손가락으로 트렁크 위쪽에 손을 대고 조금 세계닫으면 우그러지는 느낌이던데(혼다고 마찮가지만 VW는 단단함) 그러지만 않으면 좋겠습니다.

      • 불사조 2011-08-09 at 11:17 am #

        맞습니다.

        가장 쉬운 실험으로
        차종 별로 (동급 경쟁 레벨의 차) 뒤 트렁크를 활짝 연 후 힘껏 닫아보면
        그 닫히는 소리에서 확연한 차이가 납니다.

        어떤 놈은 아주 가볍게 닫히면서 비교적 높은 음의 깡통 소리가 나고, 다른 놈은 무거우며 둔탁한 소리가 납니다. 그 후 속을 살펴보면 정말 가관이죠..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한 번 손수 해 보시죠.^^

    • 지나가던사람 2011-08-08 at 11:26 pm #

      이런 개풀뜯어먹는 소리는.. 글 내용이랑 상관없지만 잘생각해보슈. 같은라인에서 다르게 만드는게 불가능하면 차마다 옵션다르게는 어떻게 만드나?
      애국심으로 차사는 사람 있었나? 솔직히 현기차 사는게 AS센터가 널려있어서 편하고 뭔가 자비로 수리해야할때 가격이 저렴하니까 좋은거지. 보험도 싸고 말이지.
      한국에서 외제차 파는 회사들도 다 똑같다. 외국에서 졸라 싸구려를 수입차니까 1.5배 받아 쳐먹는 행태는 괜찮고 현기차가 가격올리면 난리나지. 그 좋다고 난리치는 도요타나 혼다차도 일본 국내가면 맨날 까이는거 처럼 보임. 왜냐면 점유율이 높아서 이런 문제가 있을때 1빠로 까이니까.
      미국에서 맥도날드가 페스트푸드와 건강문제만 나왔다하면 1빠로 까이는데, 미국 주요 패스트푸드점 매뉴를 실제로 조사했을때 가장 건강하게 먹을수 잇는 매뉴를 보유하고 있다는걸보면 점유율과 까임의 관계가 어떤건지 알 수 있음.

  5. 空 島 2011-08-08 at 12:50 pm #

    한마디로 끔찍하군요…..제가 쿠킹호일을 타고 다니는군요;;;;

  6. 그냥 2011-08-08 at 2:52 pm #

    한국사람들은 잘 모르는 사실에 대해서도 아는것처럼 글을 많이쓰고 또 자기감정에따라 그 글을 조사없이 진실이라고 믿고 다른이들에게 강요하는데 너무익숙한거같읍니다. 요즘대세는 연비를 높히기위해 무게를 낮추고 가볍고 사고시 운전자가 받는 충격을 완화시키기위해 강판이나 다른 프레임이 안전하게 부서지도록 설계하고 만들고 있읍니다. 강판이 호일처럼되는것은 벤즈도 그렇고 큰 트럭도 그렇습니다. 문제는 어떤 속도에서 충돌이일어났는지 이 블로그에는 나와있지않다는걸 읽는 사람들은 상관없어한다는거죠. 미국에서 산지 오래되었고 현대차와 사고난 유럽차가 박살이 났는데도 현대차는 시동걸려서 타고가는것도 봤읍니다. 그렇다면 그 유럽차가 외수용이라서 나쁘게 만들었다고 가정하는것이 당연할까요? 아니면 현대차가 더 수준높은 설계력이나 제조력이있다고 믿어야할까요? JD파워 같은곳에서하는 리써치 그리간단하고 호락호락하지않읍니다. 카더라하는것에 너무약한 한국사람들이지만 현 대차는 10,20년전 님들처럼 10,20년후 어떻게 되어있을까하는 스켑티시즘을 등에안고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했읍니다. 노조문제도 있고 국내소비자를 봉으로생각한다는것에는 어느정도 수긍은가지만 사물을 제대로 보고 자신의 이해타산보다는 객관성있게 글쓰고 생각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혼다, 토요타, BMW를 타보았읍니다만 토요다 그리 만족하지않읍니다. 혼다도 요즘 고전하고, 일본인 특유의 고집과 장인정신을 높히사 차를탓고 또 그 때문에 지금은 다시사지않으려합니다. BMW는 잔고장 특히 일렉트로닉계열때문에 3년타고 처분해버렸읍니다. 문론 이런 블로그처럼 높은 기대치나 불만들때문에 그들은 또 발전할것이고 더 좋은차를 만드려고 잠을설치겠죠. 하지만 너무 지나치게 선동적이거나 납득이가지않고 자기가 보이고 싶은것만 보여주는 행태는 블로거로써는 이곳에 다시오고싶게 만들지는 않는군요.

    • 선동적이라니 2011-08-08 at 3:54 pm #

      한국사람 한국사람 하지 마시오. 당신이 미국에서 살면 미국사람이요?
      당신보다 못한 한국사람없으니 님 기준으로 함부로 말하지 마시오.
      당신이 BMW를 탓는지 토요타를 탓는지 혼다를 탓는지 누가 안단 말이오.
      결국 당신도 현대를 안타고 있잖소.
      그러는 님께서 저 사진들을 보고도 선동적이라 말할 수 있소?

      • 똥꼬다 2011-08-08 at 8:48 pm #

        지랄

      • 그냥 2011-08-10 at 10:24 am #

        바로 그것이 저널리즘의 기본입니다. 저 사고들이 어떠한 스피드로 어똫게 나서 저런 몰골들이 되었는가의 설명없이 사진만 들이대고 남들에게 개인감정을 강요하듯 선동하는것은 저널리즘과 거리가 먼것이죠. 제가 현대차를 타는지 BMW를 타는지 확인없이 믿지않으려는 분이 이분의 블로그에 난사진들은 확인없이, 뒤에 숨겨진 사실을 모른체 믿으려는것은 님의 지적능력을 여과없이 드더래는것 뿐 아무것도 말하지 않읍니다. 그리고 미국에 살면 미국사람이냐니, 그럼 한국에 사는 외국노동자들은 한국사람입니까 아님니까? 무식함을 드러내는것은 자기 자유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답변을 원한다면 글을쓰기전 그 글을 한번다시읽고 덧글을 남기세요.

        • 현대차까돌이 2011-08-10 at 10:50 am #

          미국에 산지 오래되신분이 라지요? 설마 불법체류자 이거나 단순하게 취업비자를 가지고 게시지는 않을듯 하구요. 영주권이나 시민권 가지고 계시면 검은머리 미국인 아닌가요? 한국에 사는 외국노동자로 비유 하시는데 그 외국 노동자들은 한국 국적이 아니지요. 그들을 어떻게 한국인이라 부르겠습니까? 님이야말로 무식함을 드러내시는군요.
          검은머리미국인.

        • 님도 한국사람이야 2011-08-10 at 10:55 am #

          당신글 제일 앞에 “한국사람들은” 이라고 시작했읍니다.
          당신이 당신의 말대로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국사람들중 일 부분은 이라고 써야지 한국사람 전체를 전제로하고 이야기를 엮어간것 아닙니까?
          그래서 너는 한국사람 아니냐? 고 말한것입니다. 이해가 되시는지.
          미국에서 차 정비하시오? 뭘하시오.

    • 엉슝이엄마 2011-08-08 at 4:37 pm #

      제 글 제목이 센 편이라서 선동적으로 느끼시나 봅니다.
      그런데 실제로 여러 포털에선 ‘현대차는 쿠킹호일차’란 표현이 오래 전부터 사용되고 맀습니다.

      글 서두에 있는 이번 사고도 그렇습니다. 고작 가트레일 한번 받고 전복했을 뿐인데…
      절벽으로 구른 것도 아니고 바로 가드레일 옆에 떨어졌는데
      차 꼴 좀 보십시오. 바닥 철판과 천정이 거의 붙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글 끝에 소비자 안전부터 생각하고 차량 제조하라고 당부 올렸습니다.

      • 지나가던사람 2011-08-08 at 9:00 pm #

        여보쇼! 당신이 뉴스를 잘 봤다면 이런소릴 했을까하는 안타까운 맘이 드내요..분명 뉴스

        에 나오는 경찰관은 가드레일 받고 전봇대를 2차로 받고 전복된거 같다고 했거든요..그

        리고 내리막에 속도가 빨랐고 10여명이 타고 있어서 그 무게만큼 충격이 더 했을꺼요…어

        떠한 차라도 과속엔 장사 없소이다..몇십년전 죽은 제임스딘이나 다이에나 왕세자비도

        세계적 명차 포르쉐와 벤츠를 타고 있었소이다 그들이 과속을 안했다면 지금도 살아서

        많은이들에게 사랑받으며 살거요..과속하지 맙시다..근데 질주본능은 대형사고가 나봐야

        핸들을 잡지 않거나 찬찬히 다니게 하더라구요…찬찬히 다닙시다…

    • 열받은 한국사람 2011-08-08 at 8:09 pm #

      미국에서 사시니까 수출용 한국차를 보셔서 그렇게 느끼시는 거라니까요~ 미국 수출용 말구 한국 내수용 차랑 비교하는데 왜 엉뚱한 소리를 하세요? 한국말 잘 하시는 것 같은데 –;

      • 위에 지나가던 사람 2011-08-08 at 9:19 pm #

        너무 흥분하지 맙시다..쿠킹호일 처럼 생겼다고 걱정되시면 장갑차나 탱크처럼 두꺼운

        차를 타면 되겠내요..ㅎㅎㅎ 위에 누가 그러더군요 아연도금해서 더 좋다고 그건 사실

        입니다..아무래도 수출용 차량이 더 좋겠죠..내장재나 옵션이 훨 다르죠…그러나 내장재나

        옵션이 사람목숨 지켜주는건 아니죠…연비땜에 가볍게 만드는게 전세계 자동차회사들에

        사활인데 예를들어 지금 차들 철판이 두배정도 두껍다면 어떻게 될까요?상상만해도 웃기

        내요..ㅎ 그리고 대형차라고해서 안찌그러지고 소형차나 경차면 다 죽습니까?

        자동차 충돌시험 장면을보면 활실합니다..50몇킬로로 실험 하는것 같던데 외국 유수에

        자동차 관련 잡지를 보면 상위에 우리나라 자동차가 많던데 그들이 뇌물이나 처먹고

        우리나라 차를 안전도 최우수에 올려 놓을까요?그들 나라 차량이 피해보도록? 50십 몇킬

        로가 아니라 100으로 충돌 실험을 해보면 아마도 전좌석 사망정도 나올꺼요..즉 천천히

        다니는게 목숨부지하고 다닐 수 있다는 말입니다..과속엔 장사 없다니까요..

