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만섭] 박근혜-최태민 X파일

[주]박근혜 대통령 사건이 깊이 모를 심연으로 빠져 들어가고 있다. 그의 곁에는 최순실씨가 있지만, 그 늪 깊숙한 곳에는 최씨의 아버지인 고 최태민 씨가 있다. 많은 독자들은 언론이 박근혜-최태민 관계을 제대로 보도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언론은 특히 월간지는 두 사람 관계에 대해 많은 보도를 내놓았다.
문제는 그러한 보도에 주목하지 못한 국민들에 있다. 보도가 있었는데도 주목하지 않고 박근혜를 대통령으로 선출한 국민들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다. 지금 와서 보도가 있었던 것을 몰랐다고 하지만, 모른 것이 아니라 외면했던 것이라고 생각한다. 박정희의 딸이니까 나라를 잘 이끌고 공산주의자로부터 국가를 지킬 것이라는 막연한 바람(wishful thinking)을 가졌던 것으로 본다.
박근혜-최태민 관계는 박정희 정부 말기 김재규의 중앙정보부가 조사를 했었고, 박정희 대통령이 시해된 후 전두환씨가 이끈 보안사가 조사를 했었다. 때문에 국가정보원과 기무사에는 두 사람 관계를 조사한 기록이 있다. 경찰 정보팀도 물론 정보를 갖고 있다. 노태우-김영삼-김대중-노무현-이명박 정부의 관계자들은 이 자료를 볼 수 있었던 것이다.

청와대 비서실에서 국정원과 기무사 경찰의 정보를 관리하는 곳이 민정수석실이다. 우병우씨가 있던 그 자리다. 그렇다면 대통령은 민정수석에 아무나 앉히지 못한다. 우병우씨에 대해 세상의 관심이 쏠리는 것은 그것 때문일 것이다.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은 조응천-박광천 씨에 의해 1차로 터져나왔으나 국민들의 주목을 받지 못해 지나가고 1년여 뒤 최순실 사건이 보도되면서 모두를 놀라고 기운이 빠져 버리게 되었다.
다음은 9년 전인 2007년 6월호에 신동아에 실렸던 박근혜-최태민에 대한 X파일 기사다. 필자는 허만섭 기자다. 이 기사 실린 신동아가 발매되었을 때 검찰은 이 기사가 보도된 경위를 알려고 동아일보를 수색하려고 했다. 동아일보 서버를 뒤져 취재원을 알려고 것인데, 많은 동아일보 기자들이 언론자유 수호를 위해 이를 막아냈다. 그때도 박근혜-최태민 기사는 폭발력이 컸던 것인데, 5년 뒤 국민들은 박근혜 후보를 대통령으로 선출해주었다.
흥미로운 것은 박근혜-전두환 관계이다. 박근혜 정부는 ‘감정이 있는 듯’ 전두환씨에 대해 야멸차게 나갔다. 그러나 이 글을 읽어보면 예상외로 전두환 정부는 박근혜씨를 우대한 것이 발견된다. 이유는 박정희의 딸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전두환 정권이 호되게 다룬 것은 최태민씨였다.
박근혜 대통령은 사회로 진출한 후 한 인터뷰에서 “5공 시절 힘들었다”고 한 적이 있는데, 5공 때 힘들었던 것은 최태민씨였다. 그때 5공이 야멸차게 박근혜-최태민 관계를 정리시켰더라면, 최순실 사건은 일어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박근혜 대통령 사건을 보면서 얄미운 것은 야당이다. 박 대통령이 국정수행 능력을 잃었다고 판단되면 야당은 수권 정당의 능력을 보여주면서 위기를 수습하려고 해야 하는데, 박근혜 정부의 문제점만 물고 늘어지며 오히려 위기를 확대시키고 있다. 국민들은 이러한 야당의 작태도 잘 보고 있어야 한다. 박근혜-최태민 관계를 제대로 보지 않아 맞은 지금의 난국을 반복하지 않으려면.
순수하지 못한 야당, 애국심 없는 야당이 전복한 세월호가 골든타임을 놓치고 가라앉아 많은 인명을 잃게 한 것처럼 대한민국을 침몰시키는 데 크게 일조할 것이다. 야당은 천금같은 골든타임을 시위와 비난으로 허송할 것이 아니라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
박근헤 사건의 본질을 살피기 위해 9년 전 신동아가 보도됐던 그 기사를 다시 공개한다.

 

● 김재규 “최태민은 사이비 목사이고 자칭 태자마마…”
● 중앙정보부 수사기록 “최태민 부정행위 44건”
● 합수부 이학봉 “비리 수사 뒤 최태민 강원도로 쫓아냈다”
● 신기수 전 경남기업 회장 “전두환 지시로 박근혜 집 지어줬다”
● 신당동 집과 성북동 집 사이 의문의 주소
● “구심점 없는 여권…호남 정치권과 박근혜 연대설”

 

한나라당은 4·15 재보궐선거에서 패배했다.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朴槿惠) 전 한나라당 대표의 대립, 공천 실패가 원인으로 꼽혔다. 이후에도 이명박과 박근혜 간 전투는 더욱 치열해졌다. ‘대선후보 경선 방식’을 놓고선 파국으로 치닫는 듯했다. 당이 쪼개질 것이라는 예측도 나왔다.

그러나 이명박은 5월14일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의 중재안 중 자신에게 유리한 조항을 포기한다고 발표했다. 박근혜가 이 제안을 수용하면서 4개월을 끌어온 ‘경선 룰 공방’은 일단락됐다.

양측의 합의 중 주목되는 대목은 경선 시점이다. 한나라당 경선은 8월에 실시된다. 대선 4개월 전이다. 한나라당으로선 두 가지가 불리하다. 첫째 한나라당 후보는 단독으로 오랫동안 상대진영으로부터 혹독한 공격을 받게 될 가능성이 높다. 둘째 한나라당 후보 확정 뒤 범(汎)여권에서 대통합, 오픈프라이머리 등으로 선거 이슈 주도권을 가져갈 수 있다.

 

“네거티브 이겨내면 대선 승리”

 

따라서 한나라당으로선 흠결이 적어 공격을 이겨낼 수 있는 후보, 비전 제시 능력이 뛰어나 반대진영의 단기적 선거 이벤트를 무력화할 수 있는 후보를 선택해야 할 필요성이 크다. 최후의 대선 승리자는 한나라당이 이명박 박근혜 중 누구를 후보로 정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론조사에서 압도적 선두권인 이명박 박근혜 자질 검증은 한나라당만의 문제가 아닌, 전체 대선 결과와 직결되는 사안이다. 그러나 8월까지 두 주자의 면면을 따져보기엔 시간적으로 충분치 않다. 특히 ‘지지율 2위’ 박근혜의 ‘과거 이력’에 대한 실증적 검증은 한 번도 이뤄진 적이 없다.

4월30일 이명박과 싸우느라 정신없던 박근혜 진영에 뜻밖의 소식이 들려왔다. 범여권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돼온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이 대선출마 포기를 선언한 것이다. 박근혜 캠프에선 희색이 돌았다. 이정현 공보특보는 ‘박근혜 재평가’의 기회가 왔다고 해석했다.

“범여권은 이로써 ‘후보 진공상태’에 빠졌다. 시간적으로 새로운 인물이 등장할 가능성은 사라졌고 현재 거론되는 후보군은 역대 대선 중 최약체다. 박근혜 이명박 중 누가 본선에 나서더라도 출마 명분, 대중적 인기, 국정 수행 능력 면에서 우위에 설 수 있다. 한나라당으로선 단 한 가지, ‘네거티브 공세’만 이겨내면 된다. 경선에서 흠결 없는 한나라당 후보를 선출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 대역전의 기반이 조성됐다.”

최근 정치권에 박근혜 관련 CD가 돌았다. 이 CD는 총 181MB 분량으로, 1980~90년대 일간지, 잡지 기사 18건의 전문(全文)을 담은 PDP파일 18개가 들어있었다. 이들 기사는 모두 고(故) 최태민 목사(1994년 사망)의 비리의혹 및 박근혜와의 관련성을 강하게 암시하는 내용이다. 박근혜 측에선 ‘흑색선전물’이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런데 한나라당의 한 국회의원은 2007년 5월 초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1970년대 후반 최태민을 조사했던 중앙정보부의 백광현 검사와 신모 수사관이 아직 생존해 있다. 신 수사관은 현 정권에서 잘나가고 있다. 박근혜가 한나라당 후보가 되면 ‘최태민 건 한방’에 한나라당은 큰 위기에 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최태민, 최태민 하는데…”

 

다른 한나라당 의원은 “박근혜 관련 의혹의 90%가 최태민이라고 한다. 최태민, 최태민 하는데 도대체 그가 누구인지 궁금하다”고 했다.

최태민은 ‘박근혜 CD’에 들어 있는 18건의 기사, 박근혜를 다룬 3~4권의 저서 등에 언급되어 있는데, 현재까지 공개된 자료로는 그의 실체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이 때문에 최태민 관련 기사나 저서에선 그의 생년 등 기본적 정보도 들쑥날쑥하다.

1979년 10월26일 박정희 대통령을 시해한 김재규 당시 중앙정보부장은 내란목적살인 및 내란수괴미수죄로 육군계엄고등군법회의에서 사형판결을 받은 뒤 1980년 5월24일 서울구치소에서 교수형됐다. 재판과정에서 김재규 변호인은 ‘항소이유서’와 ‘항소이유 보충서’를 군법회의 측에 제출했는데, 이 두 서류에 992자(字) 분량으로 최태민 관련 내용이 처음으로 등장했다. 김재규 측은 10·26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논거의 하나로 최태민을 거론했다.

김재규 변호인 항소이유서의 최태민 관련 전문은 다음과 같다(원문은 한 문장으로 이어져 있으나 읽기에 편하도록 내용별로 행갈이를 했다).

