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깐풍기

 ♣ 깐풍기

  ‘깐풍’이라는 말은 국물 없이 마르게 볶음 음식을 말한다. 한자로는 ‘건팽(乾烹·마를 건, 삶은 팽)’이라 쓴다. 깐풍 뒤에 닭계(鷄)자 이름을 붙이면 ‘깐풍기’()로 마르게 볶은 (삶은) 닭고기요리를, ‘육(肉)자를 사용하면 마르게 볶은 돼지고기요리를 뜻한다.

  아마 깐풍기라는 발음은 중국식 ‘간펑지(乾烹鷄)’가 변해선 부르게 된 것 같다.

  

♣ 준비물(4인분 기준)

  닭 1마리, 진간장, 후춧가루, 청주, 달걀, 백설탕, 녹말가루, 식초, 마을, eovkm 청피망, 홍고추, 생강, 참기름, 식용유, 소금

img2.gif
♣ 만들기

  1. 닭은 깨끗이 씻어 뼈를 발라내고 먹기 좋게 한 입 크기로 토막 내 소금·후춧가루·청주·생강즙으로 재워둔다.

  2. 양파와 굵은 파는 씻어서 1㎝ 크기로 썰고 고추는 씨를 털어 가로와 세로 1㎝ 크기로 썬다. 마늘은 굵게 다진다.

  3. 소스만들기 : 간장 1큰술, 식초 1큰술, 물 1큰술, 설탕 1큰술로 섞어 만들어 놓는다.

  4. 닭 튀기기: 간이 밴 닭고기에 녹말가루와 달걀흰자를 무치듯 반죽하여 170℃ 기름에 바삭하게 두 번 튀겨 내놓는다.

  5. 팬에 기름을 두르고 고추와 피망을 볶다가 마늘·양파·파 등을 넣어 볶는다.

  6. 만들어놓은 소스 재료를 함께 넣고 끓여서 매콤한 소스를 만든다. 상에 낼 때는 튀긴 닭고기를 완성한 소스에 넣고 버무리거나 닭고기를 접시에 담아 소스를 끼얹어 낸다.

♣TIP : 닭토막은 반듯하게 되도록 사각지게 토막내고 핏물을 씻어낸 뒤 물기를 제거해야 튀김색이 좋고 맛도 좋다.

카테고리 : 이기진의 중국요리 따라잡기
태그 , , ,

댓글(2) <5> 깐풍기

  1. Pingback: computer cleaner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