      • 불사조 2011-08-09 at 11:42 am #

        열 받지 마세요..
        난독증이 좀 이는 것 같습니다..^^

        • 그냥 2011-08-10 at 11:33 am #

          난독증이 아니라 블로깅과 저널리즘의 기본에 대해말하는거죠. 난독증은 님이있고…^^

      • 그냥 2011-08-10 at 10:57 am #

        제글을 잘읽어보세요. 한국말 잘못하시면 두번읽고 주제를 보세요. 제가 보기엔 3번 정도 더 읽으셔야할듯하네요. 제글의 주제는 이 블로그글의 반박보다는 글을쓰는 방법에 대한겁니다. 개인적인 감정으로 주장을 정당화시킨다는거지요. 영어로 말하면 글의 authenticity가 없다는거죠. 이해않되시면 댓글다세요 성명해드릴테니-;

    • 또 하나의 그냥 2011-08-08 at 9:19 pm #

      “사물을 제대로 보고 자신의 이해타산보다는 객관성있게 글쓰고 생각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동감합니다. JD파워에서 테스트 하는 것은 수출 현대차이고 미국에서 충돌한 차역시
      한국 내수용이 아닌 수출현대차가 아닌가요?
      원저자의 지적은 수출용 현대차가 쿠킹호일이라는 것이 아니고
      내수용 현대차가 쿠킹호일 같다는 취지로 이해가 되는데…
      본인이 하신 말씀을 본인에게도 적용해보십시오.

      • 그냥 2011-08-10 at 11:11 am #

        주제는 잘 않보이시나 보죠? 그럼 벤즈사고나서 호일처럼되어있는것은 않보이시나요? 제 지적은 블로그주인의 주장이 정당화되는데엔 여러가지 뒷바침돼어야되는것들이 필요하지만 그것들이 결여돼었고 그렇다면 미국에서 현대차가 벤즈600과 사고나서 멀쩡하게 잘달린것과같은저(한사람의개인)의 극히 개인적인 경험도 블로그주인이 말하는것과같은 똑같은 크레더빌러티가있는가하는것이었읍니다. 개인의 주장은 증명되어야할 필요가없지만 이런 싸이트에 자세한 설명없이 여과없이 글을쓰고 그 글을읽는 지극히 단순한 사람들은 블로거의 아젠다대로 생각하고 선동하는 좀비들인가 생각해보시기를. 간단히설명드리면 님은 맛집프로나 유명블로거들이 맛이없다고 말하는곳과 님이 그식당에대해 말하는것이 똑같은 크래더빌러티가있다고 생각하나요? 다시말해 그럴듯하게 쓰여진 소설을 보기를 원하시는지 진실을 원하시는지 또 믿고싶은 진실을 믿는것과 증명된 진실은 믿는것, 또 그 진실뒤에 숨겨진 다른것들까지 모두 않다음 그걸 진실로 받아들이는것 그 중에 무엇이 니께 해당되는지 생각해보세요. 이건 저널리즘의 시작인 블로깅으로써의 콸러티보단 개인의 감정적은 글이고 소설에 가까운것이죠. 그리고 사물을 제대로 보기전 남의 글의 의도를 알려고 노력하며 글을 읽으세요.

        • 그냥 콱! 2011-08-10 at 2:46 pm #

          진정 한국 사람이 맞소?
          내용은 둘째치고 기본적으로 한국말의 사용은 형편없어서 맞춤법, 띄어쓰기 등등은 초등학생보다도 못한데 무슨 허영심에 엄연한 한국말이 있음에도 영어를 빈번하게 사용하는 것은 또 뭔지??
          아젠다..
          크래더빌러티..
          콸러티..
          엄연한 우리 고유의 훌륭한 국어 표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위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것은 한국말 표현을 몰라서??
          아님, 쓸데없는 우월감에서??
          본인의 글을 복사하여 마이크로 소프트 워드나 아래 아 한글에 한 번 깔아보시오. 얼마나 형편없는가를..
          어쩌다가 오타 좀 나는 거야 이해한다지만 이거 원…
          어줍잖은 영어 사용 이전에 국어부터 정확히 사용하고 사랑하시기를..

    • 그니까 2013-01-07 at 12:31 pm #

      당신이 본건 현대의 수출용 차라고..

      우리도 알아.. 수출용은 괜찮다는걸

      국내 내수용과 수출용이 다르다는걸 말하는거잖아
      근데 왜 자꾸 해외에서 현대가 사고 났는데 괜찮더라 그러는데

  7. 하늘 비행기 2011-08-08 at 3:14 pm #

    어느 특정차를 가지고 이러쿵 저러쿵 논하는 건 접근 방식이 다르다고 봅니다.
    이세상 차중에 안전만을 최우선으로 만드는 브랜드는 볼보입니다.
    차량은 안전기준을 법적으로 정해서 그 법에 맞게끔 만드는 것입니다만,
    볼보의 경우는 그 이상의 자기 기준으로 더 강하게 차체를 만듭니다.
    하지만 알다시피 그 가격이 일반차량의 몇배이지 않습니까?
    위에 사고 차량중 볼보와 견주어 같은 가격의 차량이 있던가요?
    그리고 위에 사진처럼 흉칙하게 차체가 찌그러진 차들이 충돌하였을 때 어떤 조건으로
    사고를 당했는지 전혀 설명이 없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 트럭에 받쳐서 사고난 차량이라면 볼보 할아버지 차라도 종이조각처럼
    구겨졌을 겁니다. 충돌시 어떤 조건에서 일어났다라는 기본적 설명없이 무작정 찌그러졌으니
    무슨 할말있느냐고 하면 보는 입장에서 참 답답합니다.
    저도 차를 타면서 받쳐보기도 하고 박아보기도 했지만 항상 충돌시에는 어떤 차와 어떤 속도로
    어떤 각도에서 충돌이 일어났는지에 따라 결과가 천차만별인 걸로 알고있습니다.
    안전을 생각하지 않고 차를 생산하고 팔아먹는 회사가 이세상에 후진국말고 어디에 있을까요?
    제가 말하고자 하는 요지는 아무리 좋은 고급브랜드 차라도 안전 운전하지 않으면 받거나 받치면
    위의 사진처럼 예외없이 된다는 평범한 사실을 전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제발 과속하지 말고 한 눈 팔지말고 안전 운전합시다 !!!!

    • 찢어진 차는? 2011-08-08 at 4:00 pm #

      종이처럼 옆이 찢어진 차는 어떻게 이해를 해야하나?

      • 짬뽀 2011-08-08 at 4:44 pm #

        차체강성은 프레임이 주로 담당하지요.
        차체 외판은 충격했을 때 버티는 강성과는 크게 관련이 없다는군요.
        성형성과 연비를 위해서 얇고 가볍게 만들지요. 장갑차 마냥 총알 막을것도 아니구요.
        물론, 너무 약하면 사람이 살짝 닿아도 막 찌그러지고 그럴테니깐 적절한 강도가 필요하지만..
        외판 찢어진걸로 안전도를 운운할 수는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 소나타소비자 2011-08-08 at 4:55 pm #

          차라리 프라스틱이나 고무로 하시죠. 짬뽀님은 차량 전문가 세요?

          • 짬뽀 2011-08-08 at 5:22 pm #

            외판을 플라스틱 FRP로 만든 차량은 이미 몇몇 있답니다.
            아직 비싼 가격때문에 많이 쓰이고 있진 않지만..
            예를 들어 예전에 기아에서 만들던 엘란은 외판을 FRP로 만들었고, 경량화에 큰 비중을 두는 로터스나 바이퍼 같은 차들도 FRP 외판을 쓰지요.
            크라이슬러의 네온도 팬더 같은 부분은 FRP로 제작했다 하네요.
            찾아보면 더 있을겁니다. 예전에 크라이슬러 캐러밴도 문짝같은건 FRP썼다고 들었어요.

            뭐.. FRP보다 철판을 쓰는 이유는 여럿 있지요.
            일단 FRP가 비싸기도 하고, 발색이 철판보다 어려운 것도 있고, 사고났을 때 철판은 판금이 가능하지만 FRP는 바로 교체해야만 하는 부분도 있고요..

            전문가아니고요. 걍 예전부터 관심있는 사람일 뿐입니다..

            깔거 까더라도 엄한걸로 까는건 오히려 신빙성만 떨어지는거 같아서 끄적입니다.

          • 또 위에 지나가던사람 2011-08-08 at 9:33 pm #

            말씀 잘 하셨내요…당신 말처럼 프라스틱 좋지요..더 가볍게..더 단단하게..만들

            기 위해 FRP나 탄소섬유로 차량을 만듭니다..다 아시는 스포츠카 페라리가

            대표적인 차들입니다..참고로 전문가는 아닙니다만 관심은 많은 사람 입니다..

          • 연비핑게대지마 2011-08-09 at 2:22 am #

            최첨단 플라스틱 FRP로 만든 차들은 찟어지지 않지만
            저위의 차들은 장남감 처럼 종이처럼 찟어 졌잖아.

            연비 핑게를 계속 대는데 그건 너무 졸열한 핑게야.
            수출용은 바디도 튼튼하고 연비도 너무 좋아.

            한미 FTA 체결되고 역수입하면 그때 보자고.
            메이드인 유에스에이 현대차와
            메이드인 코리아 현대차 경쟁되지.
            현대차가 미국경제 살리는데 일조하게 생겼군.

      • 장인정신 2012-08-21 at 7:58 pm #

        그래도 한국 사람은 저런차가 좋타고 타고다니니 자동차 회사에서 수출용과 내수용을 구분해서 만들겠죠? 가격도 더비싸게 받으면서 저도 쟁이의 한사람으로서 뭐라 할말이 없네요~~~~

  8. 악플러 2011-08-08 at 4:14 pm #

    벤츠도 한국에서 팔면 쿠킹호일 내수용 차량이군요

  9. admin 2011-08-08 at 5:57 pm #

    이 포스트가 야후 투데이 코너에 소개되었습니다.~☆ http://yahoometro.co.kr/hSI4Ql

  10. 두철 2011-08-08 at 6:38 pm #

    수출용과 내수용은 당근 다르겟지요…각 나라마다 요구하는 성능및 안전 기준치가 잇으니깐요..
    아뭏튼 차량 가볍게해서 연비 좋아지게하는것은 누구나 다 할수 잇다는 생각입니다.
    당연히 차가 가벼우면 연비가 좋아지겟지요…그러나 목숨은 한개라는거..
    사진보니 정말 H사 타는게 겁나네요..그래서 저는 SUV탑니다..
    정말이지 가격과 품질이 불만없는 소비생활이 되엇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1. nobody 2011-08-08 at 6:46 pm #

    현대차 까돌이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감 합니다

    국내 소비자들은 봉으로 생각하는 자동차 회사들 반성하셔야 합니다

    북미 수출용차와 국내 내수용 차를 비교한것을 알고 싶으면

    간단히 인터넷 검색만 해도 그방 알수가 있습니다

    외국에서 잘 나가는 현대차가 자랑스러우면서도 한편으로는 얄밉습니다.

    국내에서 비싸게 팔아 번 돈을 외국에 다 퍼주는 느낌입니다.

    비단 가격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안전도 큰 문제입니다.

    미국에서 잘 나가는 현대차가 해야 할 일은 자명합니다.

    제발, 내수용 자동차에도 좀 신경 써주십시오.