“피고인(김재규)은 1975년 5월 구국여성봉사단 총재로 있는 최태민이라는 자가 사이비 목사이며 자칭 태자마마라고 하고 사기횡령 등의 비위사실이 있는데다 여자들과의 추문도 있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이런 일을 아무도 문제 삼는 사람이 없어서 대통령에게 보고하였더니 박 대통령은 ‘정보부에서 그런 것까지 하냐?’ 하면서 반문하길래 피고인으로서는 처음에 대통령의 태도를 보고 놀랐으며,

대통령은 큰딸인 박근혜에게 그 사실을 알렸으나 근혜가 그렇지 않다고 부인하여 대통령이 직접 조사하겠다고 하였는데,

그 조사 후에 최태민이란 자를 총재직에서 물러나게는 했으나 그후 알고보니 근혜가 총재가 되고 그 배후에서 여전히 최태민이 여성봉사단을 조종하면서 이권개입을 하는 등 부당한 짓을 하는데도,

박 대통령은 김 피고인의 ‘큰 영애도 구국여성봉사단에서 손떼는 게 좋습니다. 회계장부도 똑똑히 하게 해야 합니다’란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았던 일도 있어서,

대통령 주변의 비위에 대하여 아무도 문제 삼지 못하고 또 대통령 자신 그에 대한 판단을 그르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박정희가 친국(親鞫)”

 

이어 김재규 변호인은 ‘항소이유 보충서’에서 다시 다음과 같이 최태민을 언급했다.

“1. 구국여성봉사단과 관련된 큰 영애의 문제

구국여성봉사단이라는 단체는 총재에 최태민, 명예총재에 박근혜양이었는 바, 이 단체가 얼마나 많은 부정을 저질러왔고 따라서 국민, 특히 여성단체들의 원성의 대상이 되어왔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아니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 영애가 관여하고 있다는 한 가지 이유 때문에 아무도 문제 삼는 사람이 없었고 심지어 민정수석 박승규 비서관조차 말도 못 꺼내고 중정부장인 본인에게 호소할 정도였습니다.

본인은 백광현 당시 안정국장을 시켜 상세한 조사를 하게 한 뒤 그 결과를 대통령에게 보고하였던 것이나 박 대통령은 근혜양의 말과 다른 이 보고를 믿지 않고 직접 친국까지 시행하였고, 그 결과 최태민의 부정행위를 정확하게 파악하였으면서도 근혜양을 그 단체에서 손떼게 하기는커녕 오히려 근혜양을 총재로 하고, 최태민을 명예총재로 올려놓아 결과적으로 개악을 시킨 일이 있었습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최태민 관련 기록은 여기까지가 전부다. 항소이유서에도 최태민에 대한 인적사항 등 기본 정보가 언급돼 있지 않다. 또한 김재규가 주장하는 최태민의 부정행위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었는지에 대해서도 설명이 없다. 기타 최태민에 대한 과거 기사나 저서 내용은 수사와 직접적 관련이 없는 박정희 정권 시절 정부 관계자 인터뷰이거나 출처불명의 주장 등이 대부분이어서 신빙성이 떨어진다.

이런 가운데 ‘신동아’는 중앙정보부가 작성해 박정희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는, 최태민 관련 수사보고서인 ‘崔太敏 關聯 資料’(사진)를 최근 모처에서 입수했다. 이 보고서는 그동안 확인되지 않았던 최태민의 출생, 성장배경, 경력, 박근혜를 만나게 된 과정, 구국여성봉사단 창설 이후의 부정행위 의혹, 여성 추문 등을 A4지 16장 분량으로 상세히 담고 있었다.

보고서의 ‘1. 신원사항’에 따르면 최태민은 1912년 5월5일생(1979년 당시 67세)이며 원적은 황해도 봉산군 사리원읍 서동34번지, 본적은 경남 양산군 웅상면 삼호리 532번지, 주소는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689-25번지로 돼있다.

보고서가 소개하는 최태민의 특이사항은 그가 7개의 이름을 사용했다는 점이다. 그의 이름은 최도원(崔道源)에서 이후 최상훈, 최봉수, 최퇴운, 공해남, 방민, 최태민으로 변천했으며 호적 이름의 개명도 최소 1번 이상이었다. 다음은 보고서 관련 내용이다.

“O 使用 姓名

崔道源 (선녀가 지었다는 아명)

崔尙勳 (월남 후 개명, 경찰 육군 및 해병대 비공식문관 재직시 사용)

崔峰壽 (부산 거주시)

崔退雲 (법명, 77.3.9 이전 호적상 성명)

孔亥南 (천주교 중림동 성당에서 영세 시 사용)

房 敏 (계시에 의해 개명하였다고 자칭)

崔太敏 (75.4 대한구국선교단 총재 취임계기 개명. 77. 3.9이후 호적상 성명)”

중정 보고서는 이어서 박근혜를 만나기 직전까지의 최태민의 이력을 자세히 기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태민은 1927년 3월 황해도 재령보통학교를 최도원이라는 이름으로 졸업했다. 이어 그는 일제 강점기인 1942년부터 1945년 8월까지 황해도경 고등과장인 서포의 추천으로 ‘황해도경 순사’로 재직했다.

 

“경찰, 승려, 교장, 목사…”

 

광복 직후인 1945년 9월 월남해 최상훈이라는 이름으로 강원도경 소속 경찰이 됐다. 이어 47년 3월 대전경찰서 경사, 47년 4월 인천경찰서 경위 (사찰주임)가 됐다가 49년6월, 50년 7월엔 각각 육군 제1사단 헌병대 비공식 문관, 해병대 비공식 문관으로 일한 것으로 되어 있다.

6·25전쟁 때인 51년 3월 최태민은 군에서 나와 최봉수라는 이름으로 사단법인 대한비누공업협회 이사장, 대한행정신문사 부사장(부산)으로 활동했다. 54년 초 부인 김제복(63)과의 가정불화로 경남 동래군 금화사로 도피, 삭발해 최퇴운이라는 이름의 승려가 됐다. 55년 그는 비인가 학교인 경남 양산군 개운중학교의 교장, 대한농민회 조사부 차장, 전국 불교청년회 부회장, 한국복지사회 건설회(임의단체) 회장이 됐다. 불교계에 인맥을 쌓은 것이 계기가 되어 63년 5월 당시 집권여당인 공화당의 중앙위원에 선임됐다.

그러나 65년 1월 천일창고(주)를 운영하던 최태민은 같은 해 2월15일 서울지검에 의해 ‘유가증권 위조’혐의로 입건돼 약 4년간 도피생활을 하게 된다.

그는 69년부터는 천주교, 불교, 기독교를 결합한 종교 활동을 본격화했다. 이 해 초 천주교 중림성당에서 영세를 받았고 이어 71년 10월엔 서울 영등포구 방화동 592-7번지 호국사에서 불교, 기독교, 천주교를 복합하여 창업한 영세계의 교리인 ‘영혼합일법’을 주장했다. 또한 방민이라는 이름으로 독경 및 안찰기도를 했다고 한다.

최태민은 74년 5월 서울 동대문구 제기2동 122-16 박모씨의 집에 전세로 들어와 ‘태자마마’를 자칭했으며, 74년 8월에는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동 154-5 선 모씨 소유 빌딩 2층(36평)으로 이전해 동일한 행위를 했다고 보고서는 기록했다.

보고서는 최태민이 박근혜를 처음으로 만난 시점은 1975년 3월6일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최태민이 고(故) 육영수 여사를 거론하며 박근혜에게 접근하여 대한구국선교회을 창설한 과정에 대해 이렇게 기술했다.

 

정-관-재계 전방위 로비?

 

“非理 事實

崔太敏은 영혼합일법 등으로 전전하던 75.2말경 朴槿惠에게 3차에 걸쳐 꿈에 ‘陸女史가 나타나 槿惠를 도와주라’는 현몽이 있었다는 내용의 서신을 발송하여

▼ 75.3.6. 朴槿惠와 접견, 당시 교계의 난맥상을 개탄하면서 救國宣敎를 역설 끝에

▼ 75.4.29 朴槿惠의 후원으로 자신의 심복 중심으로

大韓救國宣敎會 (76.12.10 救國奉仕團, 79.5.1 새마음奉仕團으로 각 개칭)을 설립하고

總裁(朴槿惠는 名譽總裁)로 취임하여 救國宣敎를 OO(해독불가), 매사 朴槿惠 명의를 매명하여 이권개입 및 불투명한 거액금품징수 등 이권단체화로 치부…”
보고서에 따르면 최태민은 기업인을 구국봉사단 운영위원으로 위촉해 이들로부터 1인당 2000만~5000만원의 입단 찬조비나 월 200만원의 운영비를 받는 식으로 운영자금을 마련했다. 이 단체는 행정기관의 지원을 바탕으로 전국에 동 단위까지 조직을 확대해 300만 명의 단원을 확보했다고 한다.

이어 보고서는 구국봉사단을 활용한 최태민의 부정행위 의혹을 상세히 제기했다. 이에 따르면 횡령이 14건(2억2135만6000원), 사기가 1건(200만원), 변호사법 위반이 11건(9420만원, 토지 14만1330평), 권력형 비리 13건, 이권개입 2건, 융자간여 3건 등 그와 관련된 의혹은 도합 44건이었다. 보고서 내용이 사실이라면 최태민은 정부, 공기업, 정치권, 군, 대기업 등을 상대로 한 전방위 로비력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박근혜 본인은 부정행위 부분에 기술되어 있지 않았다. 다음은 보고서에 수록된 의혹 중 일부다.(※편집자가 익명처리)

“76.1.29 봉사단 공금에서 주택구입자금으로 1000만원 지출. 77.3.17~77.6.7 3회에 걸쳐 국민은행 관악지점에 봉사단공금 6000만원으로 부인 명의 3계좌를 정기 예금하여 은닉. 76.11.3~77.8.25 서울농협 불광지소에 봉사단공금 합계 1억5517만6000원을 2~3회에 회전분산한 후 가명 이송자, 박부전, 김기옥 명의 26계좌로 정기예금, 통지예금, 정기 적금하여 은닉. 77.5. 부인 명의로 브리사 승용차 1대 구입, 대금 300만원 지출.

76.6 S교회 원모 목사에게 서울시장에게 청탁하여 성북구 석관동 사유지 50평을 동 교회 부지로 불하해주고 그 대가로 동 부지 시가 1할 상당액을 받기로 약속했으나 불하 실패.

75.9.15 2군 이모 대령의 부인 김OO에게 국방부 장관에게 청탁하여 이OO을 준장으로 진급시켜준다고 하고 그 대가로 200만원 수수. 76.6.4 H사 사장 김OO에게 서울시장에게 청탁하여 서울시 비상유류 저장탱크 공사를 맡게 해준다고 하고 그 대가로 5000만원 수수. 76.10 초순 한국소방기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이OO에게 내무부 차관에게 청탁하여 소방기구 신규제조 허가를 억제해주고 동 기구검정권을 동 조합에 주도록 해준다는 조건으로 200만원 수수.

