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청사의 현수막-2

 

 

   

 

띄어쓰기가 잘못된 채 정부서울청사에 내걸렸던 대형 현수막이 떼어졌습니다.

<말글 돋보기>에서 지적한 지 사흘 만입니다.

 

잘못을 인정하고 재빨리 떼어낸 것은 바람직한 일이겠죠. 우리의 세금이 수월찮이 들었을 현수막 제작 비용이 아깝긴 하지만 말입니다.

 

이번 일은 비싼 수업료 냈다 생각하고, 앞으로는 모든 공공 게시물을 미리미리 확인하여 바르게 제작하길 당부합니다.

 

 

 

 

2011문화체육관광부 [우수 교양 도서]  

2010대한출판문화협회 [올해의 청소년 도서]

카테고리 : 말글 돋보기 댓글 2개

정부청사의 현수막

정부서울청사에 대형 현수막이 내걸렸다.

 

 

경제의 틀을 바꾸면

미래가 달라 집니다

 

16자에 불과하지만 이 가운데 한 곳의 띄어쓰기가 틀려 버리고 말았다.

바로 ‘달라 집니다’이다.

 

‘지다’는 보조용언이며 동사나 형용사 뒤에서 ‘-어지다’의 구성으로 쓰인다.

 

동사 뒤에서는 ① ‘남의 힘에 의하여 앞말이 뜻하는 행동을 입음’, ② ‘앞말이 뜻하는 대로 하게 됨’을 나타낸다.

 

형용사 뒤에서는 ③ ‘앞말이 뜻하는 상태로 됨’을 나타낸다.

 

표준국어대사전은 각각의 예문을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①이 건물은 예술적인 아름다움이 보태어졌다./약속 시간이 1시간 늦춰졌다./새로운 말이 만들어지다.

 

②그 사람의 말이 사실인 것처럼 믿어진다./나는 왠지 그 휘파람 소리가 무척 야비하게 느껴졌다.

 

③마음이 따뜻해지다/얼굴이 고와지다/방이 깨끗해지다/생각을 바꾸니 마음이 평화로워졌다.

 

따라서 ‘다른 상태가 됩니다’라는 뜻을 나타내는 ‘달라 집니다’는 ‘달라집니다’처럼 붙여 써야 한다.

 

혹시나 싶어서 정부 부처 누리집을 확인해 보니 다행히 그곳에는 제대로 돼 있다. 현수막 글자 수를 ‘3-2-3’으로 맞춰 보겠다는 욕심 때문에 그렇게 만들었는지 모르겠다. 아니면 현수막 제작 업체에서 잘못을 저질렀을 수도 있겠다. 둘 중 어느 쪽이더라도, 누군지는 모르겠지만 책임자가 꼼꼼히 살폈어야 할 일이다.

 

 

대한민국 수도 서울에 자리잡은 대한민국 정부 청사에 이런 오류가 있는 대형 현수막이 걸려 있다는 건 창피한 노릇이다. 하루에 수만, 아니 수십만일지도 모를 국민이 오가는 곳에 버젓이 붙은 이 현수막, 한시바삐 바로잡기 바란다. 다른 지역의 정부 청사, 정부 기관에도 똑같은 현수막이 내걸리진 않았을지 걱정스럽다.

 

혹시라도 띄어쓰기 하나 틀렸을 뿐인데 무슨 대수냐며 얼넘기지 말기 바란다. 한동안 내걸릴 그 현수막을 수많은 국민이 보고 잘못된 띄어쓰기가 맞는 걸로 잘못 알게 될 거다. 그중에는 어린 학생도 수없이 많을 테다.

 

바로 앞에 계신 세종대왕께서도 통탄하실 일이다.

 

 

 

 

 

 

 

2011문화체육관광부 [우수 교양 도서]  

2010대한출판문화협회 [올해의 청소년 도서]

카테고리 : 말글 돋보기
태그 : , , , , , , , , , , , , , , | 댓글 2개

바위취

 

 

 

 

 

집에서 2~3분이면 닿는 곳에서 만난 꽃.

이미 한창 때가 지나 대부분 시들어 볼품없었지만 드문드문 아직 자태를 뽐내는 몇을 겨우 골라 담아 봤습니다.

 

한 주 전에도 그곳을 지났는데 그땐 미처 눈을 맞추지 못했나 봅니다. 아마도 아주 작은 데다 10여 포기 작은 군락이라 그냥 지나쳤겠죠. 그때 봤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이름도 모르면서 사진부터 담아 놓고 나중에 확인해 보니 <바위취>입니다.

 

인터넷의 각종 자료엔 습하면서도 볕이 드는 곳에서 자란다고 하는데 제가 만난 바위취는 나무가 우거진 그늘에 있더군요. 습하긴 한 것 같았고요.

 

이 바위취는 약용으로 쓰이며 관상용으로도 많이 기른다고 합니다.

우리 야생화를 잘 아는 고향 친구에게 물으니 어린 잎을 따다 튀겨 먹으면 맛있다고 하네요. ^&^

 

그렇다고 캐 가지는 마시길~~~

 

우리 산과 들에 피는 풀 중에 이런 약, 저런 음식에 쓰이지 않은 것이 별로 없는 것 같아 아무리 보잘것없어 보여도 다시 보게 됩니다.

 

집 근처에서 이런 예쁜이를 만날 수 있어 즐겁습니다.  ^.^

카테고리 : 걸어 볼까?
태그 : , , , , | 댓글 남기기
페이지 1 의 114|1|2|3|4|5|102030...마지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