  12. 두리 2011-08-08 at 7:05 pm #

    솔직히, H사 차가 필러가 약하다는것은 누구나 다 아는 것 아닌가요.
    저 역시도 윗 사진에서 차 껍데기가 구겨진 것 정도는 그다지 놀랄 일도 아니라고 봅니다.
    (아, 당연하다는 것도 아니고, 다 그렇다는 것도 아닙니다)
    문제는 아무리 모노코크식 바디라 할지라도 저 정도로 필러 자체가 우겨진다는 건 정말… 이건 아닌것 같더군요.

  13. 남태규 2011-08-08 at 7:18 pm #

    미국에서 2003년형 현대 엘란트라 GLS (한국명 아반테XD 2.0)) 새차를 사서, 한국에까지 가지고 들어와서 타고 있습니다. 현재 주행거리 12만킬로. 제가 느끼는 수출용과 내수용의 차이는
    1) 페인트 (내수용 차는 무지하게 벗겨지네요. 제차는 세차해놓으면 표면이 아직도 매끈합니다.)
    2) 녹슴정도 (주변에서 보면 내수용 2003형은 녹이 무지하게 많이 슬었네요. 제차보다 약 5~10배는 녹이 많이 슨 것 같아요.)
    3) 연비 (만8년3개월 탔는데, 처음이랑 연비가 과히 다르지 않습니다. 시내에서는 처음보다 많이 떨어지는데, 고속도로는 거의 비슷하게 나옵니다. 이부분은 제가 내수용 2003년형을 안 몰아봐서 모르겠습니다.)
    4) 실내마감재 (음…이것은 매우 심각해요…거의 다른 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 느낌은 내수용 EF보다 수출용 엘란트라가 마감재가 훨씬 좋았어요. 이 가격에 이렇게 좋은 마감재를 누릴 수 있다는게 신기했었어요.)
    5) 그리고 한국에서의 이야기 하나. 2009년 가을에 귀국하여 현대카센터에 간 적이 있는데, 엔진 후드 열어보던 정비사가 갑자기 동료들을 전부 부르더니 급기야 그 공장의 모든 정비사가 제 차의 엔진룸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 분들이 하나같이 하던말이 생생히 기억납니다. “와~ x바~ 아반테에 이 부품이 들어가 있네? 이거 적어도 소나타 급 이상에 들어가는 건데? 와~ 이부품도…..앗, 이것도 ? ” 하며, 약 5~7종 정도의 부품을 가르키며 “수출용이 좋기는 좋구나….”라고 결론적으로 말하더라고요. 저는 뭐 차에 대해서 잘 모르니 그런가 보다 했지요. 궁정동 부근의 현대 수리점에서 있었던 실화입니다.

  14. 최경수 2011-08-08 at 7:34 pm #

    H사 K사 동급이지만 저런사고는 차량이 문제가가 아니라 우리나라 사람의 운전습관이 문제지. 설마 지금세상에 수출차.국내차 강판 갇고 장난 하겠나? 전자.에어백. 써비스. 가격. 이런게 문제지. 너무 오버하지 맙시다. 운전자.탑승객. 대학생인그들이 차안에서 어떻게 했는지도 모르고….이건죄송합니다. 운전은 방어부터 졸음.과속 조심하시고…. 과속은 면허취소 1 -2번이면 해결 되던데…두번 취소 당하고 무면허 2년 하니까 완전 오니지날 입니다. 고속도로에서 정속? 나도 웃습니다.

  15. 어쩌라구 2011-08-08 at 7:40 pm #

    사진중 벤츠 S class는 뻐킹호일이냐…나 미국에서 20년가까이 살고있는데 아는 공업사 몇군데만 다녀도 저렇게 아작난 일제차 유럽차 수두룩하고 운전하다가도 쿠킹호일된 차들 종종봤다..외국넘이 남의나라 간섭말라면 그냥 이렇게 말하고싶어..한국인은 지살 파먹고 지얼굴에 침뱉는 찌질이라고..

    • 장인정신 2012-08-21 at 8:01 pm #

      예전에 한(20년전쯤)들었던이야기입니다 내수용차량의철판 두께는0.6t 수출용 차량은0.9t 라더군요 0.1밀리미터의 차이를아신다면~~~~

  16. 정의현 2011-08-08 at 7:46 pm #

    댓글들을 보면. 공감이 가는 애기도 많지만,, 우선적으로 우리나라의 법이 좀 바껴야되지않나 생각도 듭니다 미국에서 원하는 안전성은,, 높은수준이라면,, 우리나라는 낮은수준?? 국회에서 맨날 싸움이나하지말고 좀 고쳐…..
    윗 사진들이… 어떤 상황에서 사고가 나서 호일처럼 구겨진것인지 설명이 없지만,,,,,,,,,,,,, 굴지에 튼튼하게 만든다고 잘알려진,,,여러회사들 차들을 보면.. 그차들 배기량 높고.. 정말 잘달리죠… 그러다 사고도 나겠죠.. 하지만.. 우리나라 H사…. 배기량 낮은차만있는거 아니죠… 터보도 나오고 R엔진에 GDI 등등 엔진은 세계 정상 수준이죠……근데….. 차는 가벼워서 잘달리죠 연비도 좋죠 가벼우니까….
    하지마 세계적으로 유명한 차들 보면 얼마나 달리다가 사고가났는지 모르지만 아작나도 승객 안전공간은 확보가 되는게 요즘 현실입니다 ….탑승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공간….. H사는 왜 그게 안되나요?? 차량가격은 엄청나지만,,,,,,,,, 엔진은 잘만드는데…. 충격에서 승객을 지켜줄수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기술을 부족한가요??…….. 정말로 국민을 생각해서,,, 잘달리는거에 신경 그만 쓰고 안전한차좀 만들어라..알겠니??? 십원짜리 같은 ………….

  17. 권율 2011-08-08 at 7:54 pm #

    현대 기아차 타기 싫으면 GM 차도 있고 르노삼성차도 있는데 뭐가 그리 불만인지.. 현대차가 잘 않팔리면 가격을 내리든지 제품사양을 더 좋게 만들든지 하는게 당연한 순리입니다(현대차를 계속 구매하면서 욕하는건 본인 얼굴에 침밷기죠, 자기차가 허접하다고)
    그리고 한국과 미국등 외국의 안전 관련 테스트 프로토콜과 및 기타 요구사항이 다른데 에어백등이 같을수 없는게 당연합니다 불만이 많은 분들은 자동차 회사를 욕할지 말고 건설교통안전부에 항의 방문하세요
    사고 차량들 보니 거의 대부분의 사진이 롤오버, 측면 및 후면 충돌이구만. 저렇게 나오는게 당연한거고 볼보차는 롤오버에 대한 강성이 좋다고 하던데 롤오버 걱정되는 사람은 볼보차를 사면 됩니다 (물론 무거워서 연비가 않좋은건 당연) 측면 충돌 사진을 보니 사이드 임팩트 바고 있고 있을건 다 있구만, 후면 충돌은 벤츠 할아비가 와도 저렇게 부서지는건 막을수 없습니다 장갑차라면 모를까.
    현대차가 내수용과 수출용 차의 고강성강판 쓰는 비율이 다르다는건 8년전만 해도 사실이었는데 지금은 어쩐지는 잘 모르겠지만 지금도 비슷할것 같군요. 하지만 현대차가 GM 이나 르노삼성차보다 더 허접한건 아닙니다. 현대차가 아직 소비자들을 위해서 고강성강판을 좀더 많이 쓰는등 분발할 요소는 많이 있는것은 확실하지만 (그러면 국내 소비자들은 차가격 올린다고 난리를 치겠지만)무조건 돌팔매를 맞아야 하는 회사는 않닙니다. 아마도 국내차량의 판매 경쟁이 보다 치열해지면 차량가격과 그외 사양에 대해서 좀더 신경 쓰겠지만 이러한것들이 단순히 자동차회사만 욕얻어 먹을 사항은 아닙니다 다행히 한미 FTA 등이 실시되면 미국에서 생산한 차들이 보다 싸게 들어올테고 소비자들이 외국차들을 많이 사주면 됩니다

  18. 허허허 2011-08-08 at 7:55 pm #

    허허허 논리적 비약이 심하시군요. 내수차량 문짝에 크래쉬바 수량이라던가, 안전옵션의 차이가 있는건 사실인데요~ 이 글의 논리는 헛점 투성이군요. 올리신 글에 ‘내수차’를 ‘수입차’로 바꾸고 수입차 사고사진 올린뒤에 ‘수입차는 쿠킹호일이다’라고 주장하면 글 올리신 분은 믿으시겠습니까?

    사고가 어떻게 난지는 중요하지 않고, 차가 이렇게 부서졌다고만 주장하면 말이 안되죠.
    오히려 몇몇 사진은 차량은 찌그러져도 승객 탑승공간은 확실히 보호하고 있는 사진도 있군요.

  19. wretg 2011-08-08 at 8:11 pm #

    돈있는사람중….호구들 외에 국산차타는 등쉰있나

    • 김현아 2013-04-25 at 7:16 pm #

      돈 있는 사람이 외국차 타는 것은 돈 있다는거 자랑질 할려고 사는 거고 나 외국에 살면서 차 그것도 포드 팔콘 때문에 여러번 자동차 샵 들락거리거든?

      사고 나서 카 샵에 들어 와 있는 외국 차들 보면 위에 사진 정도로 구겨진 차들 부지기수다.

      엉슝맘의 기사는 좀 근거없이 쓰는 글이 많으네

      • Arc 2015-11-10 at 3:50 pm #

        이제 그만할 때도 되지 않았나요?
        차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내수용 차량 쿠킹호일이라 하던게 마치 상식인 것처럼 되었는데요.
        현기차 수출형이나 외국 차들도 기본적으로 철판으로 만들지, 통쇠갖고 만들진 않습니다.
        사고나면 당연히 구겨지고 찢어질 수 밖에 없지요. 차체용 철판 만져보면 내가 이걸 수천만원
        주고 산 건가 싶을 정도로 생각보다 말랑말랑합니다. 이걸 여러 장 이어붙이고 접붙인 구조물로
        만들어서 튼튼한 구조로 만든 것일 뿐입니다.
        자동차는 결코 ‘쇳덩어리’가 아닙니다. 그냥 바퀴 달린 양철상자입니다.

        아무래도 2010년 전후 들어서 국내 개발 및 생산된 쉐보레 차량의 프레임이 워낙 튼튼하여
        큰 사고가 나도 어지간해서는 형체를 유지하는 괴력을 보이며 이게 이례적으로 유럽 프리미엄
        브랜드와 견줄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 되다 보니 너무 비교되어서 그런 것 같은데요.
        쉐보레 차량의 경우 대중차로서는 그야말로 이례적인 케이스라고 봐야 합니다.

        일반차 중 그나마 벤츠나 BMW, 폭스바겐, 볼보 등 안전을 중시한 차는 기본 프레임이 두껍고
        그 구조가 복잡하며 차량 중량이 동급 대비 200kg 정도 더 무겁습니다.
        하지만 혼다, 도요타, 르노, 푸조 이런 대중차들 사고난거 보면 현대기아와 별 다를 바가 없습니다.
        차량 중량도 비슷하지요. 구글 사진 찾아보시거나 폐차장 외제차들 보시면 답 나옵니다.
        그렇다고 차체를 더 튼튼하게 만든다?
        대중차의 경우 비용이나 연비, 운동성 등을 감안하여 적정선에서 조정해야 하므로 무작정 용가리
        통뼈같이 만들지는 못하는 겁니다.
        현대기아가 차를 그렇게 튼튼하게 만들길 원한다면 차량 가격이 지금보다 대폭 오르면 횡포라면서
        난리가 날텐데, 과연 그렇게 할 수 있을까요?(참고로 현대차 국내가격이 해외에 비해 그리 비싼
        편이 아닙니다. 미국 같은 경우만 해도 한국보다 10% 이상 더 비쌉니다.)

