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탕수육

♣탕수육

가난한 아빠가 있었다. 모처럼 아이들을 데리고 중국식당에 갔다.

주머니 사정을 걱정한 아버지는 아이들에게 ‘두 자’인 메뉴를 주문하라고 말했다.

짜장, 짬뽕, 우동 등 비교적 값싼 메뉴는 두 자이다.

중국식당 내 비교적 값비싼 메뉴는 주로 세 자다. 탕수육, 라조기, 팔보채 등.

그러자 탕수육을 먹고 싶었던 아들은 아버지에게 ‘탕슉’이라고 했다한다.

그만큼 탕수육은 아이들의 로망이다.

짜장이나 짬뽕을 중국요리라고 표현하는 것은 잘못이다. 중국집메뉴라고 하는 게 옳다.

춘장 등이 중국에서 우리나라로 넘어오면서 우리 입맛에 맞춘 게 짜장면 등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짜장면은 중국요리라 하지 않고 중국집 메뉴라 하는 게 옳다.

아무튼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요리 탕수육을 훌딱 만들어보자.


♣준비물

:돼지등심(살코기로 4인 가족 기준 400g이면 충분하다. 고깃집에서 탕수육용이라고 하면 적당하게 썰어준다. 길이 4㎝, 두께 가로 세로 1㎝가 가장좋다), 진간장, 청주, 오이, 당근, 대파, 배추, 완두, 녹말가루, 식초, 계란흰자, 물, 소금, 기름, 설탕.

♣만들기

 1. 돼지고기는 4*1㎝ 결 반대방향으로 썰어 간장 청주에 밑간을 해둔다.

 2. 목이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두었다가 손으로 찢는다.

 3. 오이 당근은 길이 4㎝, 너비 1㎝로 썰고 대파 4㎝ 길이로 잘라 가운데를 자른다.

 4. 배추(청경채)는 4㎝로 썰어 색깔유지위해 소금물에 데친다.

 5. 밑간해둔 고기는 녹말가루와 흰자에 듬뿍 묻힌 뒤 데워진(170도) 기름에 2차례 튀긴다.

    식용유 170도라 함은 녹말가루 등을 묻힌 고기를 담갔을 때 15초 후쯤 떠오를때이다.

 6. 대파-당근-목이버섯-오이-배추 순으로 넣어 볶고 간장 1, 설탕 3, 식초 3큰 술, 소금, 물 1컵 넣고 끓이다가

 7. 물을 넣고 물녹말(녹말 1대 물 2)을 빠르게 저으며 걸쭉하게 소스 완성한다.

 8. 튀긴 고기위에 소스를 부으면 완성이다.

카테고리 : 이기진의 중국요리 따라잡기
태그 , , ,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