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합군이 ‘역으로’ EMP 공격 하고 참수작전 감행한다면

6차 핵실험 승인한 김정은과 그 문서--그가 한미연합군으로부터 거꾸로 EMP 공격을 받을 수도 있다. 그때는 작전계획 5029가 가동된다.

6차 핵실험을 통해 북한은 수소탄 완성을 주장했다. 북한이 한 것은 애써 깎아내리는 이들도 ‘북한이 증폭핵분열탄처럼 원폭과 수폭 사이의 핵폭탄을 개발했다’고 평가한다. 그리고 주목 받게 된 것이 북한이 핵탄두를 사드로 요격하기 힘든 100여km 이상의 고공에서 터뜨려 EMP(Electromagnetic Pulse effect) 공격을 가하는 것이다.
북한이 EMP 효과가 극대화하도록 수소탄이 든 핵탄두를 터트린다면, 그 효과는 수소탄두가 터진 곳에서 지평선이 보이는 곳까지 미친다. EMP 효과는 직선으로 나가니 지평선 너머로는 영향을 거의 끼치지 못하는 것이다. 따라서 피해 지역을 넓히고 싶다면 더 높은 고도에서 터뜨리면 된다.
EMP 효과를 위해 터뜨린 핵폭탄은 사람에게는 거의 피해를 주지 않는다. 100여km를 상당한 거리인데 이렇게 먼 거리까지 피해를 주는 폭압(暴壓)과 방사선은 없기 때문이다. 이는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탄의 폭압과 방사선이 피해를 준 거리를 생각해보면 금방 이해가 된다(반경 5km 정도가 주 피해 지역이었다.) 낙진 피해는 없다. 지구 상공 10여 km 쯤을 흐르는 강력한 제트기류가 낙진을 흩어버리기 때문이다.
사람에 대한 피해는 거의 없으니 북한은 ‘핵공격을 하지 않았다’는 오리발을 내밀 수 있다. 그런데 대한민국은 세계 최고의 IT 국가이니 북한은 EMP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그러나 차폐(遮蔽) 능력을 갖췄다는 피해는 미미할 수도 있다. 진공관이나 트랜지스터를 사용한 구형 전자제품은 EMP 피해를 거의 입지 않는다. IC(집적회로), 신형 IC를 채택한 최신 전자제품일수록 피해를 입을 확률은 높아진다.
미국은 이미 EMP 효과를 차폐하는 장치를 넣은 무기를 생산하고 있으니 미국제 무기는 별 피해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육군이 많이 갖고 있는 야포와 무전기도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레이더 등 고성능 전자무기는 점검을 해봐야 한다. 발전소나 공장의 컨트롤 장비도 구형은 문제 없고 신형이 의심스러운데, 이는 점검을 해봐야 피해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반인들이 쓰는 휴대전화와 컴퓨터는 민감하기에 거의 다운될 것으로 본다. 다운된 것 중 일부는 재부팅하면 되살릴 수 있지만 일부는 고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본다.
북한 노동신문은 EMP 효과를 볼 수 있는 수소폭탄을 개발했다는 기사도 실었다. 핵탄두를 EMP 효과를 위해 쓰는 것은 상대의 ‘눈’인 전자장비를 무력화해놓고 군대를 투입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EMP 효과가 미미하다면 돌격하는 부대는 상대 방어망에 걸려 궤멸할 수 있다. EMP 효과를 자신하지 않는 한 북한은 섣부른 도전을 하기 힘든 것이다.
2003년 이라크전에서 미국은 재래식 폭탄을 이용해 만든 EMP탄을 사용했다. 재래식 EMP탄은 표적의 2km 이내에서 터져야 효과적이다. 그리고 한 방향으로만 전자기파를 쏘기에 반대편에 있는 아군은 마음대로 전자장비를 사용하며 돌격할 수 있다. 때문에 국방과학연구소도 EMP탄 개발에 도전했었다. 미국과 한국은 어떠한 EMP 탄을 갖고 있는지 전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전쟁은 상대를 속이는 것으로 시작된다. 한미연합군이 북한을 향해 EMP탄을 사용하며 참수작전을 수행하는 것을 상상해본 적이 있는가. 김정은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할 때마다 거의 대부분 참관하고 있다. 북한이 실제 탄두를 올린 화성-14형이나 12형을 발사하려고 할 때 이를 포착한 한미연합군은 강력한 EMP탄을 발사해, 연료 주입을 하고 있던 북한 미사일을 터지게 하면 어떻게 될까.
현장 근처에 대기하고 있던 김정은은 목숨을 건졌다면 즉각 ‘철봉각’ 같은 요새로 도주할 것이다. 따라서 한미연합군은 미군은 델타포스나 데브그루 한국군의 707부대를 태운 MC-130 등을 먼저 출격시킨 후 EMP탄 공격을 한다. 그리고 EA-6B 프라울러나 EA-18G 그라울러 같은 전자전기, F-35B 스텔스 폭격기를 이륙시킨다. 전자전기는 EMP탄 공격에도 불구하고 살아 있을지 모를 북한 레이더를 파괴하는 일을 하고 F-35B 관통탄을 투하해 지하에 있는 핵심 기지 등을 파괴한다.
MC-130에서 뿌려진 한미 특작요원들은 관통탄으로 부술 수 없는 갱도 진지로 들어가 핵 시설 등을 파괴하고 가능하다면 김정은을 사살하는 이무도 수행한다. 그리고 MH-47과 MH-60을 보내 임무를 마친 특작요원들을 안전하게 철수시키면 현무-2와 ATACMS 미사일로 ‘남은 의심 시설’을 초토화한다. 이 공격으로 북한의 레이더망이 완전 파괴돼 공중우세권이 확보했다고 판단하면 F-15K 등을 띄워 ‘그리고 남은 것’들을 제거하는 초정밀 폭격을 한다.
김정은을 죽이지 못했다면 숨어 있는 갱도진지에서 나오지 못하게 묻어 버리는 것이다. EMP 공격은 이제 수소폭탄을 개발한 북한 보다는 한미연합군이 더 먼저 정확하게 쓸 수 있는 카드인 것이다. 그리고 참수작전을 동시에 펼친다. 전쟁은 상대를 방심케 하고 자랑하게 만드는 고도의 심리전으로부터 시작된다. 미국 언론이 북한의 EMP 공격 위험을 보도하는 것은 반대로 생각해보아야 하는 것이다. 김정은 참수작전은 우발계획 5029가 가동되는 것이다.