        그리고, 현대기아 자동차 라인 가보신 분들은 뻔히 아시겠지만, 한 개의 생산라인에서 내수용과
        수출용 차량이 혼류 생산되고 있어 조립공정에 있어 내수/수출사양이 크게 차이가 날 수 없습니다.
        프레임 구조가 다르면 부품들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프레임을 구성하는 철판을 찍어내는 금형도 SHOT 수가 누적되면 수시로 보수 및 신작으로
        파야 하는데 내수용 강판과 수출용 강판의 강성이나 두께가 다르다면 금형을 각각 한 벌씩 모두
        두 벌을 파야 합니다. 철판 인장강도나 연신율에 차이가 있다면 성형성에 차이가 발생되기 때문에
        주요 골격부위 철판은 똑같은 모양으로 만들기가 어려워 모양을 다르게 만들어야 합니다.
        억지로 똑같이 만들 경우, 예를 들어 같은 금형에 더 튼튼한 철판을 넣으면 모양이 복잡하고 깊은
        부위는 철판이 찢어지거나 주름이 발생되어 쓸 수 없습니다.
        게다가 철판이 다르면 스팟용접도 똑같이 할 수가 없고요.
        그런데, 조립라인을 흐르는 빈 차체를 아무리 살펴보아도 내수/수출 사양의 모양이나 용접방식
        차이는 발견할 수가 없었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수출사양에 언더코팅이 조금 더 되어있거나 전장류
        옵션과 임팩트 빔이 한 개냐 두 개냐, 무릎보호대가 있냐 없냐 등 차체 기본 골격을 구성하는 부분과는
        큰 상관없는 부분의 차이만 있을 뿐이었습니다.

        대량생산 공장의 라인 구성을 전혀 모르시는 분들이 이상한 소문을 퍼뜨리신 것으로 판단되는데,
        일부러 돈을 더 들여서 내수/수출용으로 사양을 이원화 하여 소재부터 금형 유지보수비용에
        차체 스팟용접 및 무수히 섞여나오는 차체가 내수/수출사양이 서로 혼입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등등
        단일사양에 비해 증가되는 부수적인 관리비용과 리스크를 감수하는 바보같은 짓을 할거라는 발상이
        도대체 어떻게 나올 수가 있는지부터가 의문입니다.

        현기차, 최근 모델들은 특히 작은 접촉사고에도 예전 차량보다도 오히려 많이 부서지거나 큰 사고시
        쉐보레에 비하면 크게 부서진다는 점은 분명 개선의 필요가 있지만, 그걸 필요 이상으로 공론화하여
        이런 분위기로 만드는 건 선동에 가깝다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쓴 소리 한 마디 하자면, 현기차 안전성 논하는 건 좋지만 그 이전에 운전자들의 안전의식부터
        뜯어고쳐야 할 겁니다.
        한국 운전자들 운전습관을 보면 속력을 낼 곳과 아닌 곳을 구분 못하고 과속하는 습성부터 신호위반,
        차선위반, 방어운전 철저하게 미 이행 및 사고시 후속조치 미 이행 등 사고를 내겠다는 것으로 밖에
        비춰지지 않는데, 이런 나라에서 차량 안전성을 탓하며 이런저런 사실관계가 불확실한 소문을 퍼뜨리는
        것은, 자신들의 안전운전 미 이행으로 인한 사고를 제조사 탓으로만 돌리는 것으로 밖에 보여지지
        않습니다. 달리 보면, 차가 튼튼해지면 그걸 믿고 더 위험하게 운전하려는 것처럼 보입니다.

        자동차가 안전해야 하는 건 당연하지만, 그 이전에 운전자들부터 각성하는게 최우선입니다.

        자동차라는게 원래 고속으로 달리는 물건인지라 안전운행 하지 않는다면 벤츠 할아버지가 와도
        사고는 막지 못하며, 찌그러지는거나 사람 다치고 죽는 건 본질적으로 달라지지 않습니다.
        별볼일 없는 사람이 도구 탓 한다고, 안전운행 하지도 않으면서 차 탓을 한다는 것부터가 웃깁니다.
        요새 한국에서 깜빡이라도 켜는 차가 몇 퍼센트나 되던가요? 일부라 하기엔 이미 대다수가 그런
        기본조차도 안 지키는데, 그러면서 사고나면 위험하니 차를 안전하게 만들라? 앞뒤가 바뀌었습니다.

        너덜거리는 똥차를 타더라도 안전의식이 몸에 밴 운전자가 운전하는 차와, 최신 수입 고급차를 타더라도
        운전자가 방어운전을 하지 않는 차 둘 중 한 대에 동승하라고 한다면 저라면 전자를 택할 겁니다.

        그리고 현기차가 내수 수출 막론하고 그렇게 막장은 아니라는 건 국내외 충돌테스트 결과가 말해주고
        있습니다.

        좀 이성적으로 생각합시다.

  20. 이건아니지. 알바도 양심은 좀 있어라! 2011-08-08 at 8:19 pm #

    댓글 가만보니 크게 둘로 나뉘는군요.
    하나는 “H사 K사 차 뭣같다”는분들과 “뭣도모르면서 아는척마라”는 분들.
    근데, 차량 제품의 위험성에 대한 더구나 생명을 나르는 운송장비의 위험성과 그 기업주 혹은 경영자들의 부도덕을 지적하는데 그런분들을 “무지몽매처럼” 쌔끈하게 매도해주시는 몇 분들.
    알바신가요?
    남의목숨담보로 입에 풀칠하는?
    설마 아니겠죠?
    최근에 발견한 더 웃기는 현실은 과거 두드려도 멀쩡허던 강판을 사용하던 유럽차들도 이제는 한국형 모델은 횬다이처럼 종이처럼 만든다는사실.
    의심나시면 외국에서 다니는차 눌러보고 한국에서 다니는 수입차 함 눌러보면 바로 답 나옴.
    지난번에 싱가폴 도로에서 BMW구형타고가다 섯는데 딴청부리던 도요타 운전자가 냅다 박음. 기겁하게놀랄정도로 세게박음. 나중에보니 두차 다 멀쩡.
    그거 한국에서 그랬으면 최소 앞뒤차 도합 300~500은 가뿐할 견적이 그냥 멀쩡.
    내가 탓고 내가 본 것이기에 더 황당했음.
    그리고 저정도면 종이지 그게 차라고 해야할까요?
    하긴 그러니 옛날에 쌍용에서 무쏘를 단종시켰지. 고장도 안나요 박아도 대충되요 웬만하면 찌그러지지도 안아요. 그러니 부품회전으로 먹고산다는 자동차 회사입장에서는 걍 셧다운.
    코란도는 더 웃김.
    3명이타고가다 다드레일받고 50미터 아래로 굴럿다는데 삶은계란 돌돌 굴린것처럼 줄지어 찌그러지긴했어도 걍 말짱.
    하도 신기해서 물어보니 운전자들 타박상과 한명은 팔골절이라는??? 그게 다였음.
    윗 사진의 차들이었으면 최소 사망이나 불구장담.
    이제는 중국에다빨리고 인도로 넘긴 회사지만… 현대 심각히 각성하고 고객의 생명를 바닥에 밟고 장사하려는 부도덕함은 이제 아니라 본다.
    그리고, 아무리 먹고사는 호구 지책일지라도 ㅅㅏ람의 목숨과 관련된 내용에 개소리는 좀안했으면 하고 시키는사람도 참나쁘다고 본다.

  21. 정비사.. 2011-08-08 at 8:27 pm #

    본래 차라는것이 사고시에 엔진룸까지는 잘 찌그러지고

    실내는 운전자 보호를 위해 최대한 찌그러지지 않아야 하겠지만….. 뭐…

    일단 원가 절감이란 목적도 있고 ..아울러

    경미한 사고에도 대파되어야 또 새차를 살것이고…보험사도 보험료 올리고..ㅋㅋㅋ….

    어찌됐건 저렇게 잘 찌그러지게 만든건 다 여러분의 안전을 위해서 그런겁니다….

    운전자야 뒤지건 말건 그거야 제조사가 알바는 아니고 …

    무조건 여러분의 안전을 위해서 만들었다는걸 믿어 주세요…ㅋㅋㅋ

  22. 박재형 2011-08-08 at 8:34 pm #

    다들 조금만 참으세요…
    곧 수입차 많이 들어옵니다….
    그때 현대 기아차 땅치고 후회할껍니다.
    이번에 올뉴모닝 샀는데 수리하로 10번도 넘게 들어간거 갔습니다.
    브레이크 똑바로 안들어서 3번 에어컨고장나서 한여름에 3번 타이밍벨트
    철판튀는 소리로 2번(아직 수리 안됨) 창문 올리고 내릴때 마다…..무슨 컨베어
    돌아가는 소리 3번 죽겠습니다.

    • 같은 종족 구입자 2011-08-08 at 9:53 pm #

      저도 올뉴모닝 바이퓨럴 구입잡니다..이제막 1100정도 탓는데 아직 이상 없습니다. 그만

      고생하시고 환불 해달라고 한번 해보세요..좀 복잡하고 성가시지만 그정도면 환불아니면

      교환감인데요..TV에 가끔나오는 자동차10년타기 운동본부 그 양반 도움을 받아 보시든가요…

    • 기묭대 2015-03-23 at 4:06 pm #

      스포티지가 제 옆구리 슬슬다가오다가 쿵하고 박았는데

      모닝이 한쪽이 붕 뜨더라고요. 근데 문제는

      그정도 충격에 운전석 안열리고 조수석으로 나와서 운전석 쪽 문보니 차 푹들어가고. 와..

      주차장에서 난 사고였는데, 서행도 완전서행이었습니다. 전 정지상태, 스포티지 후진서행상태.

      이정도 강도에 이렇게 찌그러지는데

      진짜 사고땐 에미 없겠구나 생각하고 지금 다른걸 알아보고 있습니다.

      와 그냥 돈 좀만 더 들여서 sm3나 쿠르즈살껄 지금도 후회중이네요.

  23. mech1998 2011-08-08 at 8:38 pm #

    아니 그래도 몇 개는 봐준다 쳐도 사이트에서 뭐시기? 6에어백 기본장착? 하면 뭐합니까? 돈백만원

    퍼가면서 에어백 달건 달았으면 터져야할거 아닌가요? 그리고 에어백이 안터진다 해도 바디를 보

    면 차가 가드레일 한번 박았는데 차가 쥐포가되가지고 이래가지고 국산차를 타겟습니까? 아니 그

    리고 에어백이 안터져서 사람이 다쳤을 때는 보상이라도 해줍니까? 답변을 보니까 한결같이 에어백

    이 터지지 못할 조건이라고 하는데 그러면 언제 터지는 거여? 아니 그럼 시속 200으로 달리다 50m

    아래로 떨어져야 에어백이 터지나? 그리고 미국의 사례를 보니 다 보상을 해줬는데 그럼 우리나라

    사람들은 뭐가 되는 건가요? 그리고 엔진을 잘만드면 뭐해? 무슨 엔진이 사람 목숨보다 소중하나?