76.8 전 중앙정보부 강원지부장 김OO의 부인 박OO에게 남편을 중정에 복직시켜준다고 하고 그 대가로 2차에 걸쳐 150만원 수수. 76.9 초순 S관광 대표 진OO에게 대덕-연기 지역구 차기 공화당 국회의원 후보 공천을 받게 해준다고 하고 76.9.17~12.10 5회에 걸쳐 500만원 수수.

77.3.24 H사 K회장에게 구국봉사단 부산지단장에 임명해준다고 하고 그 대가로 200만원 수수. 75.9.27 H사 사장 K회장에게 대한화재보험협회에 청탁하여 동 협회 청사 신축공사를 맡게 해준다고 하고 그 대가로 7000만원 수수…”

 

“최태민, 자숙할 필요 있었다”

 

보고서는 여성 추문 의혹과 관련해선 12건의 내용을 기록했다. 김재규의 항소이유서와 이 수사보고서엔 ‘자칭 태자마마’ ‘사이비 목사’ ‘사기’ ‘횡령’ ‘이권개입’ ‘회계’ ‘부정행위’ ‘최태민’ ‘구국봉사단’ ‘추문’ 등 구체적 용어나 표현이 무수히 겹쳐 있다. 김재규의 항소이유서는 이 수사보고서에 기록된 내용에서 핵심적 메시지만 간추려 정리한 것이며, 이 수사보고서는 김재규 항소이유서의 근거로 사용됐던 것으로 보인다.

10·26 이후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을 중심으로 정국을 장악한 신군부는 최태민 비리의혹을 수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전두환 보안사령관과 친분이 있었다는 한 언론인은 전 사령관이 이끈 합동수사본부가 최태민을 수사하게 된 경위를 이렇게 설명했다.

“전두환 보안사령관은 처음엔 최태민이 누군지 몰랐고 그에게 관심도 없었다. 그런데 내가 김재규가 수사한 최태민 사건 내용을 전 사령관에게 알려줬다. 여성계 여론을 고려해서라도 최태민 건은 처리하고 넘어가야 한다고 했다. 전 사령관은 이학봉 처장에게 수사를 지시한 것으로 안다. 최태민은 서빙고동에 끌려가 1주일 정도 조사를 받았다. 이어 잠시 풀려난 뒤 다시 소환돼 좀더 조사를 받았다. 이후 신군부는 최태민을 강원도로 쫓아냈다. 최태민의 혐의가 문제 소지가 있는데다 최태민을 차단시켜놓을 필요성이 있어서였다.”

이와 관련 이학봉 전 의원(1980년 당시 보안사령부 처장)은 최근 ‘신동아’ 인터뷰에서 “1980년 초 최태민씨를 불러 수사한 뒤 강원도로 보냈다”고 밝혔다.

▼ 합수부에서 최태민 목사를 조사했나.

“조사했다. 그를 강원도로 보내 활동하지 못하도록 했다.”

▼ 강원도 인제 군부대로 보내 삼청교육을 받게 했나.

“삼청교육대는 아니다. 조사해보니 최태민씨는 조용하게 자숙할 필요가 있었다. 그러나 그를 강원도에 그리 오래 두지는 않았다.”

▼ 최태민 목사의 구체적 비리혐의 중 기억나는 부분은?

“27년 전 얘기가 되어서 지금은 별로 기억 나는 것이 없다.”

▼ 중정 수사내용에는 최태민 목사가 여러 비리를 저지른 것으로 되어 있는데.

“그가 기업체로부터 돈을 뜯어낸 것으로 확인된 게 얼마나 되는지… 별로 없었던 것 같다.”

▼ 박근혜 전 대표도 연루의혹이 있었나

“박근혜 전 대표는 관계 없었다.”

 

“박근혜의 인간적 면모”

 

김재규는 10·26 재판 때 “중앙정보부 백광현 국장이 최태민을 수사했다”고 밝혔다. 백광현(75) 전 내무부 장관은 1970년대 말 서울지검 검사로, 중앙정보부에 파견된 상태에서 최태민 수사를 맡았으며 1992년 내무부 장관을 역임한 뒤 현재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백 전 장관은 ‘신동아’와의 전화 통화에서 “김재규씨가 최태민 문제를 억지로 갖다 붙였다”고 밝혔다.

▼ 정보부 재직 당시 최태민 사건을 맡았나.

“김재규씨가 항소이유서에서 최태민씨를 언급했다는데 김씨가 최태민 문제를 억지로 갖다 붙였다. 최태민 문제는 대통령 시해사건과 관련이 없다.”

▼ 최태민의 혐의 중 사실로 확인된 것이 어느 정도인가.

“당시 중정에는 수사국이 3개 있었다. 나는 3국장이었는데 수사 착수는 우리가 하지 않았다. 그래서 나도 잘 모른다. 최태민 사건은 당시 서울지검에서도 조사했다.”

▼ 기업체에서 돈을 뜯었다는 내용은?

“실제로 나는 지금 잘 모른다. 그것이 사실인지 말하기 어렵다.”

▼ 중정 수사보고서를 보면서 얘기할 의향은?

“오래전의 일이어서 문서를 보더라도 그 내용이 사실인지 나로서는 알 수가 없을 것이다. 소용없는 일이다.”

최태민이 강원도로 쫓겨난지 10년 뒤인 1990년 그는 박근혜가 이사장인 육영재단의 고문으로 재기했다. 육영재단 내분 과정에서 숭모회라는 관련 단체와 박근혜의 동생 박근령은 박근혜의 이사장직 퇴진을 주장하면서 최태민이 전횡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근혜는 동생과 다툼을 벌이게 되는 상황까지 온 것에 대해 큰 충격을 받았으며 이사장직을 동생에게 줬다.

이에 대해 박근혜 측근은 “실제로 박정희 대통령 서거 이후엔 최태민의 비리의혹은 없었다”고 밝혔다. “최태민이 비리혐의자로 낙인 찍혔음에도 박근혜 전 대표는 최태민을 내치지 않았다. 배신을 싫어하고 의리를 중시하는 박근혜의 인간적 면모때문이다. 일반적 정치인이라면 자신에게 불똥이 튈까봐 자신과 최태민 사이를 차단시켰을 것이다.”

최태민의 가족은 ‘신동아’ 인터뷰에 응하지 않았다. 다만, 최태민의 딸은 ‘여성중앙’ 1987년 10월호에 실린 인터뷰 기사에서 “아버지가 박 대통령에게 조사를 받고 5·17 이후에도 조사를 받았는데 죄가 있었다면 구속이 안 될 리 없지 않겠나”라며 선친 관련 의혹을 부정했다.

 

큰 영애 경호원’의 증언

 

1970년대 청와대 경호실 소속으로 박근혜 경호를 담당했던 한 인사는 최근 ‘신동아’와의 인터뷰에서 “작은 영애인 근령씨가 대학 MT 갔다가 금새 사라졌을 때 그 일대에 비상이 걸리는 등 난리가 났다. 그러니 큰 영애인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한 경호는 얼마나 철저했겠나. 박 전 대표와의 면담은 경호실에 항상 노출돼 있었다. 공개된 자리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문화일보 천영식 기자가 쓴 ‘박근혜 53년 인생 이야기’는 “일부에서는 (최태민에 대한) 안기부 수사기록 등이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여권이 대선 때 더 많은 의혹을 제기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고 기록했다. 이 저서가 대선 때 터질 것으로 예상한 ‘안기부(중정) 수사기록’은 이번에 ‘신동아’에 의해 공개된 셈이다.

중정 수사보고서는 최태민의 신원을 명확히 했고 그의 혐의 내용을 김재규의 항소이유서보다 좀더 구체화한 성과는 있다. 그러나 ‘본질적 과제’인 최태민 의혹의 사실규명은 진척되지 않았다. 중정 수사보고서는 김재규의 의도 등 정치적 목적이나 실사의 어려움에 따라 최태민의 혐의가 다소 사실과 다르게 기술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보고서에 따르면 대한구국선교회의 부정의혹은 최태민의 개인 비리의혹일뿐 박근혜와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태민 사건 수사의 최고 책임자였던 이학봉 전 의원, 백광현 전 장관 등 최태민 사건을 가장 책임 있게 얘기해줄 수 있는 위치의 2인은 ▲최태민 사건은 현재 실체규명이 불가능하고 ▲최태민의 확인된 부정혐의는 그리 크지 않고 ▲박근혜와는 무관한 사안이라고 증언했다.

향후 대선 과정에서 ‘현 정부에서 잘 나간다’는 신 모 당시 수사관의 증언이나 또 다른 중정 수사보고서가 나올 수도 있겠지만 ‘신동아’가 현재까지 확인한 것 이상의 신뢰성을 가질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박근혜는 육영재단, 영남대학교, 정수장학회 등과의 연을 끊었다. 2002년 2월 박근혜의 한나라당 탈당 시 한 신문은 ‘정수장학회 이사장’ 박근혜의 소득세 및 건강보험료 미납 의혹을 제기했다. 박근혜 측은 “장학회의 행정 착오였다. 고의는 아니었다”며 미납분을 모두 납부했다. 박근혜 측은 “이후 열린우리당 측은 정수장학회 감독기관인 서울시교육청 국감 때마다 정수장학회 회계 문제를 이 잡듯 뒤졌으나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다. 더구나 이제 박 전 대표는 정수장학회와 완전히 단절된 상태”라고 말했다.

 

‘성북동 330-46’ 미스터리

 

최태민 의혹을 빼면 박근혜에게 남은 검증대상은 재산변동 문제 정도다. 박근혜의 국회의원 재산변동 내역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삼성동 자택 외엔 규모 있는 재산이 없다. 박근혜 재산 상태의 변화는 10·26으로 청와대를 나온 이후의 부동산 변동 내역과 일치한다.

박정희 대통령 사망 당시 청와대 집무실엔 4칸으로 된 책장이 있었다. 전두환 측이 영화의 한 장면처럼 손으로 2칸을 밀자 빈 내부가 나타났다. 박정희와 독대할 때 박정희가 책장에서 돈 봉투를 꺼내 자신에게 준 것을 기억한 한 언론인이 전두환에게 그렇게 해보라고 일러준 것이다. 책장 안 비밀금고엔 9억원의 자금이 있었다. 전두환은 이 돈을 유자녀 생계비로 박근혜에게 줬고 박근혜는 이중 3억원을 김재규 사건 수사 격려금으로 전두환에게 되돌려줬다.

