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보잉 ABL 개발팀 주한미군 방문

 

북한의 장거리미사일 발사 징후를 둘러싼 둘러싼 위기사태가 잠시 소강 국면을 보이고 있습니다.현재 북한은 함경남도 무수단리의 미사일 시험발사장의 발사대에 대포동 2호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세워 놓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발사체에 액체연료를 주입했는지, 또 발사체 끝 부분에 탑재한 물체가 위성인지 모의탄두인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북한은 이번 사태를 통해 국제사회의 우려와 긴장감을 촉발시키면서 미국의 관심을 환기시키는 일차적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온통 중동문제에만 정신이 팔려있는 부시 행정부에게 “이봐, 우리를 잊으면 안되지”하는 메시지를 전달했다고나 할까요.하지만 북한 미사일 위기사태를 통해 미국과 일본이 거둔 ‘반사이익’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번 사태는 미국과 일본의 미사일방어(MD) 체제 구축에 날개를 달아줬다고 다수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습니다.특히 북한이 1998년 8월 대포동 1호 발사이후 처음으로 대포동 2호 미사일의 실체와 그 위협이 구체적으로 거론되면서 미일 양국은 MD 체제를 조속히 추진키로 합의했습니다.이런 가운데 미국 보잉사의 항공기 탑재 레이저(ABL:Air Borne Laser) 개발 연구요원들이 5월말 주한 미 7공군을 찾은 것으로 확인돼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당시 이들은 주한미군 핵심 관계자들에게 ABL로 대포동 2호와 같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을 요격하는 방안에 대해 브리핑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이들은 특히 방한 전 주일미군도 방문해 같은 내용의 브리핑을 했다고 한 정부 소식통은 전했습니다. 사실 ABL을 비롯한 MD 체제에 더욱 관심을 갖는 쪽이 주일미군이라더군요. 이는 결국 미국이 2010년 이후 완성될 MD 체제의 주 활용대상이 북한이 될 것임을 강력히 시사하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개량한 보잉 747-400에 고출력의 화학레이저 발사시스템을 탑재한 ABL은 적국이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초기 상승단계(Boost Phase)에서 강력한 레이저 빔을 쏴 파괴시키는 MD체제의 핵심 무기체계입니다.ABL의 전체 시스템 통합작업은 보잉사가 주도하고 있으며 노드롭 그루먼사가 레이저 시스템을, 록히드 마틴사가 발사통제 및 전투체계시스템을 각각 맡아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ABL은 2004년 첫 시험비행을 끝냈고 2008년까지 최종 발사 시험을 거쳐 2010년 경 실전배치될 계획입니다. 미 국방부는 총 9대의 ABL을 도입할 예정으로 알려져있습니다.하지만 ABL에 대한 비판도 적지 않습니다. 수백 km 떨어진 곳에서 탄도미사일을 파괴할 만큼의 고출력 레이저 빔을 발사하는 게 현실적으로 가능하느냐는 의문을 많은 전문가들이 제기하고 있습니다.특히 먼 거리에서 발사한 레이저 빔이 불안정한 대기층을 통과하다보면 주위의 간섭효과로 인해 크게 약화돼 수 있다는 것입니다.또 요격을 위해선 ABL을 탑재한 항공기가 적의 영토로부터 수백km내 상공까지 접근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적국의 대공방어망이나 항공력의 심각한 위협을 받을 수 있다는 비판도 있습니다.그러나 미국이 압도적인 공군력으로 엄호에 나서고, ABL이 제대로 가동할 경우 최대의 전략적 위협인 잠대지(潛對地) 미사일까지도 요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러시아와 중국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실정입니다.마지막으로 ABL이 아시아 지역에 배치된다면 그 후보지는 지난해부터 대대적인 전력증강이 이뤄지고 있는 괌의 앤더슨 미 공군기지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미국은 지난해 5월 괌 기지를 태평양지역에서 정보수집과 정찰, 타격임무를 모두 수행할 수 있는 범지구적 기동타격대(Global Strike Task Force)를 배치한다고 발표한 뒤 고고도 전략정찰기인 글로벌호크와 공중급유기, F-15E, B-2 전략폭격기 등 첨단 공군전력을 집중 배치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 기본게시판

댓글(3) 미 보잉 ABL 개발팀 주한미군 방문

  1. 빅피쉬 says:

    안녕하세요 기자님 네이버에 요리봉사카페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한달에 10번정도 인근 복지시설에서 요리봉사를 하고있습니다 혹시 기자님 요리봉사 한번 참여해보실 생각 있으세요 http://cafe.naver.com/scook.cafe 카페에 함 보시구 괜찮다고 생각하시면 s9435@chol.com 연락주시면 스케줄 잡아 드릴게요 주로 주말에 3-7시까지이구요 7명이 팀으로 해서 나갑니다 저희 카페회원들하고 같이 나가는것이니 요리실력걱정은 안하셔두 되어요

  2. 화이트민트 says:

    굶고 찌기를 반복했던 제가 포기하다시피한 다이어트를 한달만에 무려 6키로를 감량했어요. 지긋지긋했던 요요현상없이 변비도 사라지고 건강까지 되찾았어요.
    http://dietwaba.com 0502-324-3434