    그리고 이왕 달아주는 에어백 좀 좋은걸로 달아주면 큰일나는것도 아니고 어드밴스드에어백 달아주

    면 안되나? 그리고 사이드 임팩트바는 내수용에 달아주긴 아깝고 외국에는 한 개라도 더 넣어주고

    이게 무슨 인종 차별도 아니고 외국인은 사고나면 무조건 살리고 한국인들은 알아서 살아나므란 이

    말이나? 지금 현대,기아는 우리나라 기업으로서 외국인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사람들도 생각해 주었

    으면 합니다.

  24. 우낀다 2011-08-08 at 8:40 pm #

    차도 충돌조건에 따라 많이 찌그러지기도 하고 멀정하기도 하지, 주로 속도.. 차라리 철판 두께를 흠 잡으시려면 직접 측정하시고 강도를 비교하시는 것이 설득력이 있을듯.. 연비절감을 위해 고장력강을 쓴다는것은 이미 초보적 상식임. 님 글은 다분히 감정적,선동적 글임. 참고로 본인도 현대,기아에 불만 많음.

  25. 역수입하자 2011-08-08 at 8:47 pm #

    내수랑 수출용과 같은 차량이라고? 웃기는 소리한다 제네시스 역수입 인기였을때 미친듯이 테클걸어 역수입 금지시킨걸 보고도 모르냐 위에 소금? 차량 하부코팅이 소금관련되서 하는거다. 도색이 들어간 부분은 절때 소금 따위에 녹슬면 안되는거다. 녹슬면 이미 공기가 통한다는 소리라 불량이란 소리거든 수출용과 내수용이 같은거라면 역수입 막을 필요가 없다. 거기다가 원가 말하는데 미국에서 생산되는 현대차 원가가 국내산보다 싼가? 기가 막힌 소리를 하고있어 국내에서 생산된 것이 미국으로 수출되면 비싸야 정상이지 더 싼건 뭐라고할껀가? FTA 통과되서 시행되면 현기차가 어떤 행동을 하나봐라 가격 내리고 품질올린다면서 철판이니 도색이니 삽질할껄

  26. 피해의식 2011-08-08 at 8:52 pm #

    어떤차도 사고 나면 다 찌그러지지 천만원짜리차랑 1억차라 차랑 똑같길 바라는건가? 그냥 국산차가 안전도등에 맘에 안들면 외제차 타면 되는거지 법으로 국산차만 타라고 막아놨나? 수억원짜리 차도 사고나서 아주 형체도 알아볼수 없게 박살나더라 다만 사람은 안전하더라.. 한마디로 가격은 외제차에 10분의 1가격에 as 편하고 안전등급도 수억원짜리 차만큼을 원하는 거지… 티코타면서 bmw 만큼의 안전성을 원하나? 국산차중에도 최고급차량은 안전성이나 그런게 틀림… 국산제품에는 항상 피해의식을 가지고 있는 한국인들.. 나도 외제차를 선호하지만 국산차 어쩌고 할게 못된다 그냥 안타면되지.. 천원짜리 김밥한줄 사먹으면서 김밥안에 산삼이라도 들어 있기를 바라는거냐?국산차 사고 난거 밖에 못봤으니 외제차는 사고나도 안부서지는줄 아는듯..

  27. 현대차까돌이 2011-08-08 at 8:57 pm #

    Pillar…기둥이라는 뜻입니다.
    승용 자동차를 옆에서 봤을 때, ’3개의 기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앞문과 앞유리가 만나는 부분, 앞문과 뒷문 사이, 뒷문과 뒷유리가 만나는 부분에 있는 기둥을 말하는 거죠.
    이 기둥들을 순서대로 A필러, B필러, C필러라고 부릅니다.
    필러는 승차공간을 확보하고 형태를 유지하여 안전과 관련되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A필러의 강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차량이 전복될때 A필러 강성이 높고 튼튼해야 한번이 아닌 여러번 전복이 되어도 실내공간을 온전하게 보전할수 있습니다.
    교통사고시 사고차량에 탑승한 사람이 큰 부상을 입지 않을려면 승객석이 최대한 보존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차대강성이 튼튼해야 하죠.
    위 사진들 보면 거의 지붕이 납작하게… 납작만두도 아니고 저래서 운전자나 승차자의 안전을 보장해 줍니까?
    안전품질에 관한한 100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사고가 났을때 최소한 운전자를 보호해주어야 하는게 제조회사가 해주어야할 기본 도리입니다.
    안전에 관한 규격이 확립이 안되었거나 안전에 관한 규격이 최소로 되어있어도 안전은 최대로 만들어줘야 기본도리인겁니다.
    그것이 회사가 해야할 인간적인 규칙이지요.
    돈몇푼의 이익에 운전자의 안전을 져버린다면 곧 버림받습니다.
    그동안 현대차 애국심에 돈없어 싼맛에 탔는데 이제 가격이 비슷해져서 애국심 따위는 개나 줘버려!.
    현대차 없어져도 대한민국 망하지 않습니다.

    • 그니까 2013-01-07 at 12:46 pm #

      맞습니다. 외국 영화에서 차량 전복되는 장면 많이 나오는데
      a 필라거 납짝해지는 꼴을 못봤네요

      많이들 보셨죠? 차가 대체 몇바퀴 돌던가요??? 근데 a필라는 버텨주더라구요
      가장 첫번째 사진… 뭐라뭐라 해도 변명이 안되는 사진입니다

  28. 에라이 2011-08-08 at 9:20 pm #

    미국차는 차끼리 충돌하고도 좀 찌그러지고 잘 달리는데 한국차는 종이로 만들엇나보군….
    하긴 중국차는 뒤바퀴까지 오그라드는데 그보단 낫지만 한국차도 중국차나 별 차이없으니..근데 중국차는 값이나 싸지 중국놈들보다 더 악독한놈들이 한국놈들이야…차는 중국차처럼 종이짝인데 차값은 억수로 많이 받네…한국놈들이 중국에서 파는차도 국내에서 만드는것보다 튼튼하고 싸게 팔던데 결국 자동차회사 적자를 서민들이 메꿔주면서 일찍 죽으라는거지…벼락맞아 죽을놈들이군…

  29. 한국인 2011-08-08 at 9:21 pm #

    적지 안은 국민이 내수와 수출이 다르단걸

    구체적인 부분까지 다 알고 있는 마당에

    아직도 내수와 수출용이 같다고 주장하는

    인간들은 북에서 온 간첩이나??

    그 차이를 국가간의 안전 규제가

    다르기에 상대적으로 수출용보다

    안전성이 떨어짐은 정부 탓이고

    한국에 사는

    이유만으로 좀 더 비싸게 사야 하는

    상황에서 욕 안하게 생겼나??

    현대 에이 x발 니들 망해버려라~~~~

  30. 좋냐 2011-08-08 at 9:25 pm #

    국산똥차 메이커들은 좋겠다. 개떡같이 만들어서 팔아도 좋다고 찬양하는 개병신 호구새끼들이 널려있어서. 망할일은 없겠네.

  31. 22년동안 뭘했수??? 2011-08-08 at 10:13 pm #

    정말 웃기는 댓글이 있네요…내수용과 외수용은 분명히 다른데 무슨 소리하는지…..문만 보면 남대문이라고 착각하는 22년의 얼치기 있내요…차량이 부품도 내수용과 외수용이라고 분명히 명기하는데…도대체 무슨 소리를 하는지…그러니 22년근무하고도 헛소리를 하지요…..그동네 연구쎈타 22년근무한 사람 수준이 이 정도이니 더이상 무슨 말이 적당할까 싶네요….

  32. 까고있네 2011-08-08 at 10:24 pm #

    웃기지마라
    외제차사진도 저런 사진많거든요?
    람보르기니가 현대 싼타페한테 깔리고 밟혀서 종이쪼가리가 되버린 사진 못봤나봐요?
    참나 그럼 외제차는 자동차에다 탱크에다 같다붙이는 장갑이라도 발라요?
    차량사고나면 다 저렇게되거든요?
    그럼 당신들 차량은 사고나면 무적버그라도 쓰는 차량입니까?
    현대차, 기아차만 저렇게 되는거 아니거든요?
    군용험비들도 큰 트럭이랑 충돌하면 찌그러지거든요?
    만드는 사람들 생각 좀 하세요.
    무턱대고 까서 막말로 님들이 내수용차에다가 모조리 장갑발라줄겁니까?
    제네시스만 해도 헤드레스트작동해서 목꺽겨서 죽으실확률은 줄겠네요.
    유리창이나 차량내부에 부딪히고 눌려서 죽을수는 있겠다만은…
    내수용과 수출용이 같다는 말은 저도 하긴 싫지만
    큰 사고 한번나면 다 고철되는거 뭐가 호일이니 뭐는 철판이니 그런말은 삼갑시다.
    그럼 댓글 다신분들 대부분의 의견이 사고나면 내수용차량은 다 저리 찌그러지고
    수출용은 멀쩡하다란 것같은데…
    그리되면 왜 내수용을 탑니까? 차라리 수출용차량을 역수입해 들여서 쓰는게 낫지.
    아니면 외국에서 계약해 가져오던가;;;
    여기 여럿 답답한분들 계시는것 같습니다.

    • 역수입하자 2011-08-09 at 12:09 am #

      람보르기니는 철판이 아니고 탄소섬유고 사고난다고해도 운전석 주요 부분은 국산차처럼 저리되진 안아요

  33. 지나가던사람 2011-08-08 at 10:35 pm #

    결론은 위에 스타렉스는 탑승자가 10명 정도되고 급커브에 내리막에 과속에 가드레일 충돌에 2차로

    전신주를 받고 전복된 사고다 거기에 안전벨트는 거의다 않했을꺼고 그러니 구를때 충돌에 무방비가

    되어 충격을 입거나 차밖으로 튕겨나가 사망자가 많았던거다…살아 남은 사람은 평생 가슴에 짊어지

    고 살거나 공황장애에 시달리겠지..암튼 사망자에 명복을 빕니다..