이정훈 에 대해

hoon@donga.com 주간동아 편집장과 논설위원 등을 거친 동아일보 기자. 묵직하고 심도 있는 기사를 많이 써 한국기자상과 연세언론상, 삼성언론상 등을 수상했다. 국방과 정보 원자력 우주 해양 산악 역사에 관심이 많고 통일을 지론으로 갖고 있다. 천안함 정치학, 연평도 통일론, 한국의 핵 주권, 공작, 발로 쓴 반동북공정 등을 저술했다. 기자 인터뷰 보기 - "국정원 신화 벗기고 싶었다"

댓글(18) “한미연합군이 ‘역으로’ EMP 공격 하고 참수작전 감행한다면”

  1. 김선수 9월 8, 2017 at 10:49 am #

    서울 상공에 핵이 터지면 얼마만에 얼마가 죽고 하는 해설 뉴스를 들을 때, 우리는 가만히 앉아서만 당하나 하고 반문하고 싶었습니다.
    북쪽은 정밀도도 떨어지고 조정기술도 떨어질 것입니다. 몇 번 쏘다가 터지는 것 보십시요.
    멀리 쏜다고 무서운 것이 아니고 빨리 정확하게 쏘는 것이 무섭습니다.
    이것은 미국, 일본, 그리고 우리도 있지요.

    *몇 년 전 중국 해군 높은 양반이 일본 함정에 올라 스스로 낙망했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일본이 중국보다 규모는 작아도 더 빨리, 더 정확할 수 있었기 때문이지요.

    어쩌면 김정은이 자기 발등에 떨어뜨리고 앗 뜨거 하고 지랄할지도 모르지요.
    더 먼저 조짐을 파악하고 먼저 공격하면 됩니다.
    기름이 없어 탱크 몰기도 어렵고, 여자 탱크운전병이 탱크를 몰기 어려워 다른 사람에게 부탁해서
    탱크를 옮겼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우리의 선공 또는 반격 능력을 간과하고 겁만 내어서 무엇하리까?
    평화는 피로, 전쟁을 두려워하지 않고 준비하고 갖추는데서 지켜집니다.
    스위스가 힘이 없어 영세중립국이 아닙니다.

    • 최성원 9월 8, 2017 at 2:59 pm #

      옳으신 의견입니다. 왜!!! 우리는 맨날 선공은 생각치 않고 맨날 북이 어떻게하면 어떻게한다는 말만 되풀이 하는 지 답답합니다.