박근혜 재산의 ‘시드머니’ 6억원은 이렇게 마련됐다. 기록에 따르면 박근혜 소유 부동산은 신당동 박정희 사저-성북동 자택-장충동 자택-삼성동 자택으로 변천한다. 이 과정에서 박근혜는 신당동 사저는 박정희기념사업회에 기증했다. 대신 성북동 자택은 ‘박정희를 잊지 못하는 주변 사람들이 제공한 것’으로만 알려져 왔다.

‘신동아’ 최호열 기자는 박근혜의 성북동 330-416번지 자택 취득 경위를 검증했다. ‘폐쇄등기부 등본’을 확인한 결과, 박근혜는 1982년 8월25일 성북동 330-416 번지의 집을 신기수 당시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매입해 이주한 것으로 돼 있다. 그런데 폐쇄등기부엔 박근혜의 직전 주소는 ‘성북동 330-46’으로 되어 있었다. 이는 신당동 주택에서 성북동 주택으로 왔다는, 지금까지 알려진 것과는 다른 내용이다. 취재 결과 330-46번지에 집이 있었다는 자료는 없었다. 박근혜가 왜 330-46번지에 잠시 주소를 뒀는지는 의문이다.

 

전두환 “박근혜 집 크게 지어주라”

 

성북동 330-416번지 주택은 상류층과 외교관 사저가 밀집된 고급주택가에 위치해 있다. 최 기자는 박근혜에게 이 집을 판 것으로 되어 있는 신기수 당시 경남기업 회장을 인터뷰했다. 이 무렵 그와 영화배우 장미희씨의 결혼설이 언론에 보도되기도 했었다. 그는 “전두환 대통령의 지시로 박근혜 집을 지어줬다”고 밝혔다.

▼ 요즘 어떻게 지내나.

“최근 18시간에 걸쳐 후강암 수술을 받았다. 수술은 잘 끝났지만 아직 말은 잘 못한다.”

▼ 회사가 갑자기 넘어갔다. 본인으로선 억울한 점도 있었을 텐데.

“그 시대는 다 그랬다. 20년이 지났는데 이제 와서 무슨 말을 하겠는가. 지금 경남기업이 잘나가고 있으니 됐다. 나는 전두환 대통령에게 이제 아무런 감정도, 미움도 없다.”

▼ 회사에서 물러난 뒤 어떻게 지냈나.

“출국 금지당해 12년 정도 전국을 돌며 그렇게 살았다. 1992년 김영삼 대통령 때 출국 금지가 풀렸다.”

▼ 박근혜 전 대표의 성북동 집은 어떤 연유에서 짓게 됐나.

“당시 전두환 대통령이 박근혜 전 대표가 살 집을 지어달라고 내게 말했다. 박정희 대통령의 유품이 많으니까 그걸 다 보관할 수 있게 지어달라고 해서 일부러 지하실을 크게 만들었다. 정확하게는 전두환 사령관이 대통령직에 오르기 전에 지시를 받았다.”

▼ 금액은 얘기하던가.

“모르겠다. 지어주라는 말만 들었다.”

▼ 박 전 대표 집을 직접 지었나.

“330번지 일대 주택은 대부분 내가 건축했다. 박 전 대표 집도 내가 했고.”

▼ 건축비는 받았나.

“돈 받고 지었다.”

▼ 누가 준 돈이며 금액은?

“누가 줬는지 모른다. 얼마인지도 모르겠다.”

▼ 집이 완성된 뒤 하자가 생기면 수리해줬나.

“내가 알아서 자발적으로 갔다. 중요한 집이니까 내가 갔다.”

▼ 당시 집주인인 박 전 대표와는 무슨 이야기를 나눴나.

“들리는 말로는 전두환 대통령에게 심적인 압박을 좀 받았다고 하는 것 같더라. 뭐든지 전 대통령 마음대로 할 때였으니.”

▼ 어떤 압박을 받았다는 건가.

“그건 모르고. 내 기억으로는 박근혜 전 대표는 순수한 여성이었다. 그건 안 변했을 거다.”

▼ 박 전 대표가 1984년 집을 갑자기 판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당시 동생 박근령씨가 이혼을 해서 그러지 않았을까 추측한다(박근혜는 1980년대에 동생 근령씨에게 30평대 아파트를 사줬다).”

신당동, 성북동, 장충동, 삼성동으로의 주택 갈아타기 과정에서 이전 주택의 가격과 매입한 주택 가격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 살던 집 판 돈으로 새 집을 산 셈이다. 박근혜는 지금 사는 삼성동 자택을 1990년 7월5일 매입했다.

서울 강남구청의 개별공시지가 확인서에 따르면 삼성동 자택은 박근혜가 주택을 매입한 시점인 1990년 1월1일엔 개별공시지가가 ㎡당 200만원이었으나 2002년 1월1일엔 ㎡당 195만원으로 12년간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005년 1월1일엔 ㎡당 367만원이 되어 2002년부터 2005년까지 3년간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변 부동산중개소에 따르면 145평 대지의 박근혜 자택은 평당 2000만원 이상 받을 수 있다고 한다(실 거래가 30억원선).

그러나 투기 의혹이나 특혜 소지는 보이지 않는다. 강남구청과 부동산중개소에 따르면 박근혜 자택은 7층 이하 건물만 건립 가능한 2종일반주거지역으로서 향후 용적률이나 용도가 달라질 계획이 없으며 최근 수년간의 시세상승은 강남구 일대의 토지가격 상승에 따른 자연발생적 측면이라고 한다.

 

신뢰의 리더십 VS 글로벌화 필요

 

2002년 박근혜의 김정일 면담 및 두 사람이 합의한 4가지 약속(금강산댐 공동조사 등)이 실제로 이행된 것은 놀라운 일이었다. 정치권에선 방북 전 박근혜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사전조율이 있었을 것이라는 얘기도 나왔다.

이에 대해 박근혜 측은 “방북 전 정세현 통일부 장관을 만나 설명해드렸고, 방북 후 다시 정 장관을 만나 잘 반영시켜달라고 했다. 그러나 청와대와는 무관하다. 김정일 위원장은 그전에도 박 전 대표를 초청했는데, 2002년 당시엔 박 전 대표가 이사로 참여한 유럽코리아재단 측의 방북이 있어 이 방북단과 함께 방북해 김 위원장을 만난 것”이라고 했다.

박근혜는 경제 분야에선 ‘작은 정부-규제완화-기업투자촉진’(줄푸세) 정책, 통일 분야에선 핵무기 완전 제거-단일 경제공동체 건설, 외교 분야에선 한미동맹의 강화, 교육 분야에선 대학본고사-고교등급제-기여입학제의 선별적 도입, 지역개발 분야에선 U자형 프로젝트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일부 정치학자들은 박근혜가 제시하는 비전에 대해 부정적 관점에선 “특별한 것이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긍정적 관점에선 “특별한 것이 없기 때문에 더 믿음이 간다”고 한다.

“박 전 대표의 정책은 그간 중도보수 진영이 줄기차게 주장해온 핵심적 내용을 담고 있다. 그래서 특별한 것이 없다. 그러나 보수 진영이 대선에 승리해 이런 정책만 실천해도 한국 사회는 커다란 변화에 휩싸일 것이다. 그의 비전은 깜짝 프로젝트가 아니다. 평범하지만 꼭 해야 할 변화를 차근차근 이뤄낼 것이라는 ‘신뢰’에서 나온다.” (이정현 공보특보)

권영갑 한러문제연구소 소장은 “박근혜 전 대표는 본인이 명령하고 지시하는 것이 아닌, 상대가 잘할 수 있도록 뒤에서 도와주려는 자세를 갖고 있다. 한국 기업이 세계 일류가 되려면 이런 정치 지도자가 필요하다. 역대 대통령이나 대권주자는 기업에 대해 일일이 간섭하고 명령하는 태도였다”고 말했다.

양승함 한국정치학회 회장(연세대 정외과 교수)은 “노무현 정부의 실패를 경험한 국민은 차기 대통령에게 ‘품위 있는 리더십’ ‘안정적 리더십’을 기대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표는 이런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권 소장은 박근혜에 대해 “자신이 갖고 있는 중요한 자산인 글로벌 마인드를 더 발휘해야 한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주요국 정상급 지도자들을 가장 많이 만나본 대선주자는 아마 박근혜 전 대표일 것이다. 그는 외교적 품위와 협상의 기술을 체득하고 있다. 따로 배울 필요가 없다. 대권주자는 한국 사회가 세계와 연결되는 프로젝트, 큰 돈을 벌어들일 수 있는 국제화 구상을 내놓아야 한다.

예를 들면 에너지와 환경 분야다. 에너지 수급이나 지구온난화 방지는 인류의 문제이면서 국가적 차원의 당면 과제가 되고 있다. 남북한 평화공존과 연계하면 정치적 이슈가 될 수도 있다. 인류에게 절박한 과제일수록 세계적 시장이 창출될 가능성도 높다.

세계 환경을 얘기하는 미국 엘 고어의 정치 스케일과 경제적 함의를 한국의 지도자들도 유심히 봐야 한다. 경제의 돌파구를 열려면 한국 밖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

 

“통합과 연대가 곧 비전”

 

전남 무안·신안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낙선했으나 한나라당 최초로 호남에서 10%이상의 득표율을 올린 강성만 후보(민주당 한화갑 전 대표 보좌관 출신)는 “김대중 전 대통령 등 호남 정치권의 일부 진영과 한나라당이 연대하는 극적인 모습이 이번 대선에서 그려진다면 그 대상은 현재로선 박근혜 전 대표가 될 가능성이 크다. 이 지역에선 그런 설이 없지는 않다”고 말했다. 다음은 강 후보의 말이다.

“목포 시민들은 이 도시를 찾은 박근혜 당시 대표에게 목포와 신안을 잇는 압해대교가 건설되도록 도와달라고 했다. 박 전 대표는 ‘알았다’고 했다. 시민들은 ‘립서비스’려니 했다.