    그리고 가아차만 3대째 구입한 사람입니다..아벨라부터 카니발..올뉴모닝까지..모닝은 새차니까 사고

    않나라는 법은 없지요..앞 두대는 옆구리 받처보고 앞차를 받아보기도 했습니다만..글런 사고는

    속도가 10키로 정도밖에 안되는 사고여서 지금까지 목숨 부지하고 삽니다…어느정도에 낮은 속도에

    선 심장마비로 죽지 않는한 죽을 확률은 아주 낮죠..그러나 예를 들어 50에서 10키로씩 늘어 날때

    마다 사망 확률은 점점 더 늘어나죠..50하고 100하고 같습니까?천천히 다니는게 나의 목숨과 가족들

    과 남에 목숨까지 보호하는 길입니다..영국 다이에나 왕세자비가 파파라치들 땜에 남친과 벤츠타고

    피하다 결국은 과속으로인해 하늘로 갔잖습니까…우리나라 연예인들 중에도 사고로 운명을 달리한

    스타들도 있죠…그게다 무리한 스케줄로 과속을 하다가 아니면 다른이가 받아버려 사고가 난거죠

    암튼 국민들이 교통법규만 잘지키면 사고률이 많이 떨어질껄요…

    수출용과 내수용 품질차이가 있는건 사실 입니다만 누워서 침뱉기 하지 맙시다..누구말대로

    돈이 많거나 꼬우면 외제타면 되는것이고 입맛대로 타면 되지요..그리고 한마디 미국이나 다른 나라

    에도 현기차 공장이 있다는걸 잊지 맙시다…망해버리라는둥 이런말은 하지 맙시다..현기가 독보적인

    우위에 있는건 사실입니다..다른 회사도 욕합시다..더 잘 만들도록..우리나라 자동차 회사에 종사는 근

    로자 수가 얼만대 그렇게 말하는지..ㅉㅉㅉ협력업체 식구들 까지 따지면 아마도 옛말로 세다리 건너

    면 아는 사이 아니면 지인일껄요..

    가끔 비엠 정비업체앞을 지나 다니는데 고장나고 찌그러 지는건 우리나라 차들과 다를바 없더이다..근

    데 고치는 시간이 몇배는 더 길다는…국내차 3대째 타는 협력업체 종사자가 한마디 했소이다.

  34. 지나가던사람 2011-08-08 at 10:43 pm #

    또 뭐 어쩌구 저쩌구 할까봐 한마디 씀..수출 내수 포함 매출2조원을 올리는 협력 업체올시다..4/1이상

    이 현기차나 현기차 협력업체로 들어가는 거는 뭘까요?알아맞춰보세요..ㅋㅋㅋ

  35. ㅁㅁㅁ 2011-08-08 at 10:53 pm #

    대단한 차 전문가 납시었네요.

    구글에 car accident picture를 치시면 0.25초만에 68.700,000건이 뜨네요. 그 중 아무거나
    10개 정도만 들어가 보세요. 정말 처참한 사진들 많습니다. 정말 차 사고에 관심이 많다면
    최소 만장 이상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안전에 대해서 철두철미하신 당신에게는 출퇴근용으로는 볼보 25t을 정중히 권해
    드립니다.

    안전 운전 합시다. 물론 댁들은 대부분 차도 없겠지만 방어 운전을 하시면 대부분의
    사고는 예방이 가능합니다.

    • 현대차까돌이 2011-08-08 at 11:20 pm #

      나…혼다 타는데…
      대부분 차도 없어? 당신 기준으로 보지말어…

    • 여기바바바 2011-08-09 at 2:02 am #

      뻥 그만 치시지.
      나도 봤는데 저위의 사진처럼 구겨진 차는 없던데 그래.

      차 허술하게 만들었다는 말은 못하고 뭐 안전운전 하라고?

      지금은 운전에 대하여 말하는것이 아니고 차 자체에 대하여 말하는것임.
      내수용은 왜 후지게 만드냐 이거지. 수출용은 찰지게 만들면서.

  36. 딴 차 사면 되잖아? 2011-08-08 at 11:15 pm #

    여기서 현기차 그리 까는 사람들 정말 웃기다?

    지금 현재 당신들 타는 차는 뭐지?

    옛날부터 느끼는 거지만, 현대와 기아를 엄청들까요.

    그런데 문제는 그렇게 까는 것들이 꼭 차를 사면 현기차를 산다는거.

    대우는 디자인이 어떠니, 연비가 어떠니, 뭐가 어떠니…그렇게나 지랄들 하면서 현기보다 안전함을

    알면서도 절대로 안사.

    그러면서 뭐 문제 생기면 현기차 까고 까고 또 까고, 그러면서 차 살땐, 대우는 어떠니 하면서 현

    기차 사고.

    현재도 보라구. 내수와 외수가 같거나 비슷한 차를 GM이나 르노 정도로 보는데, 여전하잖아?

    안 그래? 여전히 GM이나 르노를 사나? 그나마 르노는 좀 더 팔린다. 맨날 사는게 현기잖아?

    안정성도 정말 믿을만한게 GM임은 다 알어…그렇지만, 또 차를 사면, 별 시덥잖은 헛소리나 하면서

    또 현기차…웃기고들 자빠졌어. 맨날 이 꼬라지니, 현기가 정신 차리지 않고, 아~~ 저것들…어차피 또 우리거 살건데..괜찮아…쟤들 원래 저래…하면서…맨날 그모양으로 차를 만들지…

    이거 다…너희들 자업자득이야…그냥 그렇게 알고…계속 현기차 타면서 맨날 이 꼬라지로 나불거리라고…현기는 계속 이럴거니까.

  37. 엘란트라 2011-08-08 at 11:28 pm #

    국산차 좋아요 ㅋㅋ
    국산차 타세요 ㅋㅋ
    저는요 안타요 ㅋㅋ
    안전이 중요해서 ㅋㅋ
    외제차 탈거에요 ㅋㅋ

  38. 한국을 사랑하는남자 2011-08-08 at 11:37 pm #

    여러분들 싸우지들 마십시요
    글 올린분의 취지는 우리나라의 자동차 안전검사 기준을 수출용차 수준에 맞춘다면 이러한 말들이 나오지않을것이니 안전에 신경을 더 써달라는 말인것같습니다. 안전은 아무리 말해도 과한게 아니랍니다. 하지만 우리국민을 까대는 말들은 이제 삼가했으면 합니다. 현대차 관계자 여러분,양심적으로 차를 만들어 파시길 부탁드립니다. 사실 현대차 디자인만 좋아졌지 아직은 좀 멀었다는 생각이듭니다.

  39. 김양훈 2011-08-08 at 11:38 pm #

    현대 근무하신 아저씨 불만제로 안보셨나요. 내수용차와 수출용차 에어백틀리고 문짝에 강철빔숫자틀리고 또 뭐가 틀리다고 했는데 혹시 아저씨는 내수용차라인에 있었던것은 아닌가 생각이드네요. 아님 불만제로가 국민을 상대로 사기칠수도 있고 mbc가셔서 불만제로 다시보기 하세요. 현대 관계자 변명이 완전 코메디던데요. 자국민의 목숨을 담보로 돈벌이하는 악덕기업 내수용차와 수출용차 똑같이 만들면 라인2개 돌릴필요도없고 수출용차량 안팔리면 내수로 팔아서 좋고 정당한 기업윤리라면 돈더 벌을수있는데 왜 그렇게 하지않을까요? 하기야 수입차사면 비싸고 유지보수비 많이드니까 외국차가 유지 관리비만 비슷해지면 현대는 끝장나는거지 어쩔수없이 국산차사는것임 이젠 애국으로 부르짖을때는 이미 지났다. 내수차량 종이로만드는곳은 대한민국밖에없다. 일본에서 그렇게만들면 회사 거덜나고 바로 문닫지…난 돈없고 유지관리 안되서 어쩔수없이 국산 자동차타고 다니지만 외제차타고다니는사람 욕하지 않아요. 자기가 정당하게 벌어서 샀으면 부모한테 빈대붙어서 사기쳐서 모은돈말고 깨끗한돈으로 구입한경우만

  40. 윗글..계속 2011-08-08 at 11:40 pm #

    그래도 우리나라 많이 발전했읍니다.
    짧은 시간만에 이정도로 나라가 발전했다는 자체가 너무 자랑스럽습니다. 하지만 마냥 자랑스러워만 하고있다면 우리는 주저 앉고말것입니다.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라도 국민의 소리를 들을줄아는 그런 현대차 가 되어주신다면 자신합니다. 세계에서 우리 현대차 10년안에 괄목할만한 성과가 있을것으로..

  41. 글쎄.. 2011-08-09 at 12:20 am #

    현대차를 옹호하는 댓글들이 눈에 보이는데..

    옹호하는 것은 좋은데

    수출차와 내수용이 다른건 어떻게 설명하실건가?

    수출차는 안전옵션은 더 추가되었는데 더 싸 ㅋㅋㅋ

  42. 돈이말한다 2011-08-09 at 12:31 am #

    높은연비 싼 가격을 찾다보면 약한차가 걸리게 되고 안전성만 따지면 강하고 안전한 차를
    갖게되겠지요. 위의 사진에는 내수용과 수출용 차량의 출동시험결과 비교사진이 빠졌네요.
    가장 중요한 사진이 없기 때문에 무효입니다.

  43. rrr 2011-08-09 at 12:45 am #

    나 에쿠스 타고 있는데 두번 다시는 “현대” 기아차” 안 산다. 겉만 번지르 하고 속은 썩은차 에이에스 가면 바가지 씌우는 “현대” 그동안 내 돈이 썩어서 이런 차를 샀다.

  44. rtr 2011-08-09 at 12:58 am #

    차도 문제지만 운전습관도 사고의 중요한원인입니다…
    특히 초행길은 다른차가 아무리 싱싱달려도 도로규정속도를 지키면서 가야됩니다…
    도로규정속도는 안전속도입니다…어디에 급커브가 있고 어디가 위험하고 잘아는사람이 생생달린다고 초행길에 따라 생생달리다가는 한방에 가는수가 있죠… 밟아도 될것같은 도로가 60 ~70 규정속도라면 급커브길이 자주있거나 사람들이 자주지나가는 도로이기 때문입니다.. 안전운행하십시오

  45. 첨단기술좋아하네 2011-08-09 at 1:22 am #

    첨단기술 어쩌구하지말고 사람사는 단단한차나 맹글어봐. 썪을 과학자늠들아.
    충돌시 계란처럼 뭐 충격을 흡수하니어쩌니 개같은소리 그만하고 팔다리 부러져도 좋으니
    목숨은 살아날수있는 단단한차 맹글란말여.
    현기차빠들아 엿같은소리 그만하라구. 니들차 잘만들었으면 왜이렇게 정비업소가 즐비하냐.
    반경10키로내 정비업소 숫자한번 세어봐라.

  46. 아놬ㅋ 2011-08-09 at 1:52 am #

    뭐 구겨지면서 충격을 흡수해? 아놔..ㅋㅋㅋ
    안에 사람도 같이 구겨진다.. ㅋㅋㅋ 실드를 쳐도 참 궁색하네..
    수입차들 사고난거 보니 엔진룸이 작살나게 구겨져도 사람이 타고있는 A필러,B필러는 버티더만..

  47. hwang yong o 2011-08-09 at 1:57 am #

    사진만 많으면 뭐해? 과학적으로 촐판의 강도척정이라든가 아님 철판의 재질함량측정치를 과학적으로 제시해야하는것 아닙니끼? 백만장의 사진도 필요없읍니다

  48. TERRY YANG 2011-08-09 at 4:45 am #

    미국에서 10년 넘게 살면서, 자주 접하는 기사입니다.
    미국에 있는 현대에서 세일즈맨도 해 봤지만 한국에서 오신분들이

    매번 물어봤던 질문이 내수랑 수출이 다르냐는 질문입니다. 정말 많이 다르고요.
    한국도 미국처럼 소비자 권익을 보호할수 있는

    컨수머 리포트같은 강한 단체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얼마전에 한국 뉴스에도 나오더군요.