  2. 소변먹방 9월 8, 2017 at 10:55 am #

    소변똥먹어철구는 방송 중 욕설과 여성 및 사회적 약자에 대한 비하 발언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수차례 시정 권고
    안찰수 호남Soc예선 리멍박그내9년 영남대비 호남대폭축소
    멍홍줌표호남사위 왜호남에서지지율이오루자않치
    아베 문재예 타격삼대일인독재국독재자무능김정은 중러공산당국 설득할것
    심영 뉴스에나올것입내다

  3. 조국근대화 9월 8, 2017 at 11:30 am #

    ㅇㅇㅇㅇ

  4. 조국근대화 9월 8, 2017 at 11:35 am #

    감사합니다.

  5. 삼대일잉독재국 9월 8, 2017 at 1:12 pm #

    공화국북반부지점돌격대 파리목숨들건설현장에서하늘나라로 영웅미화
    미친무능김정은
    심영 뉴스에나올것입내다

  6. 권력을모르는 9월 8, 2017 at 2:17 pm #

    인맥학연혈연지연실패 국해으원나리졸들 말안들어 밑바닥선거안해
    보좌관들이 똑똑해야대 권력은다음기회에

  7. 문재해결못하는 9월 8, 2017 at 2:33 pm #

    노문빠가야로들 https://youtu.be/tt2k8PGm-TI

  8. 문재해결못하는노문 9월 8, 2017 at 2:40 pm #

    팩트가뎌와 이게팩트다 노문은 미국에대해 잘모룬다

  9. 그차갖고대겓써 9월 8, 2017 at 5:33 pm #

    부가팍팍 https://youtu.be/uqg1_gNU37Q

  10. 그무기갖고대겓짇 9월 8, 2017 at 6:18 pm #

    아릅답고우아한무기 감마선입자들이 폭발하듯 뿜어져 나가 초속 17000000km의 속도로 날아가타격 사망북삼대일안독재국독재자김정은

  11. 그무기갖고대겓짇 9월 8, 2017 at 6:23 pm #

    SF 매체에서의 감마선은 사람의 생체 기관을 심각하게 변형시키는 것으로 묘사된다. 이것은 많은 만화 및 영화에서 드러나는데, 특히 주인공의 능력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마블 코믹스의 헐크같은 경우는 브루스 배너가 엄청난 양의 감마선을 쬐고, 이로 인해 그의 부친이 물려준 유전자를 활성화 시켜서 탄생하였다. 스파이더맨의 경우는 변이를 통제하기 위해 감마선을 사용하였다. 슈퍼소년 앤드류의 경우도 감마선을 통해 비행 및 가속 능력을 지니게 된다. 물론 이 모든 경우는 상상일 뿐 진실은 아니다. 영화나 만화처럼 엄청난 감마선을 쬐면, 능력을 갖거나 돌연변이가 되기 전에 죽게 된다.

    같이 보기

  12. 빛으속도보다빨리 9월 8, 2017 at 7:31 pm #

    팔포새대 칭구라면 https://youtu.be/akCXSMok1qc

  13. ㅂㅈㄷㄴㅂ 9월 8, 2017 at 8:01 pm #

    https://youtu.be/iSz_bLRyCH8

  14. 공화국남반부세계부자5명 9월 8, 2017 at 8:15 pm #

    상속부자 이나라졷까낻 https://youtu.be/K5ve5lzs0wM

  15. ㅁㄱㄸ 9월 8, 2017 at 8:41 pm #

    노문민주당졷까 https://youtu.be/MvZ__EC4IjE

  16. 샤드임시배치 9월 8, 2017 at 10:31 pm #

    환경영향평가해보고 결정
    핵폭탄보다 원자력 발전소가 위함하다니 한마디로 노문그랗치정신이 정상은 아닌
    심영 뉴스에나올것입내다

  17. GarryInsight 9월 9, 2017 at 3:15 am #

    한미가 김정은만 참수시키고 가만 놔두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북한은 김정은 1인을 위한 1인에 의한 1인의 사회로 그만 뒈지면 질게 뻔한 전면전을 시도할 명령권자도 동기조차 없어집니다.

    이후 혼란에 빠진 북의 뒷수습은 그들의 동맹인 중국군에게 맞깁시다. 중국이 평양에 친중 권위주의 정권을 세우는데 성공한다면, 핵 포기시키고 개혁개방에 나서겠지요.

    그럼 남북 간의 전면 교류가 가능해져 사실상의 통일이 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연합제 국가로 과도기적인 통일도 하는 겁니다. 이게 가장 빠르고 비교적 평화적인 최종 해결방안 아닐까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