그런데 박 전 대표는 일주일 만에 예산반영을 지시해 실제로 한나라당 주도로 사업이 이뤄지게 됐다. 이때부터 목포에서 박 전 대표를 달리 보게 됐다. 그를 신뢰하는 사람이 늘어났다. 유세 때 김홍업 후보 부부는 박 전 대표가 연설을 마칠 때까지 일부러 기다렸다가 박 전 대표와 악수했다.”

호남 출신인 김동기 방송위원회 방송위원은 사석에서 사견임을 전제로 “범여권은 현재 뚜렷한 후보가 없다. 구심점이 없다. 호남 정치권과 박근혜 전 대표와의 연대는 명분이 있다. 동서 간, 남북 간 연대는 시대적 과제이며 경제 문제 해법도 된다”고 말했다. 권 소장은 “잔다르크 이미지의 박 전 대표는 2002년 방북 때의 ‘유연함’으로 다시 돌아와야 한다. ‘통합과 연대’는 그 행위 자체로 어떤 대선공약보다 강력한 비전이다”라고 말했다.

이정훈 에 대해

hoon@donga.com 주간동아 편집장과 논설위원 등을 거친 동아일보 기자. 묵직하고 심도 있는 기사를 많이 써 한국기자상과 연세언론상, 삼성언론상 등을 수상했다. 국방과 정보 원자력 우주 해양 산악 역사에 관심이 많고 통일을 지론으로 갖고 있다. 천안함 정치학, 연평도 통일론, 한국의 핵 주권, 공작, 발로 쓴 반동북공정 등을 저술했다. 기자 인터뷰 보기 - "국정원 신화 벗기고 싶었다"

댓글(123) “[허만섭] 박근혜-최태민 X파일”

  1. 신의가호가늘함깨하길 11월 15, 2016 at 9:59 pm #

    삼대일인독재자뚱뎅이김정은축사망
    https://youtu.be/em7EcaXPJF8

  2. 신의가호가늘함깨하길 11월 15, 2016 at 10:21 pm #

    http://blog.donga.com:50070 Army

  3. 신의가호가늘함깨하길 11월 15, 2016 at 10:38 pm #

    http://blog.donga.com:50070WeAreAnonymous

  4. 소나기 11월 15, 2016 at 11:04 pm #

    아주 간사한 기레기 수준의 기사로군요. ㅎㅎ
    박근혜와 최태민의 뭔가가 있다고 기사를 썼는데 무시한 것은 시민들이요.
    드디어 밝혀졌는데, 국가를 무너뜨리려고 발목을 잡는 건 야당이라고. ㅋㅋ

    여보쇼. 이정훈기자님은 가끔 종편에서 보는데, 입은 비뚤어졌더라도 말은 바로 합시다.
    님도 기자라면 기자는 하는 일이 뭐요?
    일반 시민들이 정보가 밝겠소? 아님 님 같은 기레* 기자가 정보가 밝겠소?

    그동안 강한 권력에는 암말 못하고 겨우 만만한 시민들이나 붙잡고 책임 추궁하는 꼴이 참 추잡해 보입니다.

  5. WEAREANONYMOUS 11월 15, 2016 at 11:22 pm #

    멋진컨셉 https://youtu.be/k66epna2Sss

  6. 88한 11월 16, 2016 at 3:51 pm #

    야당이 전복한 세월호가 골든타임을 놓치고 인명을 잃게해?

    이게 글이야 쓰레기야 뭐야

    조현병에 걸린 거 아닌가 싶네.

    말도 되지않는 ㄸ ㅗ ㅇ같은 당신 뇌내 망상은 일기장에 쓰도록.

  7. 우위아아미여야 11월 17, 2016 at 10:30 am #

    애국자들-> 육이오베트남북파공작 수출기업들
    https://youtu.be/skPcWozZhSk

  8. 녀자들세상이다 11월 17, 2016 at 10:59 am #

    녀자트럼프가되잗 https://youtu.be/mGDeAWDNaZo

  9. 녀자들세상이다 11월 17, 2016 at 12:13 pm #

    유엔 조사거부 인권자유말살삼대일인독재자뚱댕이김정은은 죽임을당한짇

  10. 総理大臣 11월 17, 2016 at 5:23 pm #

    普段 女性蔑視」とか「性差別 って訴えている人はこう言うの見て何とも思わないのかな?

  11. 알라배우라우 11월 17, 2016 at 5:55 pm #

    아랍핻 https://youtu.be/EJsIcDJEVgU

  12. ( =̴̤̆◡̶͂=̴̤̆ ) 11월 17, 2016 at 7:39 pm #

    ( =̴̤̆◡̶͂=̴̤̆ )

  13. ✨⁼̴̤̆◡̶͂⁼̴̤̆✨ 11월 17, 2016 at 7:41 pm #

    ✨⁼̴̤̆◡̶͂⁼̴̤̆✨

  14. ⁼̴̤̆ 11월 17, 2016 at 7:45 pm #

    ⁼̴̤̆⁼̴̤̆

  15. 던이실력이다던업스면 11월 17, 2016 at 8:35 pm #

    어떻게된느줄아나 조금더읻스면 1프로지배 99프로 그저그런인생살다 죽상된다 https://youtu.be/0BiS-AT5v3k

  16. 구랫나루=구루 11월 17, 2016 at 10:39 pm #

    쿨라우드
    아이디 user01
    패스워드 업슴

  17. 삼포세대인구감소녀자들도군대에갈게얃 11월 18, 2016 at 12:03 am #

    북조선처럼 십수년간복무해야할게얃 북한삼대일인독재자1번지도자 탄광방문
    https://youtu.be/uuwfgXD8qV8

  18. 시커먿스 11월 18, 2016 at 12:21 am #

    세탁 https://youtu.be/wyK7YuwUWsU

  19. 시커먿스 11월 18, 2016 at 8:50 am #

    계 모임 역사가 회원 그저 제벌 모님들로만 이뤄진 게 아니다 제벌 친인척, 유명 늘구니 배우, 시행업자, 양아치 상가 건물주, 짜가 패션업체 CEO, 화류계, 대형 음식점 뽀이 분야에서 흑수젓소리를 듣는, 강북 신용불량 남녀로 구성돼

  20. 으리칫칫 11월 18, 2016 at 11:23 am #

    평양남도 평양북도 함경북도지사 임명장수여
    간도지사 간도튜쟁협으해으장 임명장 내놓으라우

  21. 으라칫칫 11월 18, 2016 at 2:04 pm #

    박그내지지율 몇프로로 내린것은 홍닥 새로운사람 새부대번영을위해 내린 특단으결단으로 생각되는바 아직도 보여지지안는것은 무엇이문재인것인지 알수업도다

  22. 내린결론 11월 18, 2016 at 2:06 pm #

    야아당이 권력을 잡으면 어떠케되는가를 보여줄려고 하능것이다

  23. 멋진국민 11월 18, 2016 at 2:47 pm #

    해외여행이 급증 무뇌국민사용액이 4조2000억 반면 외국인들의 국내 씀씀이는 줄었

  24. 망쫄쩌르 11월 18, 2016 at 2:55 pm #

    가계 실질소득지출망쪼르 양극화는 심화
    물가상승률 가계의 실질소득 실질지출 모두 쫄망

  25. 상아밀매 11월 18, 2016 at 3:04 pm #

    검견팔 마약왕적 북조선에 판매한것 어떻게된노

  26. 염소곰고라니농장 11월 18, 2016 at 3:11 pm #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이미지 기압대

  27. 우리가원라이프티투라이프 11월 18, 2016 at 5:35 pm #

    https://youtu.be/G2njf0TPGQ4

  28. °̥̥̥̥̥̥̥̥°̥̥̥̥̥̥̥̥ 11월 18, 2016 at 8:31 pm #

    댁긽 , 寃쏀씗 섎 , 쒖슱 媛뺣룞援 곸씪 149踰덉 媛뺣룞寃쏀씗 €蹂묒썝 뺥삎 멸낵, 섏긽 …
    媛뺣룞寃쏀씗 옙 숆탳蹂묒썝 |
    ‘媛뺣룞寃쏀씗 옙 숆탳蹂묒썝
    嫄대쭩利 留됰뒗 醫뗭 諛⑸쾿
    媛뺣룞 깆떖蹂묒썝 뺤떊怨 곕퀝湲 援먯닔 쒓린 듭꽭 ш 以꾩뼱 몄씤 € 섎( … 寃쏀씗 €蹂묒썝 곌뎄 € 諛붾몣, 怨좎뒪 , TV 쒖껌, 낆꽌 ш 앺솢怨 移섎ℓ € 곴
    … 媛뺤씤 媛€ ⑤┃ € 숆탳 *怨좉킅 쒖쿇 λ 숆탳 *媛뺣룞吏 寃쎈턿 € 숆탳 *媛뺤씤 寃쏀씗 € 숆탳 *怨
    댁듅 媛뺣룞寃쏀씗 € 숆탳蹂묒썝 쒕갑 뚯븙移섎즺 쇳꽣 쒕땲 대뱾 硫뗭쭊 숇컲 , 좊뱺
    媛뺣룞寃쏀씗 €蹂묒썝 媛뺣룞寃쏀씗 €蹂묒썝 쒕갑 뚯븙移섎즺 쇳꽣`媛뺣룞寃쏀씗 €蹂묒썝 4痢듭뿉 臾 …
    理쒓꼍 꽠蹂 샇
    2- 씠 샎 쓽 怨쇱젙 뿉 꽌 媛 옣 留롮? 遺꾩웳 …. 끂 룞 긽 떞 냼 옄臾몄쐞 썝, 媛뺣룞寃쏀씗 ?
    寃쏀씗 ъ씠踰꾨 숆탳, 몃Ц 援먯뼇援먯쑁 ‘ 꾨쭏 덊 移쇰 吏€’
    – 寃쏀씗 ъ씠踰꾨 (遺€珥앹옣 吏곷Т € 덈퀝吏꽷룹궗吏 ) 몃Ц 援먯뼇援먯쑁 … 寃쏀씗 € € 숈젏 援먮쪟, 寃쏀씗 섎즺 먭낵 媛뺣룞寃쏀씗 € 숇퀝 먯뿉 숇Ц …
    李몄쥕??뿬?- 섑븳媛뺣룞以묎컧醫낆쿋?⑥<?ш?湲곕쾾? .댁갹由쇱삁寃쏀씗諛뺤옱洹좊굹?ν 븯源?궓?쒖엫蹂묒쭊臾

