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공부를 병행해 성공한 사람들

  그동안 바빠서 글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오늘은 전번에 얘기했던 운동과 머리의 연장선에서 운동선수 출신 중 유명인들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세상에는
지덕체를 겸비한 인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조선시대
제22대 왕 정조는 학문에도 능했지만 활쏘기 등 무예에도 조예가 깊었습니다.

 

  조선시대의 뛰어난 임금 정조는 스스로 만천명월주인옹(萬川明月主人翁)이라 하여 임금이며 스승인 군사(君師)로 자부할 정도의 학자군주였습니다. 그는 조선시대의 문예부흥을 이룩한 학자군자로 학문에만 힘쓴 게 아니라 스스로 상당한 수준의 스포츠맨으로 명궁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문신들에게도 활쏘기와 같은 무를 강조하여 문무겸전을 선비의 도리로 여겼습니다.

  우리나라 두 번째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인 고 이상백 선생도 정조와 같은 사람 중의 하나입니다. 국호도 존재하지 않았고 국가로서의 면모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우리나라 태극기를 달고 1948년 런던올림픽에 처음으로 출전하게 된 것은 전적으로 이 선생의 노력 때문이었습니다. 을유문화사 정진숙 사장은 이 선생을 추모하는 글에서 그를 “나아가면 체육인이요, 들어오면 학자였고 탁월한 문화인이요, 교양이며, 의젓한 교육자였으며, 인격자의 본보기요, 참된 지성의 화신”이라고 극찬했습니다.

 <고
이상백 선생은 사회학의 거두였지만 농구 감독으로도 유명했습니다.>

 

  이 선생은 1920년에 대구고보를 졸업하고 와세다대 농구부 선수로 그리고 농구부 감독이 됐고 1930년 일본 농구협회 상무이사, 일본체육협회의 전무이사로 발탁돼 베를린올림픽에서 일본 선수단을 이끄는 최고의 책임자였습니다. 8·15 광복 후 조선체육동지회를 창설하여 위원장이 됐고 1946년 조선체육회 이사장을 거쳐 1948년 KOC(대한올림픽위원회) 총무, 1951년 대한체육회 부회장, 1952년 헬싱키올림픽 한국대표단 총감독, 1956년 멜버른올림픽 및 1960년 로마올림픽 한국대표단 단장, 그리고 1960년 KOC 부위원장을 차례로 역임했습니다. 1964년에는 이기붕 IOC위원에 이어 KOC 위원장과 제2대 IOC위원이 돼 우리나라 체육의 국제 사회 진출과 지위향상에 크게 이바지했습니다.

  이 선생은 체육계 활동 못지않게 엄청난 학문적 업적을 이뤄 우리나라의 ‘사회학’과 ‘역사학’의 초석을 마련한 인물입니다. 해방직후 서울대 교수로 있으면서 사회학과와 ‘한국사회학회’를 만드는 등 사회학을 우리나라에 도입하는데 선구자적 구실을 했습니다. 그는 서울대학교 박물관장, 동아문화연구소장을 역임했고 1955년에 문학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대한민국학술원 회원, 국사편찬위원회 위원, 학국사회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새미리
박사는 아시아인은 안된다는 다이빙에서 올림픽 금메달을 획득했습니다. 그는 다이빙
선수이자 이비인후과 전문의로도 명성을 남겼습니다.>

 

