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만영화 등극한 [ 택시운전사 ]의 2가지 공로

카테고리 : 내가 본 영화들아 | 작성자 : harrison

 

1. 천만영화 <택시운전사>의 2가지 공로


대한민국 5천만명 인구 중 5분의1, 1천만명이 관람한 ‘천만영화’는 20~30대 젊은층과 40~50대 중·장년층의 고른 지지를 받아야 가능합니다. 극장의 메인 고객 20~30대 젊은층의 입소문(SNS 등에 올려놓는 평점, 리뷰 등)이 그 출발점입니다. 이렇게 형성된 입소문은 중·장년층의 관람을 이끕니다.


영화 <택시운전사>가 천만영화로 등극하고 질주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택시운전사>는 젊은층에게 두 가지 역사적 사실을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첫째 1980년 5월 정권탈취(쿠데타) 신군부(전두환 보안사령관 겸 중앙정보부장서리, 노태우 9사단장, 정호용 특전사령관, 이희성 육군참모총장, 차규헌 수도군단장, 유학성 군수차관보, 황영시 1군단장, 최세창 3공수여단장, 장세동 대령, 허화평 대령, 허삼수 대령 등)가 대한민국 시민을 대상으로 발포 및 구타살해를 자행했다는 사실입니다.


광주 ‘5·18 민주화운동’ 10일 동안 165명이 숨졌습니다. 평균 나이 27세. 그 가운데엔 대학생 13명 고교생 11명 중학생 6명 초등생 2명이 포함됩니다. 행방불명자는 65명, 부상 후 완치가 안돼 병들어 숨진 사망자는 376명.


25년이 지난 2005년. 5.18 유가족 대표단체들이 합동으로 첫 공식 집계한 통계를 발표합니다. 이에 의하면 5.18 관련 사망자는 606명(중상으로 인한 후유증 사망자 포함)으로 나타납니다. 계엄군 사망자는 23명. 이중 14명은 공수부대와 향토사단 간의 자체 오인사격으로 사망합니다. 5.18 관련 시민 1394명이 구속 연행되고 427명 기소, 7명이 사형 12명이 무기형을 받았습니다.


둘째 군부쿠데타세력은 언론에 재갈을 물리면서 광주 소식을 원천봉쇄합니다. 영화 중에 광주 지역신문 기자들이 공수부대의 잔학한 진압장면과 시민들의 피해상황을 보도한 신문을 제작 시도하자 신문사 간부진이 이를 막고 윤전기를 꺼버리는 장면이 나옵니다.


5월20일 “역사를 기록하자”며 비장하게 제작했던 전남매일신문의 ’18, 19일 이틀 동안 계엄군에 학생, 시민 피투성이로 끌려가 / 민주화 부르짖다 숨지고 중태’ 1면 톱기사는 신문 제작 조판대가 군부의 압력을 받은 임직원들에 의해 엎어지면서 신문에 실리지 못하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방송사는 “북괴의 사주를 받는 간첩들이 광주에 침투, 사회불안을 야기하는 폭도들과 야합, 공권력을 탈취, 시민들을 위협하는 무정부 상태가 벌어지고 있다”고 앵무새처럼 반복했고 급기야 광주 MBC사옥은 불태워집니다.


2014년 5·18기념재단이 발간한 책 ’5·18민주화운동과 언론투쟁’은 5·18 당시 신군부의 무참했던 광주 시민 학살과 언론 검열·탄압을 생생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 ‘우리는 보았다. 사람이 개 끌리듯 죽어가는 것을 두 눈으로 똑똑히 보았다. 그러나 신문에는 단 한 줄도 싣지 못했다. 이에 우리는 부끄러워 붓을 놓는다.’(1980년 5월20일 전남매일신문 기자 공동사직서 내용)


- 중앙일보 광주지사가 모든 통신수단이 두절된 상태에서 어렵게 서울 본사로 보낸 ‘공수부대의 무차별 살육에 분노한 시민들이 시위가담’, ‘금남로 시민 학생 무조건 구타, 칼로 찌르고 여학생 옷 벗겨’ 등의 기사도 지면에 게재되지 못했다.


- 광주학살 이후 군부는 언론장악을 시도, 80년 7월부터 그해 9월까지 1000여명의 언론인을 강제 해직시키고 40여개 언론사를 통폐합했다.


아마 젊은층은 위 사실들이 쉽게 믿기지 않을 겁니다. 지나간 슬픈 역사에 대해 둔감한 젊은층에게 영화 <택시운전사>는 국가의 배신과 시민의 저항권을 깨닫게 하고 언론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새삼 자각하게 합니다.