  29. °̥̥̥̥̥̥̥̥°̥̥̥̥̥̥̥̥ 11월 18, 2016 at 8:37 pm #

    (ノД`) ヽ(*´∀`)ノ (^^♪ (//∇//) (´Д`;) (´△`) (;´Д`) (●´ω`●) (ΦωΦ)フフフ… ( ;´Д`) っ.。.:*・゜゚・ (゚σω゚) (•ө•)♡ (((o(*゚▽゚*)o))) (=゚Д゚=) (*´▽`*) (´Д` ) (o´Д`)=з Σ(|||▽||| ) |゚Д゚))) (;´д`) (´Д⊂:-) ヾ ^_^♪ ヽ(`Д´)ノ (^-^) m(_ _)m (T ^ T) ヽ(`Д´)ノ (´・_・`) (/ω\*) (`・∀・´) (`・ω・´) (´・ω・`) _(:3」∠)_ ┌(┌^o^)┐ キタ━(゚∀゚)━! (*∂ー∂*)イラナイワ (ノ゚ο゚)ノ オオォォォ- (*´`) (o´艸`) (〃▽〃) ( ´艸`) (//∇//) (´ε` ) ヽ(*´з`*)ノ (*°∀°)= (´ε`;) (*^。^*)♪ ~(´ε` ) (ゝ。∂) f^^*) (・ε・)ムー (○`ε´○) (*゚O゚*) ヾ(^。^*) (∴◎∀◎∴) (*’▽’*)♪ (*°∀°)=3 (*´∀`)ノ (^ε^)-☆!! ヽミ ´∀`ミノ v(=^0^=)v ヾ(@^▽^@)ノ (ω\)ハズカシーィ (*´・з・`*)チュッ♪ ((((*^}{^*)))) (^-^*)(・・*)(^-^*)(・・*) (;´Д`)ハァハァフンフンソウソウ (>ω皿<)凸 (*´ω`*) (๑・㉨・๑) (。・ω・。) (´ω`) =^・ω・^= (o^∀^o) (。・ω・。) (^・ェ・^) _(┐「ε:)_|ω・)ミテマスヨ ╰(*´︶`*)╯ ( ・ิϖ・ิ)っ ٩(๑´3`๑)۶ ٩(๑òωó๑)۶ (。ì _ í。) (*'∀'人) ♥*+・*・:≡( ε:) (⊃д⊂)ネヨウカナ (✧Д✧)カッ!! (・ε・`)スネチャウ (╭☞•́⍛•̀)╭☞ _(┐「ε:)_ コテッฅ(๑*д*๑)ฅ!! (ノ-_-)ノ \(*ω*)┓ щ(゚д゚щ)ゴラー! (°д°) (゚ロ゚) (

    https://youtu.be/S7wC_uXodyU

  30. 뮤비리틀 텔레비죤 무.비.틀 11월 19, 2016 at 1:58 pm #

    https://youtu.be/OW9Wr9DCtKA

  31. Space Poop Challenge 11월 20, 2016 at 8:04 am #

    북조선삼대일인독재자뚱뎅이김정은의 북한으 고아 구출 활동을 하는 한국 갈렙선교회는 이 매체에 “북한에서 어린이들에 대한 조직적인 강제노동이 생각보다 훨씬 심각

  32. Space Poop Challenge 11월 20, 2016 at 8:08 am #

    우주정거장및 우주선을 제설계해야한다 내놔 달러 벌기협으해으장 로벨상수상할뻔하다포기한 시인고은

  33. 프란치스코 11월 20, 2016 at 8:23 am #

    하늘을 향한 여정은 삶의 현장에서 부서지고 닳고 함께나누는 일상에서 시작된다 소외된 사람들에게 각별한 관심을

  34. 신기한동물사전 11월 20, 2016 at 9:35 am #

    청계천에서 퇴진박그내튜쟁으장과 만나면 웃길
    https://youtu.be/DY8nTLyXDbk

  35. 무룜리 11월 20, 2016 at 5:46 pm #

    https://youtu.be/eh8MvN-3-PU

  36. 클라우드마음대로 11월 20, 2016 at 6:37 pm #

    https://youtu.be/XiZHVdCec_w

  37. 져팬즈클라우드진짜자유 11월 20, 2016 at 6:51 pm #

    해커들코드실험하게하라협해으장 곰방와
    https://youtu.be/GRuo9musmwM

  38. 우익발전도모으장 0번위원해협해장 11월 21, 2016 at 11:23 am #

    강남3구 새금 가져가 다른구에 쓰고 쓰래기소각장 못쑤게하는 뱌룩시장박원숭과그룰따르는멍들 귀를폭발시키겓다

  39. 좌익발전도모으장 0번위원해협해장 11월 21, 2016 at 3:37 pm #

    퇴진하겓노 탄핵보다 박그내동물으 중임제선거를 빨리하면 된드 국회통과도 어렵고 대법관들 탄핵시켜주겓노
    https://youtu.be/z9nrPzgC74M

  40. 중도발전도모으장 0번위원해협해장 11월 21, 2016 at 3:45 pm #

    누가되도 똑같다 롤롤롤
    https://youtu.be/ynPfksxyzyw

  41. 그림자권력 11월 21, 2016 at 6:55 pm #

    5년 단임 대톰령제의 폐해가 그대로 드러난 것을 부각시켜 하루빨리 대톰령중임재로 박그내으큰업적 명분을 세울수읻도록 해주어명에로운퇴진

  42. 그림자권력 11월 21, 2016 at 7:09 pm #

    북조선삼대일인독재자으 폐해가 그대로 드러난것을 부각시켜 하루빨리 주석공산당투표재로 김정은으큰업적 명분을 새울수읻도록 해주어명예로운퇴진

  43. 그림자권력 11월 21, 2016 at 8:51 pm #

    수산혁명으 고쇠찬 불길은 이백일전투에 질풍처럼 내달리는무한한힘과 경애하는 영번으장님에게 경레하라우
    일번국물위원해위원장 일번최고사련관 삼다일인독재뚱댕이김정은

  44. 수출잘 11월 21, 2016 at 8:59 pm #

    https://youtu.be/yojrsh7KBVg

  45. 될까 11월 21, 2016 at 9:28 pm #

    https://youtu.be/Ti9cq7IcCYc

  46. 바이바이멍텅뚱땡 11월 22, 2016 at 8:59 am #

    탄핵이 결정돼 4월 경에는 대선과공산당투표재을 치를 수 읻쓸
    그때까지 일상을포기하고 촛불을 끄면안돧
    멍텅박그내뚱댕이김정은 국정 담당할 자격을 이미 상실 쫃겨나길 원하니 고이 보내드려

  47. 바이바이멍텅뚱땡 11월 22, 2016 at 10:03 am #

    돈이곧실력 돈읻써야 구호장비구호선 국민은개돼지
    여소야대상황 우리가남이가 51:49 그래도 여찍을 찍을걷

  48. 일급비밀 11월 22, 2016 at 10:20 am #

    정혀니 머하노 친박비박 이게머꼬 구국의삼당합당 김영삼대통령탄생 https://youtu.be/1r1mBSG6g-E

  49. 일급비밀 11월 22, 2016 at 10:37 am #

    갱제로인해 여당에서 두명대톰령됨
    https://youtu.be/QrdbXQw6iFE

  50. 일급비밀 11월 22, 2016 at 1:05 pm #

    만낟노 마는이야기가 오고갈기얃

  51. 캬쓰 11월 22, 2016 at 1:08 pm #

    https://youtu.be/anfrSx4yznk

  52. 도라꾸따기 11월 22, 2016 at 2:18 pm #

    수동자돔차타기
    https://youtu.be/yVLfEHXQk08

  53. 맥쓰 11월 22, 2016 at 2:40 pm #

    https://youtu.be/llOTp-IGs0w

  54. 클라우드 11월 22, 2016 at 2:45 pm #

    https://youtu.be/igSCGlvlRNE 기대하랃 기대된다

  55. 모르는척하능야당자기내들이정권잡을줄아는멍버러지들 11월 23, 2016 at 10:02 am #

    百尺竿頭進一步 十方世界現全身 백척 높이의 흔들리는 장대 위에서 한발 더 내디딜 때 비로소 세계가 열린다는 의미

    탄핵 발의를 앞장서기로 했다”며 탄핵 발의 시점은 “오늘부터 시작하면 되지 않겠는가
    불출마 선언과 동시에 개헌도 추진할 것”이라며 “7명째 대통령 하에서 5년마다 한번씩 이런 비극이 계속 반복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

  56. 반기글 11월 23, 2016 at 10:10 am #

    8bit 멍텅 뒤를생각안하는 이해상충업는 순실로봇앵무새박그내에게 무엇을 바라리요

  57. 트럼프의할일 11월 23, 2016 at 10:17 am #

    중화인민공산당 두자녀정책 깊이 생각해볼일
    경북멀누리당 천만원을 준다고 후손이늘어나겓노 몇십억주면 아마 가능할게요

  58. 멀좀알라 11월 23, 2016 at 11:36 am #

    통령은 백기 투항’(하야) 없이 정면돌파
    통령은 야당 의원들의 야유를 받는 수모를 감내하면서 정세균 국회의장을 찾아가 총리지명권을 넘기겠다고 밝혔는데 다음날 야당이 걷어차는 것을 보고 ‘더 이상 물러서면 안 되겠다’는 판단을 내린 것
    “여성대통령에게 결례라 생각, 세월호 7시간 못 물어”
    지난 20일 나온 검찰의 공소장은 정면승부 결심을 더욱 굳히게 만들었다 통령은 순수한 국정수행 차원에서 재단 설립을 추진했던 것 마치 사익(私益)을 챙기기 위한 의도로 몰고가는 것에 매우 억울해했다
    “국민들이 싫어할 일은 다 하고 다녔다”며 “내 앞에선 그냥 조용히만 있어서 그런 일을 했는지 전혀 몰랐다

    한광옥 대통령비서실장, 허원제 정무수석, 최재경 민정수석, 배성례 홍보수석 등이 메우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들과 수시로 독대하면서 정국 상황을 상의
    이게박그내잘못이다 국해선거때 한명해가 비서핻쑤면 여소야대 띡꺼져라 다총살시켜얃청화대