  고 손기정 선생이나 양정모, 미국 북미프로미식축구리그(NFL) 선수인 하인즈 워드에 가려 있었지만 그들보다 더 귀감을 받는 사람으로 새미 리(Sammy Lee)가 있습니다. 그는 1948년 런던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고 1952년 헬싱키올림픽 수영 다이빙에서 금메달과 동메달을 땄던 최초의 한국계 미국인입니다. 그는 이비인후과전문 의학박사로 한국전쟁 때에 복무하기도 했습니다. 국제수영의 전당과 미국 올림픽전당에도 헌정됐습니다. 또 1984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과 1988년 서울올림픽 때 금메달을 딴 그렉 루가니스(Greg Louganis)의 코치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아시아인은 불가능할 것이라며 백인들로부터 조롱을 받았지만 다이빙 부문에서 당당히 금메달과 동메달을 따낸 한국인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의사가 돼 자신처럼 고통 받고 있는 소외된 사람들에게 의술을 베풀어 주었으면 하는 소중한 꿈을 꾸면서 런던올림픽 바로 전해인 1947년 의사자격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고국에서 전쟁이 발발하자 군의관 신분으로 한국으로 건너와 의료지원 활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1953년에는 한국을 방문해 이승만 대통령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 앞에서 다이빙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외국에는 운동과 공부를 병행한 인물들이 훨씬 더 많습니다. 잘 알다시피 버락 오바마(Barack Obama)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은 스포츠 광입니다. 하와이 호놀룰루의 푸나호우 고교시절 농구선수를 했고 로스앤젤레스 옥시덴털 대학에 2년 다니면서도 농구 선수로 활약했습니다. 하버드 로스쿨을 다닐 때도 친구들과 농구를 즐겼고 대통령 선거기간에도 농구를 했습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틈만 나면 농구를 즐깁니다.>

 

  조지 부시(George Bush) 전 미국 대통령도 고등학교 시절 야구선수였고 응원단장출신이었으며 그의 아버지 부시도 예일대학 야구팀 주장이었습니다. 또한 포드(Gerald Ford) 전 대통령도 미시간 대학시절 미식축구 선수였고 졸업 후 권투코치와 미식축구 코치를 하기도 했습니다.

  전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Putin)은 유도선수 출신입니다. 그는 14살 때부터 유도를 했습니다. 러시아의 유도챔피언과 삼보챔피언을 지냈습니다. 그는 대통령 시절에도 유도를 했고 ‘푸틴과 함께 유도를’이라는 책과 비디오를 2002년 펴내기도 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전 러시아 대통령은 유도 광입니다. 러시아 삼보의 대부로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림픽 7관왕과 5관왕을 했던 유명한 사람들 중에서 공부와 운동을 병행했던 사람들이 있습니다. 1972년 뮌헨올림픽 7관왕 마크 스피츠(Mark Spitz)는 인디애나대학교 치과대학생이었습니다. 1980년 레이크시드동계올림픽에서 5관왕을 차지한 에릭 하이든(Eric Hiden)은 스탠퍼드 대학교 의대생이었습니다. 스피츠는 치과의사 대신 방송인이 됐지만 하이든은 정형외과 의사가 됐습니다.

 


<1972년
뮌헨 올림픽 7관왕 마크 스피츠는 수영선수이자 치과대학생이었습니다. 결국 방송인이
됐지만 올림픽을 제패하면서도 치의학을 공부한 인재였습니다.>

 

  과연 이들이 한국이라는 상황에서 운동만을 했다면 대통령이나 의사 그리고 존경받는 사람의 자리에 까지 갈 수 있었을까요? 우리나라에는
운동이면 운동, 공부면 공부를 해야 한다는 ‘이상한 이분법’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진국은 운동과 공부를 자연스럽게 병행하고 있습니다. ‘지덕체’ 교육을 해야 한다는 당연한 교육이념 때문이죠. 학창시절 스포츠 선수로 활약하면서도 공부를 열심히 하는 문화. 과연 우리나라에서도 가능할까요. 요즘 우리 학생들이 더 나약해지고 있다는 통계 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왜 우리는 건강하고 밝게 자라야 하는 아이들에게 공부만을 강요하는 나라가 됐을까요? 참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카테고리 : 운동과 건강 그리고 살빼기
태그 , , , , ,

댓글(11) 운동과 공부를 병행해 성공한 사람들

  1. 운영자 says:

    blogmaster입니다. 이 포스트가 동아닷컴 기사로 선정되었습니다~☆

  2. 운영자 says:

    blogmaster입니다. 이 포스트는 10월 23일 동아일보 A2면 ‘오늘의 동아닷컴’에서 소개되었습니다.

