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관계 냉각 속 방일 한국인은 급증, 왜?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의 풍경. 지난달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은 60만명이나 됐지만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은 그 3분의 1도 안되는 수준이었다고 한다. 한일관계가 냉각된 가운데 여행객 불균형도 심화되는 모양새다. 동아일보 자료.

 

  한일 관계가 위안부 문제 등으로 냉각된 가운데 일본을 방문하는 한국 관광객은 오히려 크게 늘었다.

  정치적 쟁점과는 상관없이 한국의 일본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높다는 증거로 해석된다. 가까우면서도 먼 한일 관계의 양면성을 보여주는 단면으로도 볼 수 있다.

 


  일본 관광청이 15일 발표한 2월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통계는 흥미롭다.
  지난 달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은 60만 명. 전달보다 22.2%나 크게 늘었다.
  외국인 전체 관광객 수 203만5800명으로 전달 대비 7.6% 증가한 것보다 3배 가까이 높은 수치다.

 

 

  한국 관광객은 국가별 방문객 수에서도 중국(50만9100명), 대만(34만3000명)보다도 많았다.

  한국이 일본에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다는 얘기다.

  한일관계가 아무리 경색돼 있더라도 관광산업에 있어서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것이다.

 


  반면 한국과 일본 상호 간 관광객 수는 심각한 불균형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일본을 찾은 한국인 관광객은 509만300명으로 일본인 관광객의 2.2배나 됐기 때문이다.
  관광업계에 따르면 이러한 불균형은 더 심화되고 있다고 한다.
  지난 달 한국을 찾은 일본인은 20만 명이 안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을 방문한 한국 관광객의 3분의 1 수준이 된 탓이다.

 


  일본의 한 인터넷 사이트는 한국 누리꾼 들이 이런 현상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여행을) 조금은 생각하고 행동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한국인에게는 의지라는 게 없는 것 같다” “이러니 한국 정부가 국제 사회에서 힘을 발휘할 수 없는 것 아니냐” “그래서 일본인에게 멸시당하는 것이다” 라는 반응이 많았다는 거다.

  일본에 대한 강한 반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일본에 가기 싫어 갖고 있던 엔화를 팔았다” “도쿄 여행을 예약했다가 위약금을 물고 취소했다” “촛불 집회나 소녀상(위안부 동상) 문제로 일본에 갈 마음이 사라졌다”는 식이다.

  우리 정부가 일본과의 대화에 사실상 나서지 못하는 가운데 국민들의 양극화도 심화되는 모양새다.
  일본 누리꾼 사이에선 “겉으로는 소녀상을 세우자면서 뒤로는 일본 관광 오는 것이냐” “제주도는 볼 것도 없다”는 비판도 나온다.

 

 

  국내 젊은 층은 어려서부터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즐겨 보며 자란 세대다.
  일본 문화나 음식, 관광에 거부감도 크지 않다.
  그러나 양국이 정치적으로 해결점을 찾지 못하면서 민간 교류마저 차갑게 식어가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볼 일이다.

 


  동아일보 황태훈

Tags: , , , , , , , , , , , ,

댓글(3) “한일관계 냉각 속 방일 한국인은 급증, 왜?”

  1. kim7471 2017-03-20 at 9:47 am #

    골수 반미주의자들이 자기 자식들은 미국 유학보내듯이, 입으로는 정부의 위안부 협상을 반대하고, 독도에 대한 왜놈의 야욕을 성토하고 친일파를 욕하면서고 정작 자신들은 왜국제품 찾고, 왜국으로 밀항하고, 왜국 방문을 자랑스레 내뱉는 친일파 보다 더한 행동을 하는 한국인들이 다수인인 한, 한국은 조만간 국제사회에서 냉소를 받을 것이다.

    • jeonghrh0709 2017-03-20 at 1:30 pm #

      일본 대사관 울타리를 소녀상으로 둘루면 극일이 완성된다고 믿는 국민성
      남몰래 도요타자동차 사면서 반일운동을 멸시하는 국민성
      이중적이고 본인에게는 무한관대한 국민성

  2. 535186868 2017-03-20 at 3:54 pm #

    이것이 우리의 문제점입니다 입으로는 일본을 증오하고 미워하며 자신은 자기의 조상이 당한 수모와 수치를 잘알면서도 나만은괜찮고 남이하면 블륜이고 내가하면 로맨스라는시그이 사고방식때문에 일제차를 좋아하고 일본관광에 일본맥주를 좋아하는 어리석은 국민성때문에 대우를 못받고 멸시를 당하며 나라를 빼앗기는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기 위해서는 로그인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