  59. 위협 11월 23, 2016 at 12:56 pm #

    삼대일인독재지뚱뎅이들 추구해온 모둔 세계적대시정책과 핵위협 공갈이야말로 반도 정세 격화의 근원 핵공갈보유에로 떠민 인권종교자유업고 배급제도업서진 근본 원인이다

    대미제재·압박 의지를 거듭 밝힌 것과 관련해 “평양에 핵을 맞겓다하 주민정책실패상을 가려보려는 마지막몸부림에 불과한것이다

    북조선주민 자주권과 생존권을 말살하려는 삼대일인뚱댕이들책동이 노골화할 수록 평양에핵맞는것만 굳세게 할 뿡
    조선반도 문제 해결의 근본 방도를 공개한다 삼대일인뚱댕이들 시대착오적인 사고방식을 버리지 못한다면 더 비참하고 쓰디쓴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

  60. 트럼팻굿 11월 23, 2016 at 1:22 pm #

    국가안보보좌관 내정된
    세계대전 치를 준비

    국방장관 매티스

    전력증강 주장 별명 미친개

  61. 푸팅시딘팡아베그내정은 11월 23, 2016 at 1:30 pm #

    재정신아닌듯 https://youtu.be/2RRY3OVqtwc

  62. 나토우주안보사령관 룡가리 11월 23, 2016 at 2:01 pm #

    https://youtu.be/rgsVfADSFdo

  63. 멍닥홍누리 11월 23, 2016 at 9:46 pm #

    멀누리당 지지율은 0.2% 포인트 내린 19.0%로 40대와 30대, 보수층에게서의 지지 철회
    문제는갱제얃 자식 본인 부모 5대대톰령을 거치며 졷나게일해도 1% VS 99%
    66%중산층붕괴 하층민전락 이게머꼬꼬

  64. 반기글안찰스김무섬 11월 24, 2016 at 10:22 am #

    권력구조에 5년 단임제 문제를 해결하지 아느면 어떤 대톰령 당선 되더라 이런 비극이 또 생긴다 대톰령의 권력을 축소시키고 여야 간에 극한 대립이 아닌 협치, 연정을 할 수 있는 그러한 권력구조로 가
    사실 개헌이 더 중요한 문제

  65. 트람프 대북정책 11월 24, 2016 at 11:53 am #

    군수물자공장이 제대로 가동될려면 뮤기를 소진해야하는바 평양에 쏟아부을게획 북조선삼대일인독재자뚱댕이김정은와 그부하들이 헛소리하기만을 학슈고대한다

  66. 내래그러니끼니 11월 24, 2016 at 1:07 pm #

    불안하 97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내년 경제가 걱정된다 10년 주기 위기설까지 나오는 것
    미국합중국의 글로벌 금융위기 같은 충격보다는 일본식 저성장 굴레에 빠질 가능성
    정치 리더십을 회복해성장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종합적·부문별 방안을 마련해야 과학연구협해절므니발전으장 주륜발

  67. 내래그러니끼니 11월 24, 2016 at 2:21 pm #

    멍텅밧그내대톰령는 자기아부지반동박점희대톰령게 당한 수마는피해자들에게 절하고피해보상핻써야한다 그래 멍텅

  68. 내래그러니끼니 11월 24, 2016 at 2:33 pm #

    청화대로 불러들여 위로하고 절을핻써얃 호의호식시켜주얻써엳
    북한삼대일인독재다정은이도 공포정치로 말이디 여럿죽이지 똑같디

  69. 내래그러니끼니 11월 24, 2016 at 2:43 pm #

    영번지도자명령 159-123 멍텅박그내청화대로 가미가제출격 일번지도자는 즉각 행동하기욛
    시간 오전 05:00, 25, 11 ,2016
    https://youtu.be/8tgQ75GxAZk

  70. 내래그러니끼니 11월 24, 2016 at 3:07 pm #

    연세대 언더우드 기념관 지하 보일러실에서 화재가 발생
    관할소속 대원 90여 명, 소방차 27대가 출동했으
    오전 9시50분 현재 큰 불길을 제압하는데 성공
    멍텅박그내청화대 식수를 끊어라
    북조선 삼대일인독재자김정은에게도 욕좀해랃

  71. 멍텅박그내타이타닉 11월 24, 2016 at 3:30 pm #

    멍텅박그내타이타닉호와함께사라지는친박 비박말에결국따를거다 리떨거지들나오노

  72. もしもし, 田中(たなか)さんですか 11월 24, 2016 at 5:54 pm #

    :D https://www.youtube.com/watch?v=n0abxoL1RGo

  73. 그림자권력 11월 25, 2016 at 10:42 am #

    험난한 고개를 넘을 때는 악마의 손을 잡고서도 넘어라했다
    도와주는 분에게 추츠미애 데표가 비판하고,
    반민주당 친문죄인<-졷잡고반성하도록 <-반민주당정권잡궈싶은가
    YS-DJP-MH-MB-GH-구국으결단
    원내 세력들이 김무섬 으원을 비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74. 그림자권력가 11월 25, 2016 at 10:59 am #

    제일똑똑한듯 나이먹으면 합리적보수가 되다
    https://youtu.be/jkSyJ4x3-dQ

  75. KKK 11월 25, 2016 at 11:12 am #

    남대톰령북삼대일인독재자 남잠룡및북공산당들 어려움이 가중되는 갱제에 대해 진지하지않다
    위기에 빠진 갱제와국민주민를 걱정하지도 대안을 제시하지도 않고 있다
    소비심리는 극도로 위축되고, 수출은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데다 미합중국 히틀러트럼프의 거센 통상 압력과 북핵더심한갱제제제 예고됐음에도 애써 귀를 막고

  76. KKK 11월 25, 2016 at 11:24 am #

    마녀사냥이 필료핻노 초순시린 꼬리다 , 낙하산인사가 업서지겓나

  77. KKK 11월 25, 2016 at 11:34 am #

    대톰령과삼대일인독재자가 스스로 물러날 가능성은 낮다
    조기 대선과 공산당채육관기수선거
    북남조선의 필요성 논의는 현재의 정치 위기 공산당 위기
    정치가들공산당들이 잘못하면 폭동이나거나구국으혁명

  78. KKK트럼팻그림자권력 11월 25, 2016 at 11:41 am #

    북조선핵이 실전에 배치돼면 폭격할수바케업다
    북조선은 주민들이 기아로 굶어 죽어도 감내하는 정권
    북조선은 삼대일인독재자정권 안보가 중요할 뿡

  79. 탄핵 11월 25, 2016 at 11:45 am #

    https://youtu.be/oXBkvzJvPqk

  80. user01 11월 25, 2016 at 12:12 pm #

    https://youtu.be/5vnjheCqRIs

  81. KKK 11월 25, 2016 at 2:00 pm #

    누진제손질 전기요금11%내리는

    대톰권한이 집중되어읻는 제왕적
    인재가업다고,국민눈이어둡다고,시스탬문제여얃

    미합중국주류사회땀흘리고성실한 백인들은 자국의이익을 우선시하는 트럼프가 고립주의지라 하지안는다

  82. 손학규 11월 25, 2016 at 2:12 pm #

    개헌파로 헤쳐모이도록할것입니
    여는 올해세수가 충분히 걷히는 상황을 고려 고소득자에게만 세부담을 더지울수업다하고
    야는 재정건정성과 조세형평성축면 법인세소둑세증시필료
    소득이높은법인과개인에게 더높은세율을

  83. 개헌파 11월 25, 2016 at 2:21 pm #

    가장 시급한 나랏일이 무엇인가
    나라의 가장큰병은 정신못차리는 대톰령과삼대일인독재자가읻누니랃

  84. 세계정부으장 11월 25, 2016 at 4:21 pm #

    반기글에게 물어랃 https://youtu.be/YsLxCdy-61Y

  85. 맞는말 11월 25, 2016 at 6:08 pm #

    홍당당은 재산이마는당이라서 나가면 손해 비박4인지지률9프로 시간벌기맞다 초순실판촉사원 심부름센터멍텅박그내가돤간가

  86. 맞는말 11월 25, 2016 at 6:11 pm #

    점의당에게도 지지율이 져야한다 공중분해홍당당4위만들어랃 멍텅박그내지지율4%

  87. 맞는말 11월 25, 2016 at 6:19 pm #

    최대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정권 퇴진을 위한 5차 촛불집회의 마중물로 대학생들이 25일 동맹휴업
    동맹휴업에 참여한 대학생들 광화문에서 ‘대학생 총궐기
    정부서울청사 인근에서 열리는 전국농민회총연맹의 전국농민대회 함께 촛불

  88. 맞는말 11월 25, 2016 at 6:25 pm #

    백악관오바마 밥값부터 화장실 휴지 구입비까지 본인 월급으로 낸다
    빅엿그내변호사비용은 누가대주니

  89. 맞는말 11월 25, 2016 at 6:39 pm #

    교육부 역사교과서 국정화 사실상 철회 청 예정대로 간다

  90. 맞는말 11월 25, 2016 at 6:53 pm #

    정뿌의 경제정책을 지휘할 새로운 장이 23일째 확정되지 않으면서 국민의 걱정이 점점 커지고

  91. 맞는말 11월 25, 2016 at 8:07 pm #

    압구정 순듣순실시호 못봣는대 가가 유령들이가

  92. 맞는말 11월 26, 2016 at 3:35 am #

    청과 전쟁을 벌이고 있는 갱제관념업는검견찰이 멍톰령을 뇌물죄로 엮기 위해 무리하게 애국기업들을 털고 있다

    애국기업들을 옥죄는 이유 다가치망하자는 중국발미세먼지와황사로 미친게분명해

    국정조사, 특검이 줄줄이 예정돼 애국기업들은 경영 활동이 사실상 마비되
    압수수색 소식외신을 타면서 글로벌 비즈니스에도 타격
    애국기업들이 범죄자로 비쳐 유·무형의 손해