    또한 미 고속도로 충돌협회처럼 매년 나오는 모델들의
    충돌 테스트 결과를 신차 판매시 의무적으로 표기해 놓게 한다면
    이런일이 절반 이상 줄어들거라고 생각됩니다만.

    한국의 정치와 기업들의 상황으로 미뤄볼떄 아직은 시기 상조이지요.
    워낙 정-경 유착이 잘 되어있는 나라라……….

  49. blackkoo 2011-08-09 at 5:20 am #

    소나타 북미용과 내수용 지겹도록 타본사람으로서 느끼는 건데,,
    분명 많이 틀립니다.
    사소한 내장재, 안전재 제외하고도 철판강성? 체감상으로는 많이 틀립니다.

    저, bmw3 새로운 거 나오면 살려고 2년째 기다리고 있는 사람입니다.
    어쩌면 5시리즈 살지도 모르겠군요

    그냥 저처럼 다시는 국산차 안산다 생각하세요
    저도 지금은 현대차 타고 다닙니다.
    좋아서 타는 건 아니지요
    그냥, 마음에 드는 차 나올때까지 돈모으고 있는거죠
    그날을 위해 참고 사는거지, 뭐

    정말 마음에 드는차 돈 조금 더주고 사는대신, 더 오래 만족하며 타면
    행복한 거 아닙니까?
    인생 뭐 있나요?

  50. 장삿갓 2011-08-09 at 5:46 am #

    유가 급등으로 차량연비에 치중한 결과립니다..
    차량무게를 줄여야하는 첫번째 증거이며,
    내국민에 귀중한 목숨을 위하는 마음이 손톱만큼도 없는 나쁜놈들에 유산입니다!

    바다건너 왜놈들에 공산품을보면, 내수용을 더 잘만드는걸보면, 우리는 한참 후진국일 뿐입니다!

  51. 현대차 줘도안타 2011-08-09 at 7:27 am #

    요새 한국차 미쿸에서 잘팔립니다. 왜냐구요? 디자인도 나아졌지만 얼마전에 한국차를산 미국친구가 그러더군요. 현대 고객센터에서 차에 이상이없냐,승차감은 어떻냐 등등 꼼꼼하게 확인하는 전화를 햇었다고 하더군요. 참고로 그친구 이번에도 현대차로 바꿀까 생각중이랍니다.
    아직 내구성은 대폭 떨어지는걸로 생각되구요, 대신 디자인면이라든가 성능, 안전성은 전보다 나아진것 같다고 그러더군요. 참고로 저는 토요타 캠리 타고 있습니다. 2년전에 시속80마일(약130km)로 달리다가 중앙분리대를 들어 받은 사고를 냈었는데 사이드에어백이랑 커튼에어백까지 터진 심각한 사고였지만 멀쩡하게 상처하나도 없이 차에서 걸어 나올수 있었습니다.
    만약 현대차였다면 생각만해도 끔찍하내요.

  52. 이한민 2011-08-09 at 8:35 am #

    철강회사에 근무하는 사람으로써 한마디 하죠
    자동차 강판이 어떠한 역활을 하며 강성의 역활, 중요성을 아셔야 합니다.
    강성이 높으면 강판의 가공이 어려워 단가가 올라가지요. 또한 강성이 약하면 안전성에 문제가 있고…
    최근에는 TWIP강으로 변화하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자동차 한대에 여러종류의 강판이 사용된다는
    사실을 아는분도 많지 않는것 같네요. 위에 조건을 예측하여 강판종류가 설계가 반영됩니다.

    그리고 각 나라마다 사용되는 강판이 다릅니다. 그 나라의 배기가스 규제등에 따라 연비등을
    고려하여 다른게 설계가 이루어 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내수, 수출용이 다를수 있습니다.

    위에 사진은 약한 강판을 사용부분들이 부각이 된 사진들이 많이 보이네요
    도어, 사이드 아우터등 강판의 종류가 다른다는것을 아시면 조금더 이해가 쉬울껍니다.

  53. 외모만보고타는병진들 2011-08-09 at 8:48 am #

    특히 현대.기아 차들은 완전 종이로 만든차……그래도 조금 나은차는 대우 그보다 조금 프레임이 튼튼한 차는 쌍용차…….요즘 외모만 보고 차를 사는 병진들 보면 한심혀……~~~!!!

  54. 최순섭 2011-08-09 at 8:51 am #

    정말이지 우리는 지금까지 현대,기아에게 목숨을 맡기고 살아가고 있다는 느낌마저 들군요, 다시는 현대,기아차는 사지 않을겁니다. 아주 개 쉐이들이네요. 수출은 잘 만들어서 덤핑판매하고 내수는 기준미달로 만들어서 국민에게 봉쒸우는 상여러 쉐이들. 다 망해라

  55. mikeryu 2011-08-09 at 9:36 am #

    옛날에 자동차 회사에서 근무했던 사람입니다. 내수용과 수출용은 다릅니다. 그러나 그건 수출 주력 차종들의 이야기입니다. 주로 승용차가 그렇지요. 대부분의 승용차를 개발할 때는 크게 4 가지로 분류합니다. 북미용, 유럽용,내수용, 일반지역 입니다. 여기서 다시 파생 모델이 생깁니다. 미국과 유럽은 선진국이라 같은 안전도를 위한 차를 만들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안전도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유럽이 좀 더 강한 듯 합니다.) 요즘은 아연도 강판은 기본적으로 씁니다. 일반 강판보다 더 얇을 겁니다. 그런 강판은 두께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재질이 중요하지요. 토요타는 최근까지도 포스코 강판을 쓰지 않았습니다. (값이 싸서 매력적임에도 불구하고…) 북미나 유럽용 수출차량에는 고장력 강판 사용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고장력 강판을 사용해야 안전도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만, 비쌉니다. 고장력 강판을 사용해야 하는 부위는 필러, 도어, 데시 판넬, 언더보디 등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내수용과 일반지역 수출용에는 고장력 강판 사요률이 최소화(거의 없거나) 됩니다. 일반지역은 동남아, 중동, 아프리카, 남미, 러시아 등등 입니다.

    자동차 안전도는 어떻게 특별하게 설명할 수 없습니다. 사고의 종류에 따라서 이득인 부분이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가령 충돌이란 사고와 전복은 아주 다른 문제입니다. 사실 사망률이 높은 사고는 의외로 충돌이 아니라 전복입니다. SUV는 승용차에 비해 월등히 강도가 높고 충돌시 월씬 우월하지만 사망률은 승용차 보디 높습니다. 기 이유는 SUV는 무게 중심이 높아 전복 사고가 많고, 고속에서의 전복 사고는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 더구나 철판이 많이 구겨지지 않았는데도 사망률이 높습니다. 아주 많은 경우 사망은 운전자는 앞 유리에 머리를 부딪혀 사망합니다. 본네트 (후드) 가 돌처럼 딱딱하다면 추역량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사람의 몸은 강도가 높은 자신의 차와 충돌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에 엔진룸이 구겨지면서 충격시간을 늘려주면 충격량 F/t 는 아주 작아져서, 살아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논리도 문제가 있습니다, 훨씬 중량이 큰 차와 충돌하는 경우에는 엔진룸이 구겨지는 차가 훨씬 위험하게 됩니다. 자동차 안전도라는 것은 정말 다루기 어려운 주제이지요. 그러나 확실한 것은 자동차의 필러 부분과 데시 판넬은 고장력 강판을 무조건 사용시켜야 한다고 봅니다. 스타렉스 필러들이 종이장 처럼 구겨진 것은 변명의 여지가 없는 나쁜 설계입니다.

  56. 김상환 2011-08-09 at 9:47 am #

    “고객님, 잘 구겨져야 안전한 차입니다.” 이런 소리나 하고 있을 듯…
    그런 소리에 놀아나는 소비자들도 많고요.

    그럼 앞뒤에서 부딛치면 운전석만 남는 티코가 제일 안전한 차겠다…

  57. 촌놈68 2011-08-09 at 10:05 am #

    근데제가무지궁금해서올리는건데여 우리나라고속도로최고속도가110킬로미터로알고있는데왜속도를200킬로미터넘게만들어놓았는지 잘아시는분 제궁금정좀풀어주세요.?

    • HD자동차 2011-08-09 at 10:11 am #

      200킬로미터로 달려도 이차는 안전합니다를 알리기 위해서죠.

    • 도시놈 2011-08-09 at 10:15 am #

      속도를 200킬로미터 넘게 만든게 아니고 200킬로미터 넘게 운전을 하지요. 국내 고속도로에서 200킬로미터넘게 지속적(3분이상)으로 밟을수 있는 구간이 얼마나 될까요?

  58. 에쿠스 2011-08-09 at 10:07 am #

    그럼 에쿠스는 제일 많이 구겨지겠네.
    충격을 흡수해야 되고 시간도 벌어야되니 아예 쫄쫄이가 되겠군.

  59. 야생마 2011-08-09 at 10:09 am #

    아연 도금 강판이 아니고 알루미늄 야연 합금 강판 아닌가요? 밑에분 야연도금 강판이라고 하셨는데 도금이 아니고…아연 알루미늄 합금 강판이라서 부식뿐 아니라 강도도 훨씬 강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만…………..

    • mikeryu 2011-08-09 at 11:58 am #

      강판에 아연도금한 것이 맞습니다. 알미늄 합금을 사용할 때는 아연도금을 할 필요 없습니다. 알미늄에는 도금이 되지도 않습니다. 알미늄 합금을 사용하는 차도 있습니다. (아우디 등)

  60. 잘구겨진차 2011-08-09 at 10:12 am #

    잘구겨진차가 좋은차면 필러도 잘 구겨져야되는건가?
    필러는 생명과 직결되는 분분인데 필러만큼은 절대 변형안되게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61. ㅋㅋㅋ 2011-08-09 at 11:16 am #

    분명히 누가봐도 개짓거리 하고 있는데 두둔하는 쉐끼들이 꼭 있어 ㅄ들

  62. 너무하다너무해 2011-08-09 at 11:20 am #

    아무리 차체가 구겨지면서 충격을 흡수한다지만..저정도로 구겨져야하나…의문입니다.
    적당히 구겨지면서 충격흡수하고 수리비 적게 나오는게 훨 낫지않을까요?
    다 구겨져 사람죽고 차는 폐차하고..ㅎㅎ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갑니다.
    저렇게까지 안전도가 없으면서 어떻게 안전도 검사하면 별만땅받앗다고들 하는지..
    그런거 인증해주는 관련기관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뿌리부터가 썩어서,,원…

  63. 여보슈 당신네들~ 2011-08-09 at 11:25 am #

    한마디만 할께요~
    글쓰시는 분들은 당최 어느 나라 차를 가지고 있단 말이에요?
    국산차? 외제차?
    풉~ 왜 서로들 싸우고 난리요?
    그냥 안전운행 하면 좋은거지..
    이건 뭐 애들 싸우는것도 아니고…
    차라리 자가용으로 탱크를 가지고 다니시던가요…

  64. 김대환 2011-08-09 at 11:55 am #

    다 구겨졌네 ㅠㅠ
    안전 운전하시고욧
    차주분 안타깝습니다

  65. 현대차 불매운동합시다 2011-08-09 at 12:03 pm #

    현대 개.자식들아 수출용하고 내수용하고 차이나는거 맞잖아 개들아 우리모두 힘합처 현대개들 멍멍이들이 만들어은거 타지맙시다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 현대차 불매운동합시다

  66. 한심하군 2011-08-09 at 12:04 pm #

    현기차 싫으면 사지마세요….. 당신들이 안사면 당연히 현기차는 가격을 내릴것이고 그래도 안되면 옵션을 고급화하겠지요,, 현기차가 그 가격대에 ㅆ르만환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 현기차의ㅡ성능이 좋아진것도 사실입니다. 수출용차오하 옵션./강판이 틀린지는 제가 본적이 없어서 말 못하고요…
    그리고 사진은 그런사진 많겠지요…. 사고의 순간 상황이 중요하지요….
    그렇게 현기차 싫으면 외제차 사세요… 벤츠든 BMW든 하지만 어떤차도 사고나면 부서집니다.
    저요…. 기아차 세피아타다가 현대 아반떼타고 아주 만족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쌍용차 무쏘, 현재 카이런 탑니다.
    제기억에 현기차 고장없고 잘나가고 문제없었습니다.