2. ‘광주사태’라고 불러라


1980년 5월 18일에서 27일까지 호남의 중심 광주 시민들이 계엄령 철폐와 전두환(全斗煥) 퇴진을 요구하며 벌인 민주화운동은 한동안 ‘광주사태’ 라고 불렸습니다. 1995년 ‘5·18 민주화운동’에 관한 특별법 제정이 이뤄지기 전까지 한국사회는 그냥 ‘광주사태’라고 호칭했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00사태’라고 일컫는 것은 대단히 부정적인 호명입니다. 사회 안정과 발전을 위해 일어나지 말았어야할 돌발적 사변을 의미하지요.


대한민국 국회는 1995년 특별법을 제정하면서 ‘5·18 민주화운동’으로 규정합니다. 1997년엔 ‘5·18 민주화운동’을 국가기념일로 제정하고 역사교과서에도 정식 명칭으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980년 5월 17일부터 27일까지 열흘 상황은 한동안 입에 담아서는 안 되는 불문율에 싸여 있었습니다. 대신 비제도권의 진실들은 지하 문건과 귓속말로 숨죽이며 흘러 다녔습니다. 1980년 집권 군부세력은 ‘광주를 말하는 자는 국가내란을 획책하는 자’라는 압제 프레임을 드리웠습니다.


3. ‘5·18 광주민주화운동’으로 불리기까지


12.12사태를 일으켜 군권을 장악한 전두환 신군부는 비상계엄기간 내내 강력한 언론통제를 실시합니다. 그때 서울 광화문 주변 신문사는 인쇄 직전에 곧 발행될 지면의 대장(臺帳, 기사 사진 제목 등을 거의 실제 신문처럼 제작한 초벌구이 지면)을 시청에 있는 계엄군 언론검열관에게 확인 도장을 받아야만 윤전기를 돌릴 수 있었습니다.


언론검열관이 삭제하라고 표시한 기사는 대장에서 들어내야만 했다고 합니다. 광주를 현장 취재한 소식은 원천 삭제되기 일쑤였습니다. 대신 신군부의 주의주장이 크게 나갔었습니다.


이 기가 막힌 일들은 1980년 실제 있었던 상황입니다. 신문 방송은 권총 찬 계엄권력 앞에서 국가안보를 명분으로 내세운 보도지침에 따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때 미디어들은 총체적으로 무장권력의 앵무새였습니다. 동시에 상상할 수 없는 일이 5월 열흘간 광주에서 일어납니다.


한번 ‘광주사태’로 낙인찍힌 광주는 수십 년 동안 지역적 편견과 네거티브 이미지 한 중간에 갇히고 맙니다. 광주 ‘5·18 민주화운동’을 바라보는 기존 프레임은 오랜 기간 “빨갱이 폭도들이 일으킨 유혈폭동의 난리”라는 극단적 편견으로 꾸준히 존속되어 왔습니다. 좁아터진 이 땅에서 특정지역을 깎아내려 정치적 우월을 과시하려는 재래식 ‘완장의식’은 웃지 못 할 역사의 퇴행이었습니다.


권력을 찬탈한 신군부의 일방적 프로파간다와 이에 강제적으로 동원된 미디어에 의해 ‘5월 광주’는 피해자가 가해자로, 시민의 자위권이 폭도의 광란으로, 양심의 표현이 사회불안 야기로 뒤범벅되고 말았습니다.

 

 

4. 왜 시민이 총을 들었나


영화 <택시운전사>는 광주시민의 시각에서 그려지지 않습니다. “광주? 돈 워리, 돈 워리! 아이 베스트 드라이버”서울 택시운전사 만섭(송강호)과 독일 방송기자 피터(토마스 크레취만)의 제3자적 관점에서 실화를 바탕으로 연출됩니다. 정치적 사회적 메시지를 억지로 주입하지 않고 담담하고 차분한 감정 묘사가 장점입니다. 판에 박힌 연출 공식을 마다하고 쥐어짜지 않는 공감대가 되레 관람의 미덕이 됩니다.

 

신군부의 정권탈취에 대해 문제의식을 느끼고 문제제기를 하는 전남대학교 대학생들은 공수부대의 무자비한 곤봉에 두들겨 맞습니다. (이 장면을 옆에서 보기에) 너무도 잔인한 진압에 항의하는 시민까지 봉변을 당합니다. 다음날 늘어난 시민 학생 항의대열. 어디선가 애국가가 확성기를 통해 울려 퍼지자 시위중인 시민들은 일제히 그 자리에 서서 ‘국기에 대한 맹세’를 합니다.


이를 신호로 광주 금남로에 도열한 무장 공수부대의 M16 총구가 불을 뿜습니다. 실제 일어난 사실입니다. 한 나라 한 민족의 계엄군이 비무장 민간인 시위대를 향해 무차별 사격을 시작한 것입니다. 시위대 그들은 누군가의 아버지, 삼촌, 형, 누나, 동생, 아들, 조카였습니다.