  93. 맞는말 11월 26, 2016 at 3:40 am #

    중화인민공산당블랙프라이데이와 미합중국블랙프라이데이 멍박그내와검견찰 이게무언지 물어보라 갱제가나쁘면 정권교체된다

  94. 트롤부대 11월 26, 2016 at 3:52 am #

    갱제불확실성 내우외환 가계갱제심리추락 글로발갱제위기수준 : 구국으결단을 해여야만 하는것

  95. 트롤부대 11월 26, 2016 at 3:55 am #

    https://youtu.be/HhbeDuSd3RA

  96. 트롤부대 11월 26, 2016 at 4:10 am #

    북남조선정권이 바뀔 때마다 반복되는 불행을 실질적으로 막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모두가 고통받고 있는 지금이 분명 변화의 시작이 될 것
    대톰령과북한삼대일인독재자의 말로는 왜 그리도 불행한가? 총살시키거나 자살을 하거나, 타살되거나, 망명을 하거나, 본인 혹은 측근이 감옥에 간다 이번도 예외가 아니라는 것이 지금 우리 눈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실
    법정 스님께서 말씀하신, 잡았던 것들을 내려놓고 현재를 받아들이는 ‘아름다운 마무리’와는 너무나도 거리가 먼 참혹한 현실의 모습
    매번 사람이 문제였다. 대톰령 개인이 사심이 있었거나 측근이 부패
    그럴 때 우리 주민국민은 위법을 저질렀다면 대톰령이든삼대일인독재자 그의 가족이든 예외 없이 준엄한 법의 심판
    문제는 이러한 불행한 말로가 계속 반복되고 있다
    어떤 정당이 정권을 잡든 대톰령의 끝은 하나같이 비극
    마음치유학교 우주를보라 모두사라져간다 탈출하지못하면 다죽는다

  97. 그래 개헌파 새나라당 헤쳐모여 11월 26, 2016 at 4:19 am #

    수습방안 제시 못한 무능야당에 쓴소리
    정운찬 “경제비상대책회의 구성

     대톰령 탄핵 정국에서 무능야당이 제대로 된 국정 수습 로드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현 시국과 개헌, 그리고 제3지대론’ 토론회에서 “국민을 어떻게 보고 이 나라를 책임질 무능야당이 정국 수습책을 이 따위로 내놓고 있느냐”고 지적
    국해가 국물총리 후보자를 추천해 달라’는 식물박대톰령의 요청을 무능야당이 거부한 데 대해 분당할여당과 총리 추천 문제를 두고) 한마디 대화라도 했느냐 (식물박대톰령에 대한 탄핵안이 가결되면) 황교앙 국물총리의 대톰령 권한대 체제를 국민이 받아들일 수 있겠느냐

    식물박대톰령 지지율, TK서 3%
    친박, 탄핵 논의조차 거부
     정운찬 전 총리는 성명을 내고 국해를 비롯해 언론과 일부 지식인 사회까지 식물박대톰령 거취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비판국해또는 시민단체 주도로 비상경제시국 대토론회 개최해 시급한 경제 현안을 추출하고, 국가기관이 이를 집행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회의원과 전현직 경제관료, 시민단체, 학계, 경영자, 근로자 등으로 구성된 경제비상대책회의 구성도 제안

  98. 김종필 11월 26, 2016 at 12:10 pm #

    멍텅그내 무쇠처럼 버티라우 내년선거때까지 다음대톰은 멍텀그내손안에앋다는것을 말하는바이다 뉴규조으라고 하야하냗
    머리몸통팔다리가 거짓으로 꾸며 멍텀그내를 쥭이랄고하는것이다 제가머랟죠 헛소리핻다고 핻

  99. 순진무구안찰스 11월 27, 2016 at 11:31 am #

    타스라순진무구는 남조선 공무원을 개인 비서처럼, 대한민국 국가기관을 개인 회사처럼, 대한민국 재산을 개인 돈처럼 쓴 “공공기관뿐 뿌리부터 썩었다 정경유착
    학교로돌아가애국울잘가르치게

  100. 문제야문죄인 11월 27, 2016 at 11:34 am #

    문재인 식물박태톰령 퇴진은 시간문제 샤드·교과서 손떼야
    도심서 시민과대화200만 촛불’ 구악 불태우는 횃불
    개성공단 폐쇄·사드 배치 결정 초순시리
    갱재나살리시라 , 북한삼대일인독재자김정은을 욕하는촛불을하시라

  101. 한괴레 11월 27, 2016 at 11:39 am #

    헌법재판소 재판관 친여·보수 압도 탄핵안돼 게속 생활포기하고 촛불들라
    국회 국정조사와 특검 고강도 수사 누구맘대로 국회탄핵통과안돼
    식물박그내대톰령은 탄핵 벗어나 안전괘도걸을것 야당멍터엉 양보할때 받앗써야짇

  102. 개헌 추진 세력 끌어모아 연대해야 11월 27, 2016 at 11:44 am #

    식물박그내멍텅이지 누가봐도 개판나라아이가 구국의결단을 경상도에서 두번핻다 한번더못하겓노 안그렇노

  103. 한괴뢰 11월 27, 2016 at 11:54 am #

    일번북한삼대일인독재자김정은 죽은공산당으장쿠바카스트로에게 축전문

  104. 식물멍텅박이후를 11월 27, 2016 at 12:01 pm #

    생각안하고 멋들하는 시발들
    비주류와 주류 모두 국민에게 싸움하는 모습만 보여
    한 지붕 두 집안 홍닥 탄핵·국조·특검
    애국기업죽이는대 머하냐 정혀나 물러나버려라 초장찍어무거라

  105. WEAREANONYMOUS 11월 27, 2016 at 1:55 pm #

    https://youtu.be/yFE6qQ3ySXE

  106. 순시리장시호 11월 27, 2016 at 2:11 pm #

    압구정어디서 술을 어디서마셛다는게얃 찿아바라 궁금하다궁금해
    https://youtu.be/zAgbvzsF6WQ

  107. 세계공산당대표 푸틴시진핑 11월 28, 2016 at 9:33 am #

    초순시리 게이트 닥홍멀누리당 분당 위기 멍야당섿만으 독무대가 펼쳐지고 있지
    패이지 0-1 삼대일인독재자일번지도자
    페이지 1-2 평양이북지역영토을
    페이지 2-3 중화인민공산당과
    페이지 3-4 소비에트공화국에
    페이지 4-5 반반씩주기로 합의하고 서명핻쓰

  108. 원로해으 11월 28, 2016 at 10:21 am #

    거국중립내각 구성 국물총리를 추천하고 대톰령은 내·외치 모두 2선으로 후퇴
    국가적 위기는 제왕적 대통령제
    개헌을 추진해야 한다
    질서 있는 퇴진 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

  109. 호남법무장관 11월 28, 2016 at 10:36 am #

    삼대일인독재자김정은북조선탈출 정착지원금, 2018년 인상

    남조선 허리세대 갱제피폐 조기대선 뉴구에게 좋울까 궁금허다

    20~30대 가구주 가처분 소득을 한 푼도 쓰지 않고 12년 이상 모아 서울 평균 수준의 아파트 한 채를 마련

    12대 주력업종 중 정유와 석유화학을 제외한 10개 업종 내년 업황이 부진할 것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강화, 중국 성장 둔화 등의 여파 12대 주력산업 수출 증가율이 국내 총수출 증가율을 처음으로 밑돌 것

  110. 마빡언론방송통신아이티과학 11월 28, 2016 at 10:39 am #

    https://youtu.be/l8cgtuhoprI

  111. 국가가위기일때호남인들 11월 28, 2016 at 10:47 am #

    경상도정권나라개판 시부럴 https://youtu.be/AsCD0SNE7BE

  112. 호남은 정이많어얃 11월 28, 2016 at 11:03 am #

    리명받기자 에 역대 최초로 ‘전남’ 출신 총리가 탄생 전남 장성이 고향인 41대 국무촘리2010년 10월부터 2013년 2월 26일까지 2년 5개월간 물어바랃황식이한테 국무촘리 황교앙

  113. 글이야? 11월 28, 2016 at 7:21 pm #

    이걸 글이라고~기자가 이러니까 욕을 먹는거야
    세상이 바뀌고 있어 예전처럼 너네들이 떠들면
    따라가는 시대가 아니야~각자 개인이 수많은 정보 홍수 속에서 나름 필터링을 하고 있단 말이지
    상식적으로 살자~~20대30대40대~아직 시간이 많아..

  114. 개헌연대이름으로헤쳐모여 11월 29, 2016 at 6:27 am #

    삼대일인독재자빼빼로김정은을 저승으로보내버릴려고 류숭민대구
    친박연대라는 명칭을 사용하면서 그내 이용하던 자들이 이제는 자기들 살겠다고 그내를 절벽으로 떨어뜨리고 인간 됨됨이가 틀렸다 물러난다고 해서 해결될 것 또한 아무 것도 읍다 국가를 조금이라도 생각한다면 이런 무책임한 행동을 할까? 비열한 자들의 말로는 불행해질 수 밖에 없을 것

    그내무능을 몰라서가 아니라, 다만 나라의 안정과 산대일인독쟈자 정은돼지의 핵개발을 저지하고 북한주민을 폭압에서 해방시키려는 생각에서 정상임기보장을 바라는 대다수의 국민의 생각과는 상관없이 삼대일인독재자정은돼지에게 돈못줘서 안달인 사람들 무기나더구매해랃 단물다빨아내뺃는 인간들이 인간이란 호칭을 들을 자격이 있을까

  115. 축 죽음 카스트로 11월 29, 2016 at 7:16 am #

    북조선삼대일인독재자김정은빼빼 쿠바대사과ㄴ가서 춤춰

  116. 호남고용노동뿌장관 11월 29, 2016 at 9:10 am #

    비대위원장 인선 절차가 원만하게 진행 최고위원회가 이를 수용한다면 다음달 21일 이것도못기다리는경산도정권끝 예정된 호남대표 퇴진 시점도 앞당겨질 것으로

    힘엊고빽엊고돈엊야아3당공소장엔 없는 뇌물죄가 포함되면 헌재심리과정에서 시간이 과도하게 소요됨

  117. 성실납세하는 네가 영웅이다 11월 29, 2016 at 12:47 pm #

    국민3.0 협으해우장삼대일인독재자김정은
    https://youtu.be/zA8CM3rKmVk

  118. 주민1.0 새벽별보기운동으장 11월 29, 2016 at 12:51 pm #

    삼댜일인독재자김정은 간도와 백두산이노 중화인민땅이므니다
    독도와 잇뽄땅이무니다

  119. 호남NSA으장 11월 29, 2016 at 12:55 pm #

    https://youtu.be/uqEM4kOKh5k

  120. 쓰러져 11월 29, 2016 at 2:49 pm #

    국정농단모두가 콩밥을먹고 물을안마셔서 쓰러젿 웃으면 복이와요
    https://youtu.be/ywvDgsF3ipw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