  3. 북극성 says:

    만물 창조주는…. 사격광인 취미…. 원샷 원 정확한 정밀도로… 정확한 정직함이….목적?*(^-^)*초정밀 정확한…. 명중시키는 만물창조길….

  4. 북극성 says:

    만물 창조주의 취미는…. 초정밀도 정확함이 목적인… 취미 사격술과같은,,,만물창조에 정확한 창조 머리에 지능으로…스트레스풀면서… 연구개발한 목적?*(0_0)*…. 정확한 핏칭 야구로 치면…. 스트라잇만 던지는 기술연마…..원샷 원창조길… 각종생명체들…분류대로… d(^-^)b 백발백중 사격술 만물창조주 힘!!!….사격술

  5. 북극성 says:

    한국사회는 머리가좋고 공부를해도….돈벌수없는 사회경제???? 부정부패부조리에 도통하면 서울에 빌딩세우는 전문 사기꾼사회…. 두뇌보단 학문보단…… 부정부패부조리법이 돈$잘버는 한국경제사회,,,두뇌들? *(^^)*아무리 학문에 지식을쌓아도,,, 불경기에 한순간에 직장에서 쫒껴나는 한국경제사회길에 모순사회??? 목아지짤르면 실업자길…. 한순간에,,,공부보단 부정부패부조리 교육을받는게 살판난 한국사회….

  6. ehrtnfl says:

    이글을 3군데에 3번씩 올리면 뿅뿅뿅겜이 나옵닏(옷벗기기)저도 사기인줄 알았는데 해보니까 됫습니다.시작하면 남자,여자 가 나옵니다 하고싶은사람누르고 벗기면 됩니다|||||

  7. dfgag says:

    이글을 3군데에 3번씩 올리면 뿅뿅뿅겜이 나옵닏(옷벗기기)저도 사기인줄 알았는데 해보니까 됫습니다.시작하면 남자,여자 가 나옵니다 하고싶은사람누르고 벗기면 됩니다|||||

  8. dafdsf says:

    이글을 3군데에 3번씩 올리면 뿅뿅뿅겜이 나옵닏(옷벗기기)저도 사기인줄 알았는데 해보니까 됫습니다.시작하면 남자,여자 가 나옵니다 하고싶은사람누르고 벗기면 됩니다|||||

  9. 재테크 says:

    몇일 전부터 바 카 라 게임을 하기 시작했는데요.
    완전히 홀짝 게임이라 많이 따는 날은 20~30만원씩 따고, 잃어도 10만원 정도만 잃으면 그날은 쉬고 하니 돈이 점점 쌓이더군요.
    저처럼만 하시면 꼭 돈을 따실수 있습니다.
    혹시 지금 게임을 하시려면 http://rednaver.com 에서 다운 받으셔서 게임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10. 한국 빈부차이 says:

    두뇌와 학구파보단…부정부패부조리가 돈버는 한국사회…. 두뇌와 학구파들은 공부많이해봐야??? 불경기때 한방에 짤려서 실업자길…. 부정부패부조리를 잘해야… 부자소리듣는 이상한나라 대한민국??????*(^^)*공부하지말고 부정부패를 배워라…*(^-^)*ㅋㅋㅋㅋ

  11. asf says:

    ▦▦▦ okeyjoa.com ▦▦21살짜리 애인만들기 ▦▦

    ▦들어갈때 쪼임의 느낌이 달라요.

    ▦순간을 즐기고 싶은 남성이면 누구나 환영

    ▦▦▦ okeyjoa.com ▦▦ 조건만남

    저희클럽에는 18세~34세까지한 국 및

    중국 교표녀들까지 24시 간 서버스 해드립니다 .

    저희클럽에서만 가능합니다.오셔서

    저한테 쪽지 보내는 센스!5만~10만 .

    원하는가격으로 먼곳까지 여행??

    ▦▦▦ okeyjoa.com ▦▦21살짜리 애인만들기 ▦▦

    들어갈때 쪼임의 느낌이 달라요.

    순간을 즐기고 싶은 남성이면 누구나 환영

댓글 남기기

당신의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