영화는 시민들의 평안한 일상, 그리고 그 일상이 어떻게 처참하게 파괴되는 지를 찬찬히 보여줍니다. 방금 대화를 마친 혈육이 주검으로 변해 리어카에 실려 왔을 때, 스스로 광주를 지키지 않으면 모두가 죽는다는 절박함에 시위대는 무장을 합니다. 이제 시민군이 됩니다. 민가에서 주먹밥이 전달되고 교련복을 입은 고교생까지 총을 잡으려 자원합니다.


5. 광주를 왕따시켜라


1980년대 내내 우리시대 의식 있는 지식인과 문인들은 ‘5월 광주’에 대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죄책감을 느껴왔습니다. 이 광주에 대한 죄의식은 바로 광주에서 벌어진 그 국가폭력사태에 대해 아무런 항의조차 못하고 침묵으로 일관했다는 무력감에서 비롯됩니다. 문제의식을 자각하고도 그저 침묵했고 자기 안위와 허위의식에 무릎 꿇었다는 양심이 작동되는 것입니다.


광주는 결코 특별한 도시가 아닙니다. 한국의 여느 도시와 다를 바 없습니다. 그런 광주는 5월 그 열흘 내내 외부 소식을 목마르게 기다렸습니다. “광주 시민은 외롭지 않다! 우리 도시도 비정상적 신군부의 탄압에 항의한다! 광주시민을 더이상 죽이지 말라! 광주시민은 폭도가 아니다! 계엄군은 물러가라!” 이런 소식을 타는 목마름으로 기다렸습니다.


하지만 결코 들려오지 않았습니다. 광주소식을 제대로 내비친 뉴스 한 꼭지를 듣지 못합니다. 이미 광주는 대한민국 ‘非광주’ 전체에 의해 ‘폭동의 도시’로 낙인찍힙니다. 언론보도의 모든 프레임은 ‘폭동’이었습니다.


광주는 시대의 ‘왕따’ 자체였습니다. 외부로부터 차단당하고 고립무원 속에 정권찬탈 세력에 맞서는 그들에게 다가온 것은 ‘빨갱이 폭도’라는 시뻘건 불도장이었습니다. 한국 사회에서 ‘빨갱이’란 타의적 낙인은 영원한 타자(他者) 틀짓기입니다. 불구대천의 적(敵)인 것입니다. 권력자가 항거하는 피권력자에게 구사하는 빨갱이 낙인은 전가의 보도입니다.


정당성이 결핍된 권력은 애궂은 지점을 찾아내 붉은 색칠을 시도합니다. 진실이 군화발에 무력하게 유린당할 때 유일하게 항거한 그들과 그들의 가족들은 광주 그 이후, 시대의 범죄자처럼 숨죽이고 살아야 했습니다. 시민이 시민의식을 발휘하고도 그 흔적을 침묵 속으로 잠수시켜야하는 이 아이러니… 연약하고 취약한 한국 시민사회는 1987년 6월 민주 항쟁을 거치며 겨우 싹을 틔웁니다.


6. 전두환, 난동 시 자위권 발동 강조


피의 살육작전 최고위급 명령권자는 “29만원”을 움켜쥐고 연희동에 건재합니다. 광주를 희생양 삼아 갓 피어난 민주주의를 공포로 바짝 압살했던 그들의 발포명령 하달과정 규명은 미궁에 빠져있습니다. 전씨는 올 봄 출간한 <전두환 회고록>에서 ‘나는 광주사태 치유·위무를 위한 씻김굿의 제물이다’, ‘계엄군 발포 명령은 존재하지 않았다’고 주장합니다.


2017년 4월 한겨레 신문은 80년 5월 광주항쟁 당시 전두환씨가 자위권 발동(발포) 등 무력 진압에 직접 관여했다는 군 내부 기록이 나왔다고 단독 보도합니다. 한겨레가 확보한 육군 제2군사령부(영호남·충청지역 관할)의 ‘광주권 충정작전간 군 지시 및 조치사항’을 보면, 5·18 민주화운동 당시 군 자위권 발동을 결정한 국방부 회의와 관련해 ‘전(全) 각하(閣下): 난동 시에 군인복무규율에 의거 자위권 발동 강조’라고 명시돼 있습니다.


한겨레는 ‘전 각하’는 전두환씨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합니다. 군인은 상부 명령을 받고 행동합니다. 석 달 후 장충체육관에서 희한한 대통령선거가 치러졌고, 전두환은 99.9%의 지지로 대통령에 당선됩니다.


- 해리슨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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