  67. 윤선파호 2011-08-09 at 12:11 pm #

    몇년전 부터 수출용과 내수용의 철판을 같이 사용한다고 들었습니다.

    차량이 부딛혔을때 장난감 자동차 처럼 멀쩡해야 한다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당현히 구겨지는게 정상이고 또 그렇게 차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벤츠는 안구겨진다??? 벤츠만드는 사람들이 바보가 아닙니다. 최고의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지요

    그들도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충격을 흡수하면서 구겨지게 만듭니다. 가드레일을 들이 받았을 뿐인데 차량 파손이 심하다고 하는데

    속도에 따라 가드레일 받으면서 차량이 많이 파손 될 수도 조금 파손 될수도 있는것이지요~~~

    과연 국산차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현재 국내용에 사용되는 아연도금강판의 비율과 수출용의 비율을 찾아

    서 올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8. 히팅 2011-08-09 at 12:46 pm #

    내수용 차량이 쿠킹호일이라는 결정적 증거라고 사고 사진이 나와있는데!!!!!!
    결정적 증거라고 하면 차량 두께를 측정해보면 되는거 아닌가???
    강도가 약하다면 비파괴 검사나! 사고난 차량 일부를 이용해서 파괴검사 비교해보면~~
    비난만 있고 논리가 없네요!!

  69. 메롱교주 2011-08-09 at 1:12 pm #

    철판을 얇게쓰고 보강을 덜해서 무게를 줄이고 연비를 높인다.
    즉 원가절감에 연비상승 얼마나 좋은가…

    그럼 안전대책은??

  70. 할리 2011-08-09 at 1:33 pm #

    읽어버니 가관이다. 억지 두둔하는 자들, 먹고 사는 방편으로서 그 방법이 유치하다. 단지, 현다이 차 지금까지 한번도 안샀다.

  71. 2011-08-09 at 1:37 pm #

    내수시장은 현기아 독과점이니 차를 그지같이 만들어도 팔리기때문에 내수용은 차를 저따구로 만듭니다.

  72. 박종윤 2011-08-09 at 1:50 pm #

    댓글들을 쭉 읽다보니 이 글을 쓰신분도 약간의 오류가 있는듯 합니다
    이 글의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자체를 유지시켜주는 기본 틀이라 생각 하는데요 기본틀 까지
    종잇장처럼 구겨진다 이게 문제라고 보는데 충격 완화를 위한 다른 부분까지 같이 예로 사용 하셔서
    글의 내용 자체의 이해를 저해 하고 있습니다
    벽을 얼마나 굴렀는지 얼마나 빠른 속도로 굴렀는지 얼마나 많은 중량이 실렸는지 모르겠지만
    대체적으로 충격 완화 하는 부분에서는 거의 종잇장이라 보셔야 하는게 정상입니다.
    다만 이번 사고에서 문제라고 보는건 차의 형태까지 알수 없을 정도로 구겨진 천장부분이 너무 쉽게
    균형이 무너져서 탑승자에게 상해를 주는 무기로 돌변했다는게 문제라고 생각 합니다.
    철판은 충격 흡수를 위한 종잇장이 맞다고 생각하고 기본 형태를 유지하는 틀은 어지간한 충격에는
    무너지면 안된다는게 제 생각이고 실제 안전성에서 인정 받는 회사 차량들을 볼때 가격 불문하고
    기본적으로 차가 충격흡수를 해서 사람을 보호 하려는거지 기본틀까지 무너져서 사람에게 상해를 주는 무기로 변하는 모습은 별로 볼수 없었습니다.
    위 사진중에 소나타 지붕 주저 앉은거랑 스타렉스 지붕 무너진거 이건 좀 아니라고 생각 되네요
    저도 현대차 타지만 전복된다고 해도 모서리만 구겨지는 차들이 부러울 따름이죠

  73. 아는사람은안다 2011-08-09 at 1:56 pm #

    한때 H사 K사 협력업체 근무했었읍니다.
    90년대 내수용과 수출용 범퍼 완전 다름니다. 내수용 그야말고 철판두장 붙여서 용접 발로 밟으면 꺙 찌그럼 집니다. 수출용 용접부위 두배 철판사이에 합금 강판하나(ㄷ자로된 충격흡수용) 더 붙이고 용접부위 역쉬 두배 ㅡ.ㅡ 수출용 오더 떨어지면 현장직원들 인상부터 씁니다 … 왜냐 더 힘들고 까다롭기 때문이죠 ㅋㅋ 하나만 예를 들어서 말씀드립니다..

  74. 의외로 간단히 해결될듯 2011-09-12 at 4:19 am #

    대한민국 안전기준도 유럽이나 북미처럼 바꿔버리면 해결 될듯 하네요.
    하지만 우리나라 정치인들이 그렇게 바꿀위인들이셨다면 진작 바뀌었겠죠 -_-ㅋ

  75. 저기요 2011-11-28 at 7:22 am #

    우리나라 전시중인뎅.. 혹시 탱크는 안파나요?
    나 무지 타고 싶은뎅.. 졸라 튼튼하겠다. ^^;

  76. 제네시스3.3 2012-07-11 at 3:12 am #

    다들 아는척! 똑똑한척!타본척!해본척!하고들 있지만…..아무리 님들이 떠들고 난리법석을 떨어도 ,,,,

    중요한 건,,,,, 현기차에서 님들의 글을 우이독경한다는 사실…

    이렇게 떠들고 있어봐야 뭐합니까? 현기차는 오늘도…내일도…모레도…1년뒤에도… 계속 똑같은 행동을 할

    텐데… 다음에 차 살때는 소중한 님들의 목숨을 맡기고 탈 수있는 안전한 차를 골라서 타시는게 제일

    좋은 방법인 것 같소~~~~~~~!!!

  77. supersin 2012-08-21 at 8:18 pm #

    방어운전한다고해또 운쩐잘하는방법은 스카이나타는수박에

  78. 장난꾸러기 2012-09-28 at 3:48 pm #

    미국 등 수출용은 다른 회사들과 경쟁하기 위해 품질을 높이고 가격을 낮춰서 판매하는 것 같고, 우리나라는 현대와 기아가 오래전부터 다른 회사들에 비해 훨씬 잘 팔리기 때문에 그런 것 같아요.
    우리나라는 끼워팔기 (패키지 형태)로 팔아서 기본형에 옵션을 추가하기가 안 되는데 수출품은 옵션별로 선택도 가능하고 옵션이 더 많은데도 가격이 싸다고 하더군요.

  79. 현대불매 2013-05-14 at 1:12 am #

    제가 최근에 저의 산타페 승용차로 사고가 났네요.
    어떻게 나보다 작은 골프와 부딛쳤는데, 3배 이상 피해가 크더군요.
    범퍼가 어찌나 약한지 정말 욕밖에 안나옵니다.

    지금 1~2년후, 티구안 구입하기 위해 돈을 모으고 있네요.
    비스듬히 외제차와 한 번 사고 나보세요. 좌악 ……………아주 외제차를 사라고 머리속에서 아우성 치는 것을 듣게 되실 겁니다…

  80. 아나벨가토 2013-06-12 at 7:15 pm #

    2007년일때 기아차 RV타고 고속도로 달리다 유압펌프 터져서 고속도로에서 저승길 바로 가는 줄 알았네요 그 당시 뒤에 화물차왔으면 그냥 저승갔겠죠 산지 2년 쯤 이였고 주행거리 1만7천인가 다음부터는 국산차 절대 안 사나고 다짐한 1인 입니다.

  81. 공감공감 2013-09-13 at 5:42 pm #

    뭐 이래저래 말들이 많은데,,

    난 그냥 현대가 싫어 신뢰가 안가ㅋㅋ

    안사안타 현기차

    저 위에 글보니 철없는 공대생이 비싼 차타라 카는데,,헐

    그래 여러분들 더러워서라도 다같이 졸라게 일해서 비싸도 외제차 사서 안전하게 타고 다닙시다,,

  82. 얇게만든이유 2014-07-14 at 11:46 am #

    한푼이라도 아끼려면 재료적게 써야제

  83. 이상하네 2014-07-24 at 10:33 pm #

    어떠한 설명도 없이 찌그러진 사진만 모아서….약하다고 하시는데..안찌그러진 사진만 모아서 튼튼하다고 하면 할 말 없으시겠네요

  84. 인정해야지.. 2015-06-20 at 4:37 am #

    이미 다들 알고 있는 것을

    하늘을 가려~ 숨기려고 발악들 하는 사람들…

    그렇게 살다가 지옥간다.

  85. 정멍규 2015-07-28 at 5:38 pm #

    저 차에 각각 멍구가 타서 저렇게 1번씩 사고가 났다면…
    멍구는 지금 몇 십번을 죽었다 깨어나야 하는가??
    멍구야 니가 타는 차가 저렇다면 니는 타겠나?
    니가 타라 저런 차.

  86. 그러게말이다 2016-07-07 at 2:06 pm #

    전형적인 매국노네. 남의 나라 차는 좋고, 한국차만 나쁘다? 미국 살면서 벤츠 사고 난것 봤는데…저정도로 구겨지더라……..

Trackbacks/Pingbacks

  1. 보고도 못 믿어! 수톤 컨테이너에 깔리고 살아난 美남성 | old girl diary - 2012-06-08

    [...] 내수용 승용차 철판이 ‘쿠킹 호일’이라는 결정적 증거 http://blog.donga.com/sjdhksk/archives/2990 [...]

  2. 현대차가 점점 폭망해가는 이유 | old girl diary - 2015-07-14

    [...] 내수용 차량 철판이 ‘쿠킹 호일’이라는 결정적 증거